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호주 프리미엄 와인 펜폴즈 종류 및 가격

by 디캔터 2023. 3. 16.
반응형

호주 프리미엄 와인을 논할때 빼놓지 않고 언급되는 제품이 바로 펜폴즈 (Penfolds)입니다. 호주를 대표하는 와인을 넘어서와인이 한 나라의 국보로 지정될 만큼의 가치를 지니고 있는 호주를 대표하는 손가락안에 꼽히는 브랜드로 전세계적으로도 널리 알려져 있어 인기가 높아 많은 판매고를 올리고 있는 전설적인 와인이기도 합니다.

 

 

펜폴즈 역사 - History of Penfolds

 

펜폴즈 와이너리는 1844년 영국의 의사인 크리스토퍼 로손 펜폴즈가 호주로 이주를 하면서 드넓은 호주평야에 포도농장을 개척할 목적으로 매길 에스테이트(Magill Estate)를 설립하면서 시작되게 됩니다.

 

펜폴즈의 패길 에스테이트는 50년이 지나지도 않아 호주의 최대 와이너리로 등극하는 등 급격한 성장을 이루었으며, 유럽에서 가져온 포도 시라 품종을 호주에서 경작하여, 호주의 대표 포도품종인 쉬라즈(Shiraz)로서 가장 널리 재배하게 된 계기를 마련하게 됩니다.

 

이러한 와이너리의 성공과 확장을 발판으로 삼아 펜폴즈는 호주 최고의 프리미엄 와인 제품을 만들기로 계획하였으며 1950년대부터 남호주의 최고급 포도품종을 사용하여 최고의 프리미엄 와인을 제조하기 시작하였습니다. 이러한 과정으로 1960년대 공식적으로 펜폴즈의 하이엔드 제품 그랜지(Grange)를 출시하였으며, 각종대회에서 100점을 받는 등 압도적인 품질로 뛰어난 명성을 얻게 되었으며 전세계적으로 유명해지게 된 것입니다.

 

 

펜폴즈 농장 - Penfolds Vineyards

 

펜폴즈의 역사에서 살펴보았듯 펜폴즈 와이너리는 1844년 매길에스테이트를 설립한 이후 지속적인 확장으로 호주전역에 크게 5개의 와인농장을 소유하고 있으며 각각 농장에 따라 토양과 기후가 달라 다양한 포도의 맛과 당도를 보여주며 이것이 또한 펜폴즈 와인의 다양한 맛과 품질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가 됩니다.

 

1. 매길 에스테이트 - Magill Estate

펜폴즈가 가장 최초로 세운 농장으로 50,000㎡의 비교적 작은 크기의 빈야드이지만 펜폴즈를 대표하는 최고급 쉬라즈 품종이 재배되고 있으며, 이는 가장 프리미엄 포도품종에 오르는 영예를 안기도 하였습니다. 매길은 또한 펜폴드의 시초를 의미하는 장소로 관광명소로서 사람들이 몰리는 곳이기도 합니다.

 

2. 바로사 밸리 - Barossa Valley

바로사 밸리

펜폴즈의 가장 넓고 방대한 농장 지역이 위치한 바로사 밸리는 칼림나, 쿠능가 힐, 월튼스, 스톤웰의 유명한 와인농장 4군데로 이루어져 있으며, 농장의 총 면적은 무려 8,500,000㎡로 이는 서울 전체 넓이를 훨씬 뛰어넘는 넓이입니다. 펜폴즈의 주요 와인제품군들이 생산되는 와이너리이기도 하며 다양한 품종을 재배하는 펜폴즈의 심장과 같은 곳이기도 합니다.

 

3. 에덴 밸리 - Eden Valley

남호주 바닷가에 위치한 에덴밸리는 펜폴즈에서 청포도품종의 작황이 좋은 것으로 유명하며 이에따라 이를 이용한 화이트 와인이 유명합니다. 특히, 독일의 유명한 품종인 리슬링을 이용한 화이트와인이 생산되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으며 전세계적으로도 유명세를 탈만큼 맛과 품질이 뛰어난 것으로 잘 알려져 있는 와이너리입니다.

 

4. 맥라렌 베일 - Mclaren Vale

추운겨울과 따뜻한 여름을 지닌 서늘한 기후의 맥라렌 베일은 강수량이 적어 청포도 품종을 재배하기에 최적의 조건을 갖춘 지역입니다. 70헥타르에 달하는 거대한 농장이 있으며 펜폴즈에서 카페르네 소비뇽 및 시라즈 품종들이 재배되고 Bin 389, Bin407 지역으로 구분되고 있습니다.

