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달위니 하이랜드 고지대의 위스키

by 디캔터 2023. 6. 5.
반응형

달위니는 스코틀랜드 하이랜드 지역의 달위니 증류소에서 생산되는 싱글몰트 위스키로 1897년 부터 시작하여 100여년이 넘는 역사를 가지고 있는 제품으로 현재는 세계적인 글로벌 주류 유통기업 디아지오에 소속되어 전세계적으로 이름이 알려진 제품이기도 합니다.

 

달위니 역사

달위니 증류소는는 스코틀랜드 북부의 하이랜드의 달위니 지역에서 1897년  존 그란트와 조지셀라 그리고 알렉산더 맥켄지에 의하여 설립된 유서깊은 증류소입니다. 달위니 (DALWHINNIE)라는 지역명은 고대 게일어로 Dail Chuinnidh 즉, 만남의 장소를 의미하며, 이는 달위니 지역이 이전부터 교통의 요충지로서 중요한 역할을 했다는 것을 알 수가 있습니다.

 

Dalwhinnie 뜻

달위니 지역은 스코틀랜드 중북부의 가장 높은 지역으로 스코틀랜드의 남부와 북부를 이어주는 가장 큰 교통의 핵심지로서 예로부터 마차나 인력이 산업혁명이후에는 도로와 교통 시설이 건설되어 물류의 중심이 되었으며 동부와 서부 북부와 중부를 이어주는 교통의 핵심역할을 하기 때문에 만남의 장소라는 뜻으로 자주 사용되었던 것입니다.

반응형

이러한 교통의 요충지로서 예로부터 중요한 역할을 해왔기 때문에 과거 게일어로 Dail Chuinnidh로 불리던 곳이 현재 Dalwhinnie로 불리게 되었으며 이곳의 증류소에서 생산되는 위스키의 이름이기도 한 것입니다.

 

달위니 증류소 특징

달위니-지도
달위니 지도

스코틀랜드 중북부에 위치해 있으며 동서남북 교통의 중심인 달위니는 지형지도에서 살펴보듯이 높은 산악지대로 구성되어 있으며 산에서 흘러나오는 계곡물의 강물의 원천이 되어 여러곳으로 흘러나가는 특징을 가지고 있는 것을 볼 수가 있습니다.

 

실제 달위니 증류소는 해발 352m에 이르는 산악지대의 높은 곳에 위치하고 있으며, 높은 계곡에서 흐르는 맑은 물을 수원으로 삼아서 자연친화적인 원료와 증류방법으로 위스키를 생산해내는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깔끔한 맛과 향 그리고 청정 자연위스키의 이미지로 쿨일라, 라가불린, 탈리스커와 함께 조니워커의 원액으로 사용되거나 생산량이 적기 때문에 면세점에서 인기가 많은 싱글몰트 위스키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달위니 종류 및 가격

스코틀랜드 하이랜드 중에서도 가장 고지대에 위치하여 청정 자연 위스키의 이미지를 가지고 있는 달위니는 어떠한 제품군이 있으며 가격대는 어떻게 되는지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달위니 15년 - Dalwhinnie 15 year old

달위니15년

달위니 위스키의 가장 핵심적인 라인업제품으로 고지대에서 얻어낸 피트의 향과 깊은산속 온천수로 증류해낸 위스키원액을 버번위스키를 증류시켰던 오크통을 사용하여 15년간 숙성시켜 스모키함을 입힌 매우 복합적인 맛과 향을 보여주는 것이 특징인 싱글몰트 위스키 제품입니다. 국내에서도 쉽게 볼 수 있는 제품이며 면세점에서도 찾아볼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제품 달위니 15년
용량 700ml, 1,000ml (면세)
도수 43%
가격 14만~16만원(700ml), 15만~16만원(1,000ml, 면세) 

 

 

2. 달위니 25년 - Dalwhinnie 25 year old

달위니25년

달위니의 프리미엄급 제품으로 캐스크스트렝스 제품군과 일반 제품군이 있습니다. 달위니 증류소의 특성으로 생산량이 많지 않아 스탠다드 품종을 대량 생산하고 프리미엄 고숙성 제품군은 소량생산되기 때문에 국내에서는 좀처럼 보기힘든 것이 특징이며 또한, 가격또한 비교적 높은것이 특징이기도 합니다.

제품 달위니 25년
용량 700ml
도수 42%, 46~60% (캐스크스트렝스)
가격 200만 이상

 

 

3. 달위니 디스틸러스 에디션 - Dalwhinnie Distiller's Edition

달위니-디스틸러스
(좌)2005년 (우)2022년

전통적으로 버번캐스크를 사용하여 숙성시키는 달위니 스탠다드 제품군외 마스터 디스틸러에 의하여 다양한 캐스크를 사용하여 숙성, 복합적인 맛과 향을 낸 리미티드 에디션 제품군입니다. 매년 새로운 블렌딩으로 다양한 맛과 향을 볼 수가 있기 때문에 인기가 많은 것이 특징이며 최근제품은 2022년 에디션은 버번캐스크를 사용한 원액을 올로로소 쉐리와인을 숙성시켰던 캐스크로 옮겨담아 피니시한 후 병입, 출시한 제품으로 쉐리마니아들의 인기를 한몸에 받는 제품이기도 합니다.

제품 달위니 디스틸러스 에디션
용량 700ml
도수 43%
가격 12만 ~ 16만원

 

 

4. 달위니 윈터스 에디션 - Dalwhinnie Winter's Edition

달위니-윈터스골드달위니-윈터스프로스트
(좌)윈터스 골드 (우)윈터스 프로스트

스코틀랜드의 가장 높은 증류소의 추운기후에서 영감을 얻어 네이밍한 달위니 윈터스 에디션 제품은 달위니의 정체성을 나타내는 제품으로 차갑게 즐기는 것을 마케팅포인트로 삼고 잇는 제품이기도 합니다. 차갑게 즐기는 이미지를 위하여 겨울시즌에만 병입하여 출시하는 것이 특징이며, 유명한 미드 왕좌의 게임과 콜라보레이션을 통한 윈터스 프로스트 제품을 출시하여 마니아 층을 공략 전세계적으로 볼륨을 넓혀나가고 있는 제품이기도 합니다.

제품 달위니 윈터스 골드 달위니 윈터스 프로스트
용량 700ml 700ml
도수 43% 43%
가격 10만~14만원 10만~12만원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