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호로요이, 이슬톡톡, 부라더소다, 순하리소다 츄하이 종류 및 가격

by 디캔터 2023. 1. 20.
반응형

츄하이 (Chūhai, チューハイ)는 일본 소주를 베이스로 탄산수등을 첨가하여 저도수로 희석시켜 음료와 같이 부담없이 즐길 수 있도록 고안된 술을 말합니다. 일본의 전통소주인 소추 (shōchū)와 하이볼 (highball)의 합쳐져 만들어진 용어로 소주를 베이스로 하기에 위스키가 베이스인 하이볼제품보다 좀더 깔끔하고 투명한 맛을 내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호로요이 (horoyoi, ほろ酔い)

 

알코올도수가 낮아 가볍게 즐기는 츄하이 제품은 맥주를 즐겨마시던 일본인의 입맛을 사로잡기에 충분했으며, 맥주대용으로 하이볼과 함께 큰 히트를 치게 됩니다. 이렇게 주류시장 강자로 떠오른 츄하이 중에서도 가장 인기가 많은 제품이 일본의 거대 주류 기업 산토리사에서 만든 호로요이 제품입니다.

 

사과, 레몬, 귤, 멜론, 살구 등 다양한 과일향을 베이스로 만든 상큼한 저도주의 츄하이 호로요이 제품은 저도수를 선호하는 여성고객들을 대상으로 큰 히트를 치게 되었으며, 일본에서 가장 인기있는 RTD제품으로 떠오르게 됩니다. 살짝취하다라는 제품명에 맞게 알코올도수가 3~4%로 낮기 때문에 젊은세대를 중심으로 가볍게 즐기는 음료로서 크게 인기를 얻게 된 것입니다.

 

또한, 주타겟층인 여심을 자극하는 컬러풀한 색상과 칵테일로 즐기는 마케팅으로 인해 혼술, 홈술 시대의 트렌드와 맞아 떨어져 지속적인 성장을 하고 있으며 국내에도 상륙하여 인기몰이를 하고 있는 제품이기도 합니다.

제품 호로요이
용량 350ml
도수 3~4%
가격 3천 ~ 5천원

 

반응형

 

 

츄하이의 성공에 영향을 받은 국내 주류업체에서도 혼술, 홈술 트렌드에 발맞추어 이슬톡톡, 부라더소다 등 다양한 RTD 제품군을 출시하였으며, 호로요이의 전략과 마찬가지로 저도주, 화려한컬러 등을 전략으로 여성고객들을 사로잡는 마케팅을 펼치게 됩니다. 이러한 RTD제품들은 코로나가 불러온 시장상황에 잘 맞아 떨어지면서 국내 저도주 리큐르 제품의 전성시대를 열게됩니다.

 

 

이슬톡톡 (Isul Tok Tok)

 

국내 1위 주류회사 하이트진로에서 내놓은 RTD제품인 이슬톡톡은 핑크빛의 컬러와 아이유를 모델로 하여 시장을 공략하였으며 2016년 출시하자마자 1,200만ℓ 이상의 판매고를 기록할정도로 종전의 대히트를 치게 됩니다. 이슬톡톡 제품은 현재도 국내 저도수 리큐르 제품군중 부동의 1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달콤한 맛과 향으로 인해서 어디서든 편하게 즐길수 있는 음료와 같은 포지션으로 편의점등에서 쉽게 구할 수가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핑크색의 복숭아맛 이외에도 딸기, 청포도, 유자 등 다양한 맛과 향으로 소비자들을 공략하고 있으며 한류의 바람을 타고 국외에서도 찾아볼 수 있는 인기가 많은 제품이기도 합니다.

제품 이슬톡톡
용량 355ml
도수 3%
가격 1천5백 ~ 3천원

 

 

 

부라더소다 (Brother Soda)

 

2015년에 출시한 부라더소다는 소주를 베이스로하는 츄하이와는 달리 와인베이스로 만들어져 과실향이 좀더 진한 특징을 가진 RTD제품입니다. 소다라는 제품명에서 유츄할수 있듯이 딸기, 애플, 밀크 등의 맛과 향에 탄산이 느껴지는 청량한 제품으로 달콤한 과실맛과 향에 3%의 저알콜로 꾸준한 인기를 얻고 있는 제품입니다.

 

부라더소다는 여성모델 하연수씨를 광고모델로 기용하여 상큼하고 발랄한 이미지로 마케팅을 펼치고 있으며, 여성소비자를 타깃으로 하는 전략과 잘 맞아 떨어져 매년 꾸준한 판매고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지역 주류업체인 보해양조에서 제조하였지만 광고전략과 입소문을 타고 전국으로 퍼져나가 현재 전국 편의점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제품이기도 합니다.

제품 부라더소다
용량 750ml
도수 3%
가격 2천 ~ 3천원

 

 

 

순하리소다톡 (Soonhari Soda)

 

순하리소다톡은 롯데주류에서 내놓은 저도주 제품으로 다른제품들보다 비교적 늦게 출시한 제품입니다. 사과, 청포도, 바나나, 망고 등 다양한 맛과 향의 RTD제품으로 호로요이 제품들의 성공적인 시장 안착상황을 보고 출시한 제품으로 생각이 됩니다.

 

순하리소다톡은 다른 경쟁 제품들이 젊은 여성 광고 모델을 기용하는 것과는 차별적으로 카카오의 복숭아 캐릭터 어피치를 사용하고 있으며 또한 대학내일 등 대학생들이 많이 보는 잡지에 콘테스트를 개최하여 광고모델을 모집하는 등 젊은세대를 통한 차별적인 마케팅을 펼치고 있는것이 특징인 제품입니다. 순하리소다톡은 이슬톡톡, 부라더 소다 등 다른 경쟁제품에 비하여 점유율은 조금 떨어지지만 지속적인 판매고를 기록하고 있는 스테디셀러 제품이기도 합니다.

제품 순하리소다톡
용량 355ml
도수 3%
가격 1천5백 ~ 3천원

 

 

저도주 열풍에 따른 RTD제품의 전성시대 일본의 츄하이에서 비롯된 국내 저도수 과일주들의 다양한 제품 및 가격 특징을 살펴보았으며 마시기 쉬운 트렌드에 따라 앞으로도 더욱 시장이 발전할 것 같은 느낌을 받게 됩니다. 빠르게 변화하는 주류시장 다음시장의 트렌드는 무엇이 될지 항상 생각하며 항상 새로운 주류를 포스팅하는 즐거운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