본문 바로가기
정보

하바나 클럽 페리노리카와 바카디의 원조 논쟁

by 디캔터 2024. 2. 23.
반응형
하바나클럽 회사

페르노리카

하바나 클럽은 세계적인 럼브랜드로 1934년 쿠바에서 역사를 시작한 쿠바산 럼 제품입니다. 국영기업으로 운영되던 하바나클럽은 1993년 프랑스의 세계적인 주류 대기업 페르노리카와 조인트 벤처를 통해 새롭게 탄생하였으며 페르노리카의 글로벌적인 유통망을 통하여 미국을 제외한 세계 여러곳에 뻗어나가게 됩니다.

 

바카디

하지만, 하바나클럽은 쿠바의 아레차발라(Arechabala)가문의 제품으로 1960년 쿠바 대혁명당시 하바나클럽이 정부에 의해 강제 국유화 된 것에 반발하다가 가문의 구성원들은 강제로 투옥되거나 쿠바를 떠나 스페인과 미국으로 이주를 하게 되었으며 이렇게 쫒겨난 가문의 구성원들이 1994년 역시 세계적인 주류대기업 미국의 바카디사와 협업을 통해 하바나클럽을 생산하게 된 것입니다.

이러한 특성으로 하바나 클럽은 바카디와 페르노리카 두 회사에서 모두 생산하고 있는 특징을 가지고 있는 제품이며 지금까지도 원조논쟁을 벌이고 있으며 법정 다툼까지 가는 상당히 오랜 충돌의 역사를 가진 제품입니다. 

 

 

하바나클럽 차이

(좌)페르노리카 (우)바카디

 

하바나클럽은 페르노리카와 바카디에서 현재까지 모두 생산하고 있으므로 상품명 및 로고 그리고 제조방법도 모두 다르기 때문에 같은 뿌리에서 나왔지만 전혀 다른 특색을 보여주고 있는 제품이라고 할 수 있으며 이에 따라 같은 가문의 제조법으로 시작되었다고 해도 서로 원조 논쟁을 벌이고 있어 새로 출시하는 제품마다 상당히 양쪽에서 신경을 곤두세우게 되는 오랜 갈등을 겪고 있는 제품이기도 합니다. 

 

제품 하바나클럽 (HAVANA CLUB)
회사 페르노리카 (Pernod-Ricard) 바카디 (Barcardi)
생산지 쿠바 푸에르토리코
생산년도 1993년 1994년
주요 판매국 미국을 제외한 세계시장 미국을 중심으로한 세계시장
특징 상당히 다양한 종류의 제품 전통중심 소품종 장인정신 강조

 

 

하바나 클럽 종류 및 가격

 

국내유통되는 하바나클럽은 대부분 페르노리카의 쿠바산 제품이며 상당히 다양한 종류로 나뉘어져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그중 가장 대표적인 구분제품은 숙성연수에 따라 나뉘어지며 숙성연수를 숫자로 표기하여 아래와 같이 구분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좌)3년 (중)7년 (우)15년

 

  • 하바나클럽 3 아뇨스 (3 Años) : 아네호 등급으로 3년 숙성시킨 제품 옅은 황금빛이 도는 풍부한 숙성미가 돋보이는것이 특징
  • 하바나클럽 7 아뇨스 (7 Años) : 원액을 7년 숙성시킨 다크럼 제품으로 짙한 빛깔과 함께 농축된 풍미가 일품
  • 하바나클럽 15 아뇨스 (15 Años) : 원액을 15년 숙성시켜 병입한 리미티드 제품군으로 2015년을 맞이하여 출시
제품 하바나클럽 3년 하바나클럽 7년 하바나클럽 15년
용량 700ml 750ml 700ml
도수 40% 40% 40%
가격 3만~5만원 8만~10만원 40만원 이상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