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국산맥주 판매순위 TOP10 인기있는 국내맥주 통계

by 디캔터 2023. 10. 25.
반응형

맥주는 출고량 기준 국내에서 가장 높은 주류이며 모든 사람들에게 인기가 많은 대중적인 제품이기도 합니다. 2022년에는 어떠한 국산맥주가 판매순위가 높았는지 통계를 통하여 TOP10을 정해보고 대한민국 맥주시장의 상태와 앞으로의 맥주시장 전망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0위 - 맥스 (MAX)

진한맛의 대명사 하이트진로의 맥스가 국산맥주 판매순위 10위를 기록하였습니다. 국내 맥주가 옥수수나 잡곡등을 사용하여 밍밍한 맛이 특징인 반면 맥스제품은 100% 보리 몰트를 사용하여 진한맛을 특색으로 내세우고 있는 제품으로 출시당시에는 하이트 프라임 맥스 였으나 시간이 지나 맥스라는 브랜드로 자리를 잡은 제품입니다. 진한맛에 많은 마니아층을 보유하고 있는 제품이기도 하나 2023년 단종소식이 들리는 다소 아쉬운 국산 브랜드 이기도 합니다.

제품 맥스
순위 10위
판매 18,999,990 ℓ
도수 4.5%
특징 100% 몰트를 사용하고 탄산감이 강하게 느껴지는 제품

 

 

9위 - 카프리 (Cafri)

국내 최초 투명병 맥주 카프리가 9위를 차지하였습니다. 출시 초반 파격적인 투명색 병을 사용하며 눈으로 마시는 맥주라는 타이틀로 큰 인기를 얻은 맥주 제품으로 유렵 지중해의 캄파리를 연상시키는 로고 이미지로 코로나 맥주와 함께 휴양지 맥주의 이미지로 크게 성공했던 제품이기도 합니다. 트위스트 캡을 적용하여 병따개 없이도 돌려서 개봉하는 것이 특징이기도 하며 청량한 맛이 특징인 스테디 셀러 제품입니다.

제품 카프리
순위 9위
판매 26,250,030 ℓ
도수 4.2%
특징 투명병과 트위스트 캡을 적용시켜 휴양지 느낌을 내는 스테디셀러 맥주

 

 

8위 - 피츠 (Fitz)

롯데주류의 야심작 피츠 제품이 판매순위 8위를 차지하였습니다. 묵직한 맛을 살리기 위하여 80%의 높은 맥아비율이 특징인 제품으로 깔끔한 목넘김을 강조하여 피츠 슈퍼 클리어라고도 불리는 것이 특징인 제품입니다. 롯데주류 맥주라인업 답게 특유의 묵직한 맛과 향을 무기로 내새워 많은 사랑을 받았지만 전략적인 이유에서인지 아쉽게도 2022년 단종을 결정한 제품이기도 하며 총 3천만 리터 이상의 출고량을 보이며 8위에 랭크되었습니다.

제품 피츠
순위 8위
판매 30,654,990 ℓ
도수 4.5%
특징 롯데주류만의 묵직한 맛과 향을 무기로 삼아 많은 사랑을 받은 맥주제품. 피츠 수퍼클리어라고도 불린다.

 

 

 

 

 

 

7위 - 필굿 (Filgood)

저렴한 가격의 대명사 필굿 제품이 7위를 차지하였습니다. 필굿은 엄밀히 따지면 발포주로 분류되며 국내법상 발포주와 맥주의 차이는 맥아의 비율로 구분되며, 맥아를 10%이상 함유하면 맥주제품 10%미만이면 발포주로 분류됩니다. 하지만 소비자들의 구분으로서 맥주판매순위에 포함되었으며 저렴한 가격과 다양한 도수와 맛을 가진 다양한 라인업으로 큰 인기를 얻어 7위에 랭크된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제품 필굿
순위 7위
판매 31,500,000 ℓ
도수 4.0% (필굿엑스트라), 4.5% (필굿오리지널), 7.0% (필굿세븐)
특징 저렴한 가격에 다양한 맛과 향을 지닌 라인업을 바탕으로 인기가 많은 발포주제품

 

 

6위 - 클라우드 (Kloud)

롯데주류의 대표맥주 제품 클라우드가 국산맥주 인기순위 6위에 올랐습니다. 맥아와 홉의 비율을 높이고 물을섞지 않은 그래비티 공법을 사용하여 진한 맛과 향을 내세우며 다른 제품에 비하여 높은 가격대의 프리미엄 맥주를 표방하고 있어 많은 마니아층을 보유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 제품으로 여러 블라인드 테이스팅에서도 상위권에 올라 유명해진 제품이기도 합니다. 국내에서는 4천만 리터 이상의 판매량을 보이며 6위에 랭크되었으나 롯데주류의 주력 맥주제품으로서는 다소 아쉬운 성적이 아닐 수 없습니다.

