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서봉주 봉향형 명품 고량주 리뷰

by 디캔터 2023. 9. 6.
반응형

서봉주로고

서봉주 (간체 : 西凤酒, 정체 西鳳酒 / 시펑주)는 중국 산서성 (山西省/산시성)에서 6000년이 넘는 역사를 자랑하는 고량주로 명성이 자자한 제품입니다. 제품명 서봉주는 서녁 서 西, 봉황 봉 鳳 한자를 사용하는 네이밍으로 서쪽의 봉황이라는 뜻을 담고 있으며 이는 전통적인 서봉주의 주요 생산지역으로 알려진 시안(장안)지방이 고대 중국에서 서쪽에 위치하여 중원의 서쪽에서 나는 술중의 봉황과 같은 술이라는 뜻에서 유래된 명칭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서봉주 생산지역

산시성

서봉주는 고대중국부터 만들어져온 전통 바이주로 1956년 최초로 공식 양조장인 서봉주 양조공장이 중국 산시성의 보계시 (宝鸡市, 바오지시)에 설립되어 본격적으로 제조되고 있으며, 이 지역은 여름철 최고기온이 40도를 뛰어넘고 연평균 기온이 18.5℃를 기록할 정도로 덥고 습한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이러한 지역적 특성은 서봉주의 발효과정에 큰 영향을 미쳐 달콤하면서도 매끄럽고 상쾌한 봉향형 백주로서 유명한 특색을 부여하였으며 다른백주와는 다른 희소성까지 갖추게 되어 더욱 유명해지게 되는 계기가 된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서봉주의 큰 인기에 힘입어 산시서봉주주식회사는 6천명 이상의 임직원을 거느린 커다란 회사로 성장하였으며 산시성의 경제를 책임진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 지역회사이자 글로벌 그룹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산시성의 명물로 자리잡은 서봉주 주식회사는 면적이 40만평 이상에 이르며 양조장, 증류소, 경작지 등 서봉주 생산에 연관된 모든 시설들은 관광명소로서 또한 자리잡아 중국 전역은 물론 전세계적으로 많은 관광객들이 방문하고 있으며 서봉주 관련 체험을 하고 물품을 구매하는 등 지역경제를 순환시키는 가장 큰 중춧돌의 역할을 하고 있는것이 특징이기도 합니다.

 

서봉주 종류 및 가격

서봉주는 6000년이 넘는 역사를 가진 중국의 전통 바이주로 셀 수가 없는 매우 다양한 제조방법이 존재하고 있으며 이러한 제조방법을 규격화 시키고 수치화 시켜서 현재 추려서 만들어내는 종류도 50여가지가 넘을정도로 매우 다양한 베리에이션을 보여주는 고량주제품입니다. 다양한 제품군들중 가장 인기를 받는 제품들은 5가지로 선정할 수 있으며 정보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서봉주 홍서봉 (西凤酒, 红西凤)

서봉주레드

서봉주 레드라고도 불리우는 홍서봉 제품은 붉을 홍 (紅) 자를 사용하는 제품명 답게 중국인들이 좋아하는 붉은색병에 담겨 고급스러움을 자아내는 프리미엄 제품입니다. 표준제품군 중 가장 고급스러운 서봉주 제품으로 전체 생산량의 3%밖에 차지하지 않지만 인기는 가장 많아 구하기가 힘든 특징을 지닌 바이주로 오랜 숙성기간을 거쳐 복합적인 향을 지닌 독특한 봉향형 고량주 제품이기도 합니다.

제품 서봉주 홍서봉 / 서봉주 레드
용량 500ml
도수 52%
가격 60만~80만원

 

 

2. 서봉주 람칠채 (西凤酒, 蓝七彩)

서봉주블루서봉주람칠채

서봉주 블루라고도 불리우는 람칠채 제품은 쪽 람 (蓝) 자를 써서 일곱가지 푸른색의 깊은 느낌을 전해주는 제품명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서봉주 특유의 전통적인 제조기법을 따르면서도 30년간 자연숙성시킨 바이주제품으로 봉향형의 제품 특성을 최대한 이끌어 올린 제품이며 국내에서는 레드 제품에 이어서 등급이 높아 인기가 많은 제품이기도 합니다.

