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블루넌 트렌디한 독일 와인

by 디캔터 2023. 3. 24.
반응형

블루넌은 독일의 트렌디한 화이트 와인 브랜드로 청량함을 연상시키는 파란색을 앞세워서 마케팅으로 사용 전세계적으로 인기를 끌고있는 제품입니다.

 

 

블루넌 네이밍 - Blue Nun Brand

 

제품명 블루넌의 뜻을 알아보면 Blue 파란색의 Nun 수녀님 이라는 것을 알게됩니다. 블루넌은 왜 화이트와인 이름에 쉽사리 매칭되지 않는 성직자인 수녀님을 쓰게 된 것일까요.

 

블루넌 제품은 독일 남서부의 라인헤센 (Rheinhessen) 지역에서 1923년 출시되었습니다. 독일 와인의 주요생산지를 살펴보면 프랑스와 맞닿은 라인강 유역을 따라 포도농장이 발달하였으며 서늘하고 강수량이 적당한 기후의 특성으로 청포도 품종을 사용한 화이트 와인이 크게 발달한 것을 알 수가 있습니다.

이 지역은 세계적인 와인생산국 프랑스와도 국경을 맞대고 있는 지역으로 역사적으로 여러차례 프랑스와 독일사이에 주인이 바뀌기도 하였으며 거주민들도 이러한 역사의 흐름속에 양측의 여러문화에 자연스럽게 융화되어 와인을 만드는 산업이 발전하게 된것입니다.

 

이러한 지역적 특색을 지닌 전통의 와인생산지인 라인헤센에서 대부분의 와인들은 가문과 클래식한 농장 빈야드를 상징하는 제품들이 주를 이루었고 1923년 비교적 최근에 출시된 블루넌 제품은 당시에는 상상할 수도 없는 성직자인 수녀님을 레이블에 넣고 네이밍하는 파격적인 행보로 제품을 출시하게 됩니다.

 

반응형

 

파격적이던 블루넌 제품의 행보는 영국으로 수출되면서 널리 알려지게 되었고 같은 카톨릭 영향권에 있었던 유럽국가로서 크게 쇼크를 받게 됩니다. 1차세계대전 서로의 적국이던 이후 처음 접하는 상대방의 파격적인 제품 브랜드에 파계한 수녀의 이미지 즉, 블루넌 제품은 스파이의 뜻으로 통용되었으며 고유명사가 되어 현재까지도 스파이를 나타내는 단어로 널리 사용되기도 합니다. 

 

 

블루넌 제품 특징 - Blue Nun Character

 

 

라인헤센

블루넌이 출시된 라인헤센 지역은 독일 라인강 유역의 비옥한 평지와 산악지형이 공존하는 독특한 지형으로 지형에 일조량이 영향을 받고 서늘한 기후가 유지되어 청포도를 재배하는데 천혜의 자연 조건을 가지고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독일의 대표 화이트와인을 만드는 품종으로 잘 알려진 리슬링 (Riesling) 도 이곳에서 널리재배되는 것으로 잘 알려진 곳이기도 합니다.

이러한 최고급 청포도가 재배되는 곳에서 블루넌은 독일의 대표 화이트와인 제품으로 자리잡았으며, 파격적인 네이밍과 마케팅으로 트렌디한 제품의 선두주자로 잘 알려지게 된 것입니다.

 

 

파격적인 행보로 전세계적으로 너무 유명해져서일까요 현재는 생산수량을 맞추기 위해서인지 블루넌 제품은 라인헤센 지역의 포도만을 사용하지는 않습니다. 독일 전역의 포도생산지에서 사용하는 포도를 사용하여 와인을 제조하고 있으며 오리지널 제품 라인업은 다른 포도를 수입해서 사용하지 않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 아직까지 독일 화이트 와인의 자존심 타이틀은 지켜내고 있는 것으로 보이고 있습니다.

 

 

 

블루넌 종류 및 가격 - Blue Nun Products

 

블루넌 제품은 파란색 수녀복과 똑같은 파란병의 블루넌 제품외에도 여러가지 색다른 블루넌 제품들이 많으며 국내에서도 큰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어떠한 제품들이 있으며 가격대는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블루넌  - Blue Nun Original

(좌)블루넌 어쎈틱 (중)블루넌 리슬링 (우)블루넌 블루에디션

 

블루넌의 파란색 정체성을 그대로 가지고 있는 오리지널 라인업의 제품들입니다. 라인헤센 지역의 주요 포도품종인 리바너 (Rivaner)를 중심으로 리슬링 등 다양한 품종의 화이트와인 라인업이 블루넌 제품의 정체성을 유지해가면서 다양한 품종의 맛과 향을 전해주는 제품들입니다.

제품 블루넌 어쎈틱 블루넌 리슬링
용량 750ml 750ml
도수 10% 10.5%
가격 1만~2만원 2만~3만원

 

 

2. 블루넌 스파클링 와인 - Blue Nun Sparkling Series

블루넌_골드에디션
(좌)골드 에디션 (중)로제 에디션 (우)실버 에디션

 

블루넌의 스파클링 제품군으로 실제로 식용 금가루가 들어가있어 매우 유명해진 제품입니다. 제품을 잔에 따르면 톡쏘는 강렬한 탄산에 금가루가 대류현상으로 잔내부를 순회하기 때문에 저렴한 가격에 럭셔리한 기분을 내는데 잘 사용되는 제품이기도 합니다.

  • 블루넌 골드에디션 : 식용금박이 들어가있는 스파클링와인 금박의 순도에 따라 24K와 22K가 있다.
  • 블루넌 로제에디션 : 골드에디션과 같이 식용금박이 들어가 있으며 로제 스파클링 제품.
  • 블루넌 실버에디션 : 골드에디션의 히트에 따라 술을 못마시는 사람을 위하여 알콜프리로 만들어진 제품
제품 골드에디션 로제에디션 실버에디션
용량 750ml 750ml 750ml
도수 11% 11% 0.5%
가격 2만~3만원 - -

 

 

3. 블루넌 아이스 시리즈 - Blue Nun ICE Series

(좌)아이스바인 (중)아이스 화이트 (우)아이스 핑크

 

블루넌제품의 프리미엄 라인업인 아이스바인(Eiswein) 제품입니다. 서늘한 라인헤센 지역의 포도를 당도가 최고로 무르익을때까지 수확하지 않고 오래도록 둔 후 당도를 농축시켜 와인을 제조한 제품입니다. 포도를 수확하지 않고 오래두면 초겨울 추위로 인하여 얼게되며 당도가 농축되는데 이를 수확하여 만들기 때문에 아이스바인 영어로 아이스와인이라는 제품명이 붙게 된 것입니다. 제품을 수확하지 않고 오랫동안 두면 과실이 떨어지고 만들수 있는 포도의 수량이 한정적이기 때문에 가격이 비싼것이 특징입니다.

제품 아이스바인 아이스 화이트 아이스 핑크
용량 500ml 350ml 375ml
도수 10% 7~8% 7~8%
가격 10만~12만원 8만~10만원 5만~6만원 (스페인포도사용)

 

와인의 전통을 따르며 파격적인 마케팅으로 트렌디한 독일와인의 선구주자로 자리매김한 블루넌 제품의 역사와 특징 그리고 종류와 가격까지 리뷰를 해보았습니다. 구세계와인에서 비교적 네임밸류가 적은 독일와인이 어떻게 특이점을 두고 시장을 개척하는지 알아보며 다음시대에는 어떠한 와인들이 소비자의 선택을 받을까 재미있게 살펴봐야할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