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막걸리 마시면 머리아픈 이유

by 디캔터 2023. 3. 27.
반응형

막걸리는 대한민국의 전통주로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고 있으며 시대가 지날수록 만드는 방법도 여러가지로 개발되어 밤, 잣, 견과류등을 활용하는 것 외에도 딸기, 바나나, 망고 등 다양한 과일맛과 향을 첨가한 막걸리가 나오고 여러사람의 취향을 만족시키는 전통주로 발전해나가고 있습니다.

 

이렇게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고 있는 막걸리지만 몇몇 사람들은 막걸리를 마시면 머리가 아파서 마시기 싫다고 말하는 사람을 종종 보게 되는 경우가 있는데요. 선천적으로 술이 잘 마시지 못해서 그런 경우도 있지만 소주나 위스키 등 다른 술은 괜찮은데 막걸리만 마시면 머리가 아프다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과연 막걸리에는 어떠한 비밀이 숨어져 있길래 이런 말들이 나오는 걸까요?

 

 

막걸리 만드는 방법 - How to make Makgeolli

 

 

표준적인 막걸리는 쌀을 이용하여 밥을 지은후 효모와 누룩을 이용하여 발효를 시켜 얻어지게 됩니다. 쌀의 당분을 시간이 지나면서 효모가 분해를 하며 알코올로 생성해 내는 것입니다. 이것은 모든 발효주의 양조방법이며 맥아(보리)를 발효시키면 맥주, 포도를 발효시키면 포도주가 만들어지는 같은 원리인 것입니다.

 

발효되는 과정에서 효모는 당을 분해하며 알코올과 이산화탄소를 만들어내므로 막걸리 항아리 단지를 살펴보면 이산화탄소에 의해서 기포가 발생하는 과정을 살펴볼 수 있으며 이러한 과정이 끝나면 당분을 소비하여 흐물해진 쌀은 아래쪽에 가라앉고 가벼운 알코올은 항아리 위쪽에 떠있는 상태가 되게 됩니다.

 

발효가 완료된 후 위쪽의 맑은 부분을 떠낸것이 동동주 그리고 발효되어 가라앉은 밥알과 누룩등을 함께 건져내서 거름망에 걸러낸 것이 바로 막걸리인 것입니다. 즉, 막걸리는 동동주와 다르게 술을 만들때 사용했던 밥알과 누룩,술찌게미, 효모 등 모든 구성물을 포함한 술인 것입니다.

 

반응형

 

막걸리 마시면 머리가 아픈 이유 - The cause of Headache

 

다양한 효모와 입국들

앞서 설명했듯이 막걸리는 종류가 매우 다양하며 지역적으로도 매우 다양한 효모, 입국 등을 이용하여 만들게 됩니다. 효모균은 수십, 수백가지가 넘는 종류가 있으며 발효을 일으키는 미생물들을 모아놓은 제품들로서 사진과 같이 지역별로 개발자별로 다양하게 존재하는 것입니다.

막걸리는 이러한 다양한 균들과 미생물 그리고 술제조에 사용되었던 찌게미 등이 모두 포함되어 있는 술이기 때문에 사람에 따라서 소화를 하기 어렵거나 거부반응으로 알러지반응이나 두통을 일으킬 수도 있는 것입니다. 이는 사람마다 체질이 다르고 몸속의 균들이 다르기 때문에 일어나는 현상으로 매우 일반적인 상황인 것입니다.

 

또 다른 이유는 바로 양조주(발효주)와 증류주의 차이에 있습니다. 소주나 위스키는 증류주로서 발효주를 끓여 알코올과 물의 끓는점 차이를 이용 고순도의 알코올이 함유된 고도주를 만들어낸 제품으로 발효주에 열을 가한다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발효주는 효모에 의해서 당분이 분해되며 알코올을 만들게 된다고 앞서 설명드렸지만 발효과정에서 순수하게 식용 알코올이 에틸 알코올만이 만들어지는 것은 아닙니다. 발효과정에서는 대부분의 에틸알코올(에탄올) 그리고 소량이지만 인체에 치명적인 메틸알코올(메탄올), 아세트알데히드, 아세톤 등 다양한 화학물질도 같이 만들어지는 것입니다.

양조과정에서 얻어지는 이렇게 다양한 물질들은 열을 가하는 분별증류 작업을 통해서 끓는점이 낮은 메탄올과 다른 화학물질들이 먼저 걸러지며 또한 다양한 미생물들도 높은 온도에서 의해 사멸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증류주인 소주나 위스키는 양조주인 막걸리에 비해 알코올 도수는 높지만 다양한 미생물들과 메탄올 등을 포함한 화학물질들이 다수 소멸하여 불순물이나 화학물질에 의한 알러지반응이나 두통발생 물질들이 줄어든 상태이기 때문에 양조주보다 증류주는 오히려 깔끔하다고 하는 사람들이 많은 것입니다.

 

실제로 막걸리 외에도 와인을 마시면 머리가 아프다고 말하는 사람들도 있으며 이는 와인또한 포도를 효모에 의해서 발효시켜만드는 양조주이기 때문에 같은 원리로 두통을 유발 할 수 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막걸리가 몇몇 사람들에게 왜 두통을 일으키는지 과학적으로 접근을 해보고 원인을 찾아보았습니다. 막걸리와 같은 양조주를 마실때는 몸에서 흡수를 천천히 시키는 것이 부작용을 줄이고 올바르게 마시는 방법이며 이를 위해서는 전, 도토리묵, 고기 등 다양한 안주와 함께 즐기는 것이 좋습니다.

조상님들이 막걸리를 괜히 새참과 함께 다양한 전과함께 즐긴것이 아니라는 지혜를 깨달으며 아무리 좋은 술도 과음하면 소용없다는 사실을 되새기고 안주와 함께 즐겁게 막걸리를 즐겨보아야 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