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프랑스의 국민 와인 로쉐마제

by 디캔터 2023. 3. 21.
반응형

 

로쉐마제는 1998년 출시된 프랑스 와인으로 비교적 최근에 출시한 와인에도 불구하고 프랑스의 국민와인이라고 불릴만큼 인기가 높은 제품으로 유명한 것이 특징입니다. 

프랑스는 와인의 본고장으로 알려져 있으며 보르도 와인의 대명사 샤또 무똥 시리즈, 최고의 스파클링 와인 샴페인, 세계최고의 로마네 꽁띠 등 당대에 알아주는 와인들로 유명한데 왜 비교적 최근에 출시된 로쉐마제가 국민와인이라는 칭호를 들을 정도로 인기가 많은 것일까요.

 

 

프랑스 와인의 등급 - Wine Grades

 

프랑스 와인은 2012년 개정전까지 산지와 지역 등을 철저하게 구분하여 AOC, VDQS, VDP, VDT의 4단계의 등급으로 나누었습니다. 

프랑스 와인등급의 자세한 설명을 보고싶다면 ▼▼▼

2021.04.22 - [정보] - 프랑스 와인의 등급 및 라벨 읽는 법

 

프랑스 와인의 등급 및 라벨 읽는 법

프랑스는 와인의 원산지라고 불릴정도로 체계적인 와인생산 및 관리 시스템을 갖추고 있는 나라입니다. 이러한 프렌치와인은 세계적으로 유명하며 이에 따른 철저한 등급체계를 통한 관리가

smoothmen.tistory.com

 

프랑스 와인중 등급이 높은 와인들은 당연히 가격이 높으며 일반적인 사람들이 쉽게 접할 수가 없는 제품들입니다. 가격이 비싼 높은 등급의 와인만 진짜와인이라는 평가를 받는 문화를 타파하고자 1998년 카스텔사에서 VDP (Vins De Pays, 뱅 드 페이)등급의 비교적 쉽게 접할 수 있는 가격의 와인을 출시한 것이 바로 로쉐마제의 시작인 것입니다.

 

반응형

 

출시이후 보편적으로 즐기는 프랑스 와인이라는 구호로 시장 점유율을 늘려나간 로쉐마제는 2015년 프랑스 와인 판매 제품 1위에 등극하는 기염을 토했으며 현재에 이르기 까지 1위를 계속 수성하여 명실상부한 프랑스 넘버1와인이라는 칭호를 받고 있는 것입니다.

 

 

로쉐마제 생산지 - Vineyard

 

랑그독루시옹

로쉐마제는 프랑스 남부 랑그독 루시옹 (Languedoc Roussillon)에서 생산되고 있습니다. 지중해와 피레네 산맥이 맞닿은 특유의 지형은 바닷가 지역의 온난한 해양성 기후와 함께 피레네 산악지역의 서늘한 바람과 암석토양이 어우러져 랑그독루시옹만의 독특한 떼루아를 자아내고 있으며 이에 따라 카베르네소비뇽, 메를로와 같은 적포도 및 샤르도네 , 소비뇽블랑과 같은 청포도 품종 또한 재배하기 적합하여 레드와인부터 로제, 화이트와인까지 다양한 제품을 생산해내는 것이 특징인 지역입니다.

 

(좌)Roche (우)Mazet

제품명 로쉐마제는 불어로 Roche 암석, Mazet는 쉼터를 의미합니다. 즉, 피레네산맥 아래에 위치한 랑그독 루시옹 빈야드의 독특한 석회암 암석지형과 이를 개척하여 만든 농장의 사람을 의미하는 지역적 특성을 잘 살린 네이밍인 것입니다.

 

 

로쉐마제 종류 및 가격 - Roche Mazet Wine

 

 

1. 레드와인 - Red Wine

로쉐마제_카베르네소비뇽
(좌)카베르네 소비뇽 (우)메를로

로쉐마제의 레드와인 라인업 제품군으로 카베르네 소비뇽과 메를로 제품이 있습니다. 카베르네 소비뇽은 로쉐마제 최초로 런칭한 제품으로 가장 널리 알려져있고 뒤를 이어 출시한 메를로 제품도 특유의 탄닌과 과실향의 조합으로 인기가 많은 제품입니다.국내에서도 마트 등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으며 역시 판매량이 상위권에 있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제품 로쉐마제 카베르네 쇼비뇽 로쉐마제 메를로
용량 750ml 750ml
도수 12~13% 12~13%
가격 2만~3만원 2만~3만원

 

 

2. 로제와인 - Rose Wine

로쉐마제_그르나슈
(좌)쉬라 로제 (중)메를로 로제 (우)생쏘 그르나슈

적포도 품종인 쉬라, 메를로, 그르나슈를 사용하여 핑크빛의 로맨틱한 로제와인을 만든 것으로 비주얼이 무척 화사하고 이뻐서 여성고객들에게 특히 인기가 많은 로제 제품입니다. 특히, 그르나슈 로제 제품은 프랑스 남부지역에서 생산되는 그르나슈 포도품종의 유명한 명성과 함께 가장 평가가 좋은 제품으로 꼽히기도 합니다.

제품 쉬라 로제 메를로 로제 생쏘 그르나슈
용량 750ml 750ml 750ml
도수 12~13% 12~13% 12~13%
가격 2만~3만원 2만~3만원 2만~3만원

 

 

3. 화이트 와인 - White Wine

로쉐마제_샤르도네로쉐마제_소비뇽블랑
(좌)샤르도네 (우)소비뇽 블랑

 

로쉐마제의 화이트 와인 제품군인 샤르도네와 소비뇽 블랑 제품입니다. 프랑스에서는 차갑게 아페테리프 (식전주)로 즐기는 것이 보편화 되어 있으며 국내에서도 미네랄이 느껴지는 깔끔한 맛과 시원한 향으로 인기가 많아 편의점, 마트 등에서 쉽게 구할 수 있어 판매량이 높은 것이 특징입니다. 저렴한 가격으로 뛰어난 가성비까지 겸비한 제품으로 국내에서는 샤르도네 100%로 만든 로쉐마제 샤르도네 제품이 구하기가 쉽습니다.

제품 로쉐마제 샤르도네 로쉐마제 쇼비뇽블랑
용량 750ml 750ml
도수 11~12% 11~12%
가격 1만~2만원 1만~2만원

 

프랑스 국민와인이라고 불리는 로쉐마제 와인의 역사 및 어떻게 국민와인의 반열에 올랐는지 또한 제품군은 어떻게 되는지 확인해보았습니다. 비싼와인이 최고라는 편견을 깨뜨리고 프랑스의 대표와인이 된 로쉐마제 앞으로 어떤 제품과 어떠한 마케팅을 펼칠지 기대하며 지켜보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