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마오타이 종류 및 가격, 진품 구별법

by 디캔터 2023. 6. 5.
반응형

1. 마오타이란?

마오타이

마오타이주(茅台酒)는 중국 귀주성(贵州省,구이저우성)에서 생산되는 전통적인 장향형 고량주로 기원전부터 생산되어져 온 것으로 알려져 유서가 깊으며 근래에 이르러는 중국을 대표하는 최고의 명주로 인정받아 프랑스의 코냑, 영국의 위스키와 함께 세계3대 명주로 바이주가 인정받게 된 계기를 마련한 제품이기도 합니다. 이러한 인기와 중국의 엄청난 내수시장 그리고 마케팅에 힘입어 2020년 이후에는 마오타이를 생산하는 마오타이그룹은 조니워커로 유명한 글로벌 주류 대기업 디아지오를 제치고 주류업계 자산 1위에 등극하기도 하였으며, 중국 최고의 고량주로서 손색이 없는 명성과 판매를 보여주는 것이 특징입니다.

 

2. 마오타이 특징

귀주성런화이시

마오타이는 중국 귀주성의 인화시(仁怀市,런화이시)에 위치한 귀주모태주고분유한공사 (贵州茅台酒股份有限公司)에서 생산되며, 이 지역은 세계적인 마오타이를 생산하기 때문에 자부심이 무척크고 회사와 지역마다 마오타이 구조물을 세워놓아 관광객을 불러모으는 것으로도 유명합니다. 특히, 중국 남부지역을 흐르는 주강(珠江)의 하류인 적수강(赤水, 츠쉐이)의 천연의 물을 사용하여 양조하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으며, 붉은 빛을 띄는 물의 빛은 마오타이를 상징하는 붉은색과 어우러져 더욱 유명하게 만드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마오타이 숙성
마오타이 양조장

마오타이는 오랜발효과정을 거쳐 얻어낸 100가지 이상의 향기를 가진 술이라는 명성으로 유명한데 이는 마오타이의 가장 큰 특징중의 하나이며, 주류대회에서 마오타이를 담은 항아리가 깨져 농축된 향으로 관람객들을 불러모아 대상을 받게 되었다는 소문과 함께 마오타이의 향을 잘 나타내는 마케팅 기법으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3. 마오타이 종류

마오타이 종류
마오타이 베리에이션

마오타이는 가장 기본적이고 잘 알려진 귀주마오타이주(贵州茅台酒)를 기본으로 다양한 제품군이 있으며, 이는 재료 첨가 및 숙성 그리고 생산지역에 따라 나뉘어지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스카치 위스키가 숙성연수 블렌딩에 따라서 같은 증류소 제품이라도 나뉘어지고 지역과 패키징에 따라 또한 분류되듯이 마오타이는 중국의 가장 유명한 백주로 명성이 높기 때문에 이와 같은 방법으로 매우 세분화되어 있는것이 특징입니다.

 

 

귀주마오타이주마오타이영빈주마오타이왕자주
(좌)귀주 마오타이주 (중)마오타이 영빈주 (우)마오타이 왕자주

 

국내에서 주로 살펴볼 수 있는 마오타이 제품은 귀주마오타이주를 중심으로 마오타이 영빈주, 마오타이 왕자주 세가지 제품군이 정식 수입되고 있으며, 백화점, 주류매장, 온라인 등 다양한 곳에서 판매되고 있습니다.

  • 귀주마오타이주 : 중국을 대표하는 최고의 바이주, 100가지 이상의 향기를 지닌 술로 유명하며 7회 증류하여 모은 원액을 8회 걸러낸 작업을 거쳐 5년간 숙성시킨 제품, 생산량이 매우 적어 보기 힘들며, 정품을 구하기 어렵다.
  • 마오타이영빈주 : 귀주마오타이를 양조하고 남은 원료를 재사용하여 만들어낸 대중성 제품. 마오타이와 원재료가 같으나 재증류하여 맛과 향이 오리지널에 비하여 순한것이 특징
  • 마오타이왕자주 : 귀주마오타이와 같은 재료를 사용하나 5년간 숙성과정을 거치지 않은 프리미엄 제품
제품 귀주 마오타이주 마오타이 영빈주 마오타이 왕자주
용량 500ml 500ml 500ml
도수 53% 53% 53%
가격 60만원 이상 7만~8만원 12만~14만원

 

 

4. 마오타이 진품 구별법

마오타이는 중국 최고의 바이주로 인정받는 제품인만큼 제조하는 과정이 복잡하고 시일도 오래걸리며 또한, 5년간에 걸친 숙성과정을 거치기 때문에 생산량이 적은것이 특징입니다. 인기가 많지만 생산량이 적어 수요를 공급이 따라가지 못하기 때문에 진품이 아닌 가짜, 짝퉁 마오타이 제품군이 많으며 유통되는 마오타이 제품의 90%는 진품이 아니라는 소문까지 파다한 실정입니다. 이러한 마오타이의 진품을 구별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贵州茅台酒股份有限公司귀주모태주고분유한공사

 

첫번째로 가장 유명한 귀주마오타이주는 귀주모태주고분유한공사에서만 생산되므로 제품 레이블에 한자 및 영문으로 올바르게 贵州茅台酒股份有限公司, KWEICHOW MOUTAI CO.,LTD. 생산지를 확인하여야 합니다. 다른 지역이나 회사에서 생산되는 경우 모조품이며 이는 가장 기본적으로 확인해야하는 사항입니다.

두번째로 물론 모조품의 경우 회사이름 및 라벨까지 완벽하게 카피를 하므로 일반인이 알아보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이럴경우 가품을 피하기 위해선 인증받은 구매처에서 구매하는 것이 정품을 구매하는 가장 올바른 길이며, 국내 면세점에는 수급문제로 아쉽게도 2018년 이후 마오타이 제품이 공급되지 않으므로 중국 여행시 면세점에서 마오타이를 구매하거나 혹은 정품 수입사가 유통하는 백화점이나 와인나라, 와인앤모어 등 주류매장 체인에서 구매를 하는것이 모조품을 구매할 확률을 줄이는 방법입니다.

다른 고가 고량주 제품 구경하기

2023.05.09 - [정보] - 몽지람, 천지람, 해지람 가격 및 먹는법

 

몽지람, 천지람, 해지람 가격 및 먹는법

몽지람, 천지람, 해지람은 중국 명주를 생산하는 양하주조의 최고급 라인업 고량주로 양하대곡의 하이엔드급 제품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해지람, 천지람, 몽지람 순으로 고급주류

smoothmen.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