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편의점 주류 종류 및 순위

by 디캔터 2023. 1. 5.
반응형

2022년 장기화된 코로나와 워라밸의 바람을 타고 바야흐로 홈술 트렌드의 최정점을 보여주는 한해였습니다. 집에서 마시는 혼술의 영향으로 가까운 매장인 편의점 또한 주류매출이 급격하게 상승하였으며  편술이라는 신조어가 만들어질 정도로 흔히 MZ세대라 불리우는 젊은 세대들의 인기를 등에 업고 편의점 주류는 크게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국내 편의점은 GS25와 CU의 2강과 최근 미니스톱과 합병한 세븐일레븐이 무서운 기세로 치고 올라오면서 3파전의 양상을 띄고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점포수 또한 앞서 언급한 상위 Big3가 모두 전국적으로 1만여개 매장을 상회할 정도로 매우 많은 숫자를 보여주고 있으며 주류매출 신장에 힘입어 더욱 상승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편의점 매출 신장에 가장 큰 역할을 하는 것은 주류제품이며 최근 3년간 매출이 20%이상 성장하며 편의점 전체 매출상승을 이끌고 있는 상황이기도 합니다. 

이렇듯 혼술, 편술 트렌드로 인기가 있는 편의점 주류는 어떠한 종류들이 있고 어떻게 음용될까요.

편의점 주류의 종류 및 순위 그리고 음용 방식에 대해서 포스팅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5위 - 막걸리

편의점 주류 종류 중 막걸리가 인기순위 5위를 차지하였습니다. 막걸리는 세대를 가리지 않고 전국민에게 사랑받는 대한민국 전통주입니다. 편의점에는 장수, 지평, 영탁 등 다양한 브랜드 막걸리부터 고구마, 카카오, 알밤 등 다양한 맛과 향으로 젊은 세대들을 공략하는 캔막걸리까지 갖추고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막걸리는 비가오면 급격하게 매출이 늘어나는 주류답게 비오는 날 외출을 자제하는 소비자의 트렌드에 맞춰 편의점에서 매우 인기가 높은 주류이며, 파전, 도토리묵, 보쌈, 두부김치 등 집에서 손쉽게 만들거나 배달시킬 수 있는 음식들과 잘어울리는 술로 인기순위 TOP5에 선정되었습니다.

2022.07.13 - [정보] - 비오는날 막걸리에 파전이 땡기는 이유

 

비오는날 막걸리에 파전이 땡기는 이유

비오는 날 저녁시간이면 유독 사람들이 막걸리에 파전을 찾는 것을 볼수가 있습니다. 술을 잘 마시지 않는 사람들도 유독 비가오는 날이면 막걸리나 동동주를 찾는 것이 신기하게 느껴지기도

smoothmen.tistory.com

 

 

4위 - 위스키

무서운 상승세의 편의점 위스키가 인기순위 4위를 차지하였습니다. MZ세대의 위스키 사랑은 오픈런이라는 신조어를 만들어낼 정도로 열정적이며 이에 따라 위스키 판매량이 무서운 기세로 올라가고 있는 추세입니다. 편의점 위스키의 특징은 대용량보다 주로 200ml 위주의 소용량 다품종이 특징이며 숙성년수가 오랜된 프리미엄 위스키보다 숙성년수가 비교적 길지 않아 가격이 저렴한 스탠다드 급의 위스키가 인기가 많은 것이 특징입니다.

 

스탠더드급의 저렴한 위스키는 탄산수 혹은 토닉워터와 함께 섞어서 마시는 하이볼이라는 음용형태로 매우 큰 인기를 끌고 있으며, 하이볼 형태로 마실경우 맛과 향은 그대로 유지하면서 양이 많아지는 극강의 가성비로 홈술, 캠핑, 파티 등에서 자주 음용되는 형태이기도 합니다. 트렌드와 가성비의 흐름을 타고 위스키는 200%가까운 성장률을 보이며 순위가 급격히 상승하고 있는 편의점 주류입니다.

반응형

 

3위 - 와인

무서운 돌풍의 주역 와인 제품이 편의점 주류 인기순위 3위에 랭크되었습니다. 웰빙트렌드와 색다른 주류에 대한 니즈가 겹쳐 폭발적인 상승세를 기록하고 있으며, 프랑스, 이탈리아, 스페인 등 구세계 와인외에도 칠레, 뉴질랜드, 미국 등 다양한 신세계와인의 인기에 힙입어 지속적인 판매량 증가를 유지하고 있는 제품이기도 합니다.

