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음

와인에 어울리는 안주 TOP5

by 디캔터 2023. 11. 15.
반응형

코로나 19 팬데믹 상황이 가져다준 혼술, 홈술 문화는 국내 대부분을 잠식하고 있던 소주와 맥주 제품외에도 다양한 주류를 즐기고자 하는 소비자들의 니즈에 따라 여러가지 주류 제품이 성장하는 계기가 되었으며 그 중에서도 가장 큰 성장률을 보인것이 바로 와인제품입니다. 여러가지 종류가 있어 어느 음식과도 어울리는 와인의 특성상 와인을 마실때 안주의 선택도 상당히 다양한 것이 특징인데요 이렇게 많은 사랑을 받는 와인은 어떠한 음식들과 함께 즐겨먹고 있는지 소비자 설문조사를 통한 와인 안주 TOP5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와인에 어울리는 안주 TOP5

 

5위 -  과자/스낵

과자나 스낵류는 와인을 즐길때 간편하게 페어링할 수 있는 안주로 여러사람들이 즐기는 궁합입니다. 식후와인으로 불리는 디저트 와인을 마실 때에도 스낵류는 자주 페어링되는 안주로 귀부와인 등 달콤한 맛이 특징인 제품에는 소금기가 있는 짭짤한 맛의 스낵을 페어링하고 탄닌이 강해 드라이한 맛의 와인에는 비교적 달콤한 느낌의 스위트 스낵을 함께 즐긴다면 와인맛에 더욱 집중할 수가 있는 훌륭한 보조자의 역할을 해주며 배도 부르지 않기 때문에 그 간편함과 실용성으로 와인에 어울리는 안주 5위에 랭크되었습니다.

순위 5위
음식 과자/스낵
결과 20.4%
특징 간편하게 와인에 페어링하여 훌륭한 보조자의 역할을 수행하는 안주

 

 

4위 - 마른안주

와인의 단짝 마른안주가 4위로 조사되었습니다. 와인을 테이스팅 할 때 주로 페어링되는 가장 대표적인 안주로 육포, 말린베이컨, 견과류, 치즈 등 포만감을 주지 않으면서 와인의 맛과 향을 살려주는 대표적인 안주들입니다. 훈제시켜 건조한 마른안주와 함께 레드와인을 즐긴다면 스모키한 훈제의 맛과 향이 레드와인과 어우러져 마치 오크통에 오래도록 숙성시킨듯한 느낌을 가져다 줄 수 있으며, 여러가지 견과류는 와인 숙성과정에서 일어나는 향과 비슷한 느낌을 연출하기 때문에 와인의 숨겨진 맛과 향을 몇배나 증폭시켜주는 훌륭한 조력자의 역할을 수행해내는 것이 특징입니다. 특히, 치즈제품의 경우 와인테이스팅에서 빼놓을 수 없는 단짝이며 와인별로 어울리는 치즈제품을 명시해 놓는 등 와인의 가장 유서깊은 동반 음식이라고 말할 수가 있습니다.

순위 4위
음식 마른 안주
결과 26.5%
특징 와인 본연의 맛과 향을 증폭시켜주는 조력자 역할을 수행해 내는 최고의 안주

 

 

3위 - 해산물 요리

와인과 해산물은 뗄레야 뗄 수 없는 완벽한 하모니를 자랑하는 페어링입니다. 예로부터 많은 사랑을 받아오는 굴에는 탄산감이 있는 스파클링 와인과 함께 맛을 보며 와인의 산미로 굴의 맛과 향을 몇배나 끌어올리며 혹시나 남아있을지도 모르는 비린맛은 탄산감이 말끔히 잡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해산물요리 시푸드와 페어링되는 와인은 섬세한 해산물의 맛과 향을 해지치 않기 위하여 화이트와 스파클링 계열의 와인을 조합하는 것이 일반적이며 지방맛이 강한 생선류와 와인을 함께 할때에도 화이트나 로제와인을 페어링하고 레드와인을 사용하더라도 탄닌이 강하지 않은 라이트 레드와인을 쓰는 것이 널리 알려진 사용법입니다. 해산물소비가 많은 국내에서도 여러가지 화이트, 로제 와인이 많은 사랑을 받으며 해산물요리가 3위에 랭크되는데 큰 역할을 하였습니다.

순위 3위
음식 해산물 요리
결과 32.7%
특징 국내 높은 해산물 소비량에 힘입어 와인 페이링 안주 3위에 등극, 해산물에는 주로 화이트, 스파클링, 로제 제품을 주로 사용

 

 

2위 - 양식 요리

양식요리라 불리는 웨스턴 스타일의 푸드가 와인에 어울리는 안주 2위를 차지하였습니다. 어느정도 예상이 가능한 음식 조합으로 와인이 구세계라 불리우는 서유럽쪽에서 크게 발달한 주류이기 때문에 이와 어울리는 음식도 구세계와인의 대표주자들인 프랑스, 이탈리아, 스페인 음식들이 많으며 이에 따라 양식요리를 먹을 때 주로 와인을 페어링하는 것이 일반화가 되어 2위를 차지하게 된 것으로 추측되고 있습니다. 파스타에 레드와인, 피자에 화이트와인 등 여러가지 유명한 양식 메뉴에 주로 사용되고 있으며 특히 양식메뉴들중에는 와인으로 끓인 파스타, 닭고기 등 와인을 사용하여 음식을 만드는 메뉴들도 많기 때문에 와인과의 궁합은 그야말로 예로부터 가장 널리 알려진 음식들이라고 말할 수가 있습니다.

순위 2위
음식 양식 요리
결과 34.7%
특징 와인과 함께 역사를 함께해온 웨스턴 스타일의 음식들로 매우 궁합이 잘 맞아 많은 사람들이 즐겨찾는 음식

 

 

1위 - 고기 구이 / 요리

와인에 가장 어울리는 요리 1위는 바로 고기 구이/ 요리가 차지하였습니다. 스테이크를 먹을때 와인을 페어링하는 것은 와인의 산미가 고기의 육질을 부드럽게 느끼게 하고 자칫 느끼하게 여겨 질 수 있는 지방맛을 말끔히 씻어주는 역할까지 담당하여 고기맛을 항상 새롭게 느끼도록 도와주게 됩니다. 또한, 레드와인의 포도껍질에서 유래된 짙은 탄닌의 드라이한 맛은 고기의 감칠맛을 몇배나 증폭시키는 역할을 담당하며 오크통에 오래 숙성시켜 스모키한 느낌이 고기와 조합되어 훈제구이를 먹는듯한 이중삼중의 맛합주를 이뤄내는 훌륭한 역할을 담당해내는 것입니다. 이렇듯 고기와 어울리는 와인의 특성으로 고깃집에서는 다양한 와인을 소비자가 직접 들고와서 마실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하는 코르크 차지를 앞다투어 실행하고 있으며 무료로 제공도 하는 콜키리 프리 서비스가 와인의 성장세에 힘입서 가게마다 번져나가고 있는 트렌드인 것입니다.

순위 1위
음식 고기 구이/요리
결과 44.9%
특징 고기를 즐길때 맛과 풍미를 극대화 시키는 와인의 역할로 인해 인기가 많으며, 급성장하는 와인시장에 맞춰 식당들도 고객이 직접 와인을 가져가서 먹을 수 있도록 배려하는 서비스가 늘어나고 있는 것이 트렌드

 

*출처 - 오픈서베이 주류 소비 트렌드 리포트 2023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