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클라우디 베이 뉴질랜드 신대륙 와인

by 디캔터 2023. 3. 29.
반응형

클라우디 베이는 뉴질랜드 신대륙 와인의 대표주자로서 화이트와인을 주요 품목으로 생산하는 와이너리입니다. 1985년 데이비드 호넨 (David Hohnen)에 의해서 비교적 최근에 설립된 후 뉴질랜드의 프리미엄 와인 브랜드로서 빠른 성공가도를 달리게되며 현재는 세계적인 주류 및 패션, 유통 대기업 LVMH에 소속되어 있는 것이 특징인 와인제품입니다.

 

 클라우드 베이 농장 - Vineyards

클라우디 베이를 생산하는 농장은 뉴질랜드에 위치하고 있으며, 뉴질랜드는 남반구에 자리잡은 온화한 기후의 포도재배 벨트라인에 걸쳐있는 국가로서 여러품종의 포도를 재배하는데 이상적인 조건을 갖추고 있습니다. 특히, 소비뇽블랑 품종은 뉴질랜드에서 가장 신성히 여기는 청포도 품종으로 일조량과 강수량이 재배하는데 최고의 조건을 갖추고 있어 이를 이용한 매우 뛰어난 소비뇽블랑 와인을 생산해내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말보로 농장 - Marlborough Vineyard

클라우디 베이 제품의 가장 기본이 되는 농장인 말보로 빈야드는 뉴질랜드 남부섬 북반구에 위치한 산맥의 아래지역에 위치하고 있으며 이에따라 바닷가의 온난한 기후와 산악지형의 서늘한 바람이 어우러져 소비뇽블랑 품종을 포함한 최고의 청포도를 재배하기 좋은 환경을 지닌 빈야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곳에서 세계최고라고 불리우는 소비뇽블랑 포도가 재배되는 것이며 바로 클라우디 베이 와인을 유명하게 만든 원천이라고 할 수 있는 것입니다.

 

센트럴 오타고 농장 - Central Otago Vineyard

뉴질랜드 남부섬 최하단에 위치한 센트럴 오타고 농장은 남부 해양성기후의 영향을 많이 받아 비교적 온난한 기후로 적포도 품종인 피노누아를 재배하는데 적합한 것이 특징으로 클라우디베이는 소비뇽블랑 화이트와인 제품외에도 다양한 와인 베리에이션을 위하여 남부의 피노누아를 사용하여 레드와인도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생산비중이 북부 말보로에 비해서 많지는 않지만 다양한 제품을 위한 중요한 농장인 것입니다.

 

 

클라우디 베이 와인 종류 및 가격 - Cloudy Bay Products
반응형

1. 소비뇽 블랑 라인업 - Sauvignon Blanc Wines

(좌)소비뇽블랑 (우)테코코

클라우디 베이의 가장 유명한 제품인 소비뇽블랑을 이용한 와인들입니다. 가장 품질과 명성이 뛰어난 와인으로 전세계적으로 사랑받고 있으며 클라우디베이의 정체성과도 같은 제품들입니다.

  • 소비뇽블랑 - 1985년 가장 먼저 만들어진 클라우디 베이의 대표제품군. 소비뇽블랑 제품군 중 전세계적으로 유명한 인지도와 함께 높은 판매량을 보여주는 제품
  • 테코코 - Te Koko는 마오리어로 날아오르는 (The Soar)것을 의미하며, 세계적으로 인기를 끄는데 성공한 소비뇽블랑 제품의 프리미엄 라인업의 제품입니다.
제품 클라우디 베이 소비뇽블랑  클라우디 베이 테코코
용량 750ml 750ml
도수 14% 13.5%
가격 4만~5만원 8만~10만원

 

 

2. 샤노네이 및 레드 라인업 - Chardonnay & Red wines

(좌)샤도네이 (중)피노누아 (우)테와히

클라우디 베이의 다른 청포도 품종인 샤르도네 및 적포도 품종인 피노누아로 만든 제품군들입니다. 소비뇽블랑의 성공과 함께 다양한 베리에이션으로 개발된 제품군들이 많으며 또한 인기를 얻고 있는 제품이기도 합니다.

  • 샤도네이 - 말보로지역의 샤도네이 품종을 이용하여 만든 화이트와인으로 소비뇽블랑에 비해서 산도가 조금 덜한것이 특징인 제품
  • 피노누아 - 말보로지역의 적포도품종인 피노누아를 이용하여 만든 레드와인, 피노누아 100%로 만들어져 산도가 높은것이 특징으로 소비뇽블랑의 레드와인 버전을 연상케한다.
  • 테와히 - Te Wahi는 마오리어로 그곳(The Place)을 의미하며, 남부 센트럴 오타고에서 만들어지는 피노누아를 사용하므로 남부의 빈야드를 뜻하는 제품네이밍입니다. 테코코와 마찬가지로 프리미엄 레드와인 라인업을 개척하기 위하여 만들어진 제품군입니다.

제품 클라우디 베이 샤도네이 클라우디 베이 피노누아 클라우디 베이 테와히
용량 750ml 750ml 750ml
도수 13.5% 14% 13.5%
가격 4만~5만원 5만~6만원 10만 이상

 

 

클라우디 베이 시음 방법 - Tasting notes

클라우디 베이 화이트와인 라인업은 산도가 높은것이 특징으로 시트러스한 느낌이 식욕을 자극하기 때문에 식전주로도 많이 활용되며, 특히 해산물과의 궁합이 좋기 때문에 굴, 바닷가재, 생선류 등 해산물과 매우 잘 어울리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뉴질랜드에서도 해산물에는 소비뇽블랑 와인을 곁들이는 것이 보편적인 와인 페어링으로 산미와 해물의 풍미가 합쳐지면 최고의 궁합을 자아내는 것이 특징입니다.

 

클라우디 베이 레드와인 제품군은 피노누아를 100% 사용하여 만들어지기 때문에 역시 산도가 높고 중간 이상의 탄닌이 더해져서 드라이한 맛을 나타내는 것이 특징입니다. 따라서, 치즈나 육류 그리고 훈연한 스모키한 향과 매우 잘 어울리는 특성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훈제연어, 치킨 등과 함께 페어링하면 스모키한 오크의 느낌이 레드와인의 풍미를 더욱 살려주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1985년 비교적 최근에 런칭하여 전세계적인 화이트와인의 거물이 되어버린 클라우디 베이 신대륙 와인의 제품군 및 역사, 특징까지 살펴보았습니다. 소비뇽블랑을 국가의 보물처럼 생각하며 개발해낸 뉴질랜드의 성공이라고 생각되며, 뉴질랜드의 따뜻한 해안가를 생각하며 한잔 기울이고 싶어지는 날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