제품 클라우드
순위 6위
판매 46,514,970 ℓ
도수 5.0% 
특징 맥아와 홉의 비율이 높아 묵직한 맛과 향을 자랑하는 롯데주류의 프리미엄 맥주제품

 

 

5위 - 오비맥주 (OB Beer)

국내 가장 대표적인 맥주회사인 OB의 이름을 그대로 사용하여 시리즈별로 출시되는 통칭 오비맥주 시리즈가 국내맥주 인기순위 5위에 올랐습니다. 국내 1위의 맥주회사로서 대표맥주 카스를 생산하기도 하지만 OB 라거, OB 블루 등 기간별로 다양한 제품들을 발매하여 많은 사랑을 받는 것이 특징입니다. 특히, OB라거는 90년대 OB맥주의 성장에 매우 큰 기여를 한 제품으로 단종되었다가 2020년대 레트로의 열풍을 타고 재출시, 큰 사랑을 받게되어 높은 판매고를 기록한 효자 제품이기도 합니다.

제품 OB맥주
순위 5위
판매 68,249,970 ℓ
도수 4.6% (오비라거), 4.8% (오비골든라거), 5.2% (오비필스너)
특징 회사이름을 사용하여 다양한 라인업을 출시하는 제품

 

반응형

 

4위 - 하이트 맥주 (Hite Beer)

하이트맥주 제품이 국내 맥주 순위 4위를 차지하였습니다. OB맥주와 마찬가지로 하이트 제품도 회사명을 그대로 사용하며 다양한 라인업의 제품들을 출시하고 있으며 현재는 하이트 엑스트라 콜드라는 제품명으로 열을 가하지 않은 라거맥주의 특성을 살려 홍보하고 있으며 특유의 깔끔한 맛과 목넘김으로 인기가 많은 것이 특징이기도 합니다. 짜릿하면서도 상쾌함이 느껴지는 목넘김으로 많은 마니아층을 보유하고 있으며 항상 상위권을 유지하는 제품으로 다음에는 어떠한 제품명을 달게 될지 궁금해지는 제품이기도 합니다.

제품 하이트 맥주
순위 4위
판매 126,000,000 ℓ
도수 4.5% 
특징 회사이름으로 네이밍되어 꾸준한 인기를 얻고 있는 제품

 

 

3위 - 필라이트 (Filite)

코끼리 캐릭터로 유명한 필라이트 제품이 3위를 차지하였습니다. 필라이트는 필굿과 마찬가지로 맥아함량이 10% 미만인 발포주에 속하지만 소비자 구분에 의하여 맥주카테고리에 포함되었으며 저렴한 가격으로 인하여 상당히 판매량이 높은것이 특징인 제품입니다. 다른 맥주제품들이 유명 연예인을 광고모델로 사용하는 것에 반하여 필라이트 제품은 코끼리 캐릭터를 이용한 광고 및 홍보활동을 펼치는 특이한 점을 발견할 수 있으며, 파격적인 행보로 인하여 소비자들의 관심을 꾸준히 얻게되고 저렴한 가격과 국내 소비자들이 좋아하는 맛과 깔끔한 목넘김의 요소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3위에 오르는 기염을 토해낸 것이 특징이기도 한 제품입니다.

제품 필라이트
순위 3위
판매 168,000,030 ℓ
도수 4.5% (필라이트), 2.8% (필라이트 로우칼로리)
특징 저렴한 가격으로 매우 판매량이 높은 제품

 

 

2위 - 테라 (Terra)

하이트진로의 대표 맥주제품 테라가 국내 맥주 판매순위 2위를 차지하였습니다. 청정 호주산 맥아를 사용하는 것으로 광고하여 출시때부터 많은 관심을 끌게된 맥주로 2019년 출시이후 폭발적인 인기를 얻으며 판매량이 급증하여 주력제품인 하이트를 제치고 2위까지 급성장한 특징을 가지고 있는 제품입니다. 초록색병을 사용하여 독특한 분위기를 자아내는 것이 특징이며 가장 무서운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는 국산맥주라고 볼 수  있는 제품입니다.

제품 테라
순위 2위
판매 409,500,000 ℓ
도수 4.6% 
특징 2019년 출시이후 가파른 성장세를 기록하며 2위까지 랭크된 국산맥주제품

 

 

 

1위 - 카스 (Cass)

전통의 강호 카스맥주가 국산 맥주 판매순위 1위에 올랐습니다. 90년대 열을가하지 않은 비열처리 맥주라는 타이틀로 출시된 후 탄산이 많아 톡쏘는 느낌을 강조한 광고 홍보로 큰 인기를 얻어 2010년 이후로는 부동의 1위자리를 유지하고 있는 오비맥주의 대표제품으로 다른 맥주 제품들에 비하여 압도적으로 판매량이 많은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양한 라인업의 제품이 있으며 특히, 칼로리를 줄인 카스 라이트 제품은 순위권 내의 다른 맥주제품보다 판매량이 많을 정도로 인기가 있는 것이 특징이기도 합니다.

제품 카스
순위 1위
판매 697,620,060 ℓ
도수 4.5% (카스), 4.0% (카스 라이트)
특징 탄산함유량이 높아 톡쏘는 목넘김으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부동의 국내맥주 1위 제품

 

*출처 - IWSR Drinks Market Analysis 2023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