 

편의점 와인인기의 가장 큰 역할을 수행한 것은 바로 온라인으로 주류를 구매할 수 있는 스마트오더 시스템입니다. 2020년 4월 주류법 개정을 통해 온라인으로 주류를 주문하고 픽업방식으로 주류를 구매할 수 있는 스마트오더 시스템이 활성화 되었으며 이에따라 종류가 다양하여 많은 공간을 필요로 하는 와인제품을 별도로 진열하지 않고도 온라인에서 충분한 정보를 얻고 배송시스템을 이용해 픽업할 수가 있으므로 와인제품이 가장 큰 수혜품으로 떠오르게 된 것입니다.

 

편의점 픽업을 통해 편하게 접하게된 다양한 와인은 레드, 화이트, 로제, 스파클링 등 종류가 다양한 만큼햄, 치즈, 초콜릿 같은 주변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간단한 안주부터 소고기, 치킨, 해물 등 폭넒은 음식과 어울리는 주류로서 혼술, 파티, 집들이 등 다양한 상황부터 폭넓은 음식에 어울리기 때문에 인기는 계속적으로 상승하고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2위 - 소주

전통의 강자 소주가 편의점 인기순위 2위를 차지하였습니다. 참이슬, 처음처럼 등 전통적인 대형 브랜드 소주부터 다양한 맛의 과일소주까지 전국민에게 인기 있는 주류인 소주는 항상 인기 상위권을 차지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나 편의점에서는 다양한 홈술 트렌드에 따라 인기가 갈수록 하락하고 있는것이 특징입니다.

 

편의점에서 와인에 밀려 순위가 하락할 수 있었던 소주는 해외에서 역수입되는 소주로 인기가 많은 토끼소주나 셀럽 박재범씨의 인기를 등에 업고 대히트를 기록한 원소주 등이 히트를 치면서 순위하락폭을 늦추게 되어 다행히(?) 인기순위 2위에 랭크되었습니다. 주류 블로거로서 앞으로 소주의 변신이 기대가 되는 2023년입니다.

 

1위 - 맥주

편의점 주류 인기의 시작이라고 할 수 있는 맥주가 대망의 인기순위 1위를 차지하였습니다. 부드럽고 종류가 다양하여 누구나 쉽게 즐길 수 있는 주류로서 인기가 많은 맥주는 편의점 냉장고 공간을 가장 많이 차지하는 주류로서 인기가 많으며 특히 저렴한 가격으로 손쉽게 접할 수 있는 대중적인 주류이기도 합니다.

 

더욱이 인기에 가장 큰 계기가 된 4캔 묶음 할인 프로모션이나 제주에일, 곰표맥주, 광화문 등 다양한 크래프트 맥주의 히트는 맥주제품이 편의점에서 명실상부한 1위를 차지하는데 큰 역할을 하였으며, 최근에도 버터맥주와 같은 수제맥주 등은 오픈런을 일으킬 정도로 큰 인기를 자랑하고 있습니다. 편의점 매출 상승 1등 공신 맥주제품의 행보가 기대되는 한해가 아닐 수 없습니다.

 

6위 - 기타주류

1위에서 5위까지 차지한 다양한 주류외에도 편의점에는 보드카, 데킬라, 리큐르 등 다양한 종류의 주류들이 소비자들에게 사랑받고 있습니다. 이렇게 다양한 주류들은 위스키와 마찬가지로 소용량 다품종으로 소비자들의 다양한 입맛과 니즈를 자극하고 있으며 앞으로 어떠한 주류제품이 인기를 얻을지 주류블로거로서 매우 기대가 되고 있습니다.

 

홈술 트렌드에 힘입어 편술이라는 신조어까지 탄생시키며 새로운 강자로 급부상한 편의점 주류들, 오늘도 집주변 편의점에 들려서 어떠한 주류들이 있는지 살펴보고 편안하게 다양한 주류를 경험한다면 즐거운 음주생활의 시작이 될 것 같습니다. 모두 즐거운 음주생활 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