제품 서봉주 람칠채 / 서봉주 블루
용량 500ml
도수 52%
가격 40만~50만원

 

 

3. 서봉주 금칠채 (西凤酒, 金七彩)

서봉주골드서봉주금칠채

서봉주 골드라고도 불리우는 금칠채 제품은 말그대로 황금빛 병에서 황제가 마시는 최고급 고량주의 느낌을 전해주는 프리미엄 제품입니다. 레드, 블루에 이어 프리미엄 라인업을 구성하는 고급 바이주 제품으로 20년 이상 자연숙성하여 복합적인 맛과 향을 자랑하는 제품이기도 합니다. 레드, 블루 제품보다 한단계 아랫급으로 위치된 제품이지만 특유의 고급스러운 패키지 디자인으로 인기가 많아 시장에서 좀처럼 찾아보기 힘든 특징을 지닌 제품이기도 합니다.

반응형
제품 서봉주 금칠채 / 서봉주 골드
용량 500ml
도수 52%
가격 30만~40만원

 

 

4. 서봉주 주해 진장 (西凤酒, 酒海陈藏)

서봉주-주해5년
(좌)주해 5년 (우)주해 10년

 

서봉주의 스탠다드 제품군 중 가장 인기가 많은 주해진장 시리즈로 술 주(酒)자에 바다 해(海)자를 써서 술의바다 거기에 진열장을 나타내는 한자 진장(陈藏)이 붙어서 즉, 술이 가득한 저장고의 이미지를 형상화하여 만든 제품을 뜻하는 것입니다. 진열장과 같은 독특한 격자무늬로 그립감이 좋고 고급스러운 느낌을 주게 되어 인기가 많은것이 특징인 제품이며, 붉은색의 5년숙성 제품과 감색의 10년숙성제품 라인업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제품 서봉주 주해 5년 서봉주 주해 10년
용량 375ml 375ml
도수 52% 52%
가격 5만~10만원 10만~15만원

 

 

5. 서봉주 노록병 (西鳳酒 老緑瓶)

서봉주그린
(좌)서봉주 그린 (우)기치서봉주 진장판

서봉주 그린이라고도 불리우는 제품으로 푸를 녹(綠)자에 병 병(瓶)자를 써서 녹색병에 담긴 서봉주 제품이라는 뜻의 가장 기본적인 제품이기도 합니다. 서봉주 그린 제품은 소장판으로 나온 기치서봉주 애장판(진장판)제품이 또한 짙은 녹색의 컬러로 색상을 이용한 마케팅에 겹치는 이미지가 있기 때문에 옛 노(老)자를 써서 구형 제품임을 강조하기도 합니다.

제품 서봉주 노록병 / 서봉주 그린
용량 500ml
도수 55%
가격 5만~6만원

 

 

서봉주 시음

서봉주시음

서봉주는 국내 화강주류를 통하여 정식수입되고 있으며, 최근 중국술에 대한 대중들에 관심이 높아진 시장상황을 활용하여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필자도 주류 박람회에 참가하여 서봉주 전용 부스를 발견하고 다양한 서봉주의 라인업을 조사하고 시음의 기회를 가져보았습니다.

 

 

수수를 땅에 묻어 1년이상 발효시키는 고태법을 사용하고 다양한 잡곡으로 깔끔하면서도 다양한 과일향이 나는 진한 레드의 색과 잘 어울리는 봉향형 백주의 특이함을 살펴볼 수 있었으며 달콤함이 주를 이루는 다른 농향형백주나 깔끔함이 주를 이루는 청향형 백주와는 조금 다른 독특한 맛과 향을 현저하게 느낄 수가 있었습니다.

오랜 역사로 중국의 명품 고량주로 불리는 서봉주의 모든것을 리뷰해보았으며, 봉향형 백주라는 국내에서 찾아보기 힘든 독특한 맛과 향의 서봉주가 소비자들에게 어떠한 반응을 얻게 될지 지켜보는 것도 참으로 재미있는 일이 될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