 

5. 쿠나와라 - Coonawarra

해안가에 위치한 쿠나와라 지역은 해양성기후로 강수량이 적은 건조한 특성을 나타냅니다. 펜폴즈에서는 카베르네 소비뇽과 시라즈 품종이 주로 재배되는 지역으로 적은 강수량과 일조량이 풍부하여 당도가 높은 특성을 나타내어 많은 인기를 얻고있는 지역이기도 합니다. 펜폴즈에서는 Bin 128로 분류됩니다.

 

 

 

펜폴즈 와인 종류 - Type of Penfolds

 

방대하고 다양한 와이너리를 소유하고 있는 펜폴즈는 지역, 품종, 제조방식 등에 따른 상당히 다양한 종류의 와인을 생산해내고 있으며 각 생산지역 및 셀라의 코드를 부여하여 BIN (Batch Identification Number) 시리즈로 네이밍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국내에서 유통되는 대표 와인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1. 펜폴즈 빈 시리즈 - Penfolds BIN Series

 

펜폴즈의 와인셀라에 따라 일련번호를 부여한 BIN시리즈 입니다. 펜폴즈의 정체성을 나타내기도 하며 외우기 쉬운 이름으로 국내에서도 인기가 많은 BIN시리즈는 금새 품절이 될 정도로 가장 유명하고 잘 알려진 제품군이기도 합니다.

  • BIN28 : 1959년부터 시작된 바로사밸리의 칼림나에서 만들어지는 유명한 제품 호주의 자랑 시라즈 품종 특유의 강한 탄닌과 드라이한 끝맛이 특성
  • BIN389 : 1960년 출시된 펜폴즈의 최고급 라인업 그랜지의 대중화된 제품으로 베이비 그랜지라고도 불리우는 BIN389시리즈는 카베르네 소비뇽 품종을 주로하여 오크통에서 숙성시켜 진한 오크터치가 느껴지는 제품입니다.
  • BIN407 : 1990년 첫 선을 보인 407시리즈는 카르베네 소비뇽 품종과 프렌치 오크의 궁합을 극대화 시킨 제품으로 진한 오크터치가 특징인 제품입니다.
제품 BIN 28 BIN 389 BIN 407
용량 750ml 750ml 750ml
도수 14~15% 14~15% 14.5%
가격 10만~14만원 16만~20만원 14만~18만원

 

 

2. 펜폴즈 쿠능가 힐 시리즈 - Penfolds Koonunga Hill Series

펜폴즈 쿠능가 힐 시리즈는 펜폴드 와인 시리즈 중 대중들이 쉽게 접하도록 다양한 빈야드와 품종을 사용한 퍼블릭 제품군에 속하는 와인입니다. 다른 프리미엄 제품군들에 비하여 비교적 저렴한 가격에 펜폴즈를 시음할 수 있어 가성비가 뛰어나며 이에따라 많은 인기를 얻고 있는 제품군이기도 합니다.

제품 쿠능가힐 쉬라즈 카베르네 쿠능가힐 쉬라즈
용량 750ml 750ml
도수 14.5% 14.5%
가격 7만 ~ 8만원 7만 ~ 8만원

 

 

3. 펜폴즈 파더 시리즈 - Penfolds Father Series

펜폴즈의 파더 시리즈는 주정강화 와인으로 숙성연수에 따라 다양한 네이밍으로 출시되는 제품이기도 합니다. 특히 그랜드파더 시리즈는 20년 또는 30년 이상 숙성된 원액을 블렌딩한 제품으로 매우 고급스러운 포티파이드 와인을 대표하는 호주최고의 주정강화 와인의 명성을 지키고 있습니다.

 

반응형

 

4. 펜폴즈 그랜지 - Penfolds Grange

펜폴즈 그랜지

펜폴즈의 가장 프리미엄 제품 라인업인 그랜지(Grange)는 1951년 부터 최고급 프리미엄 빈티지 와인을 향한 집념으로 탄생시킨 펜폴즈의 가장 높은등급의 와인제품입니다. 세계적으로 명성이 높으며 2008년 빈티지 제품은 호주와인 최초로 와인대회에서 100점을 수상하는 등 뛰어난 명성으로 펜폴즈를 고급화하는데 큰 기여를 하였습니다.

제품 펜폴즈 그랜지
용량 750ml
도수 14~15%
가격 1백5십만~2백만원 (빈티지별 가격이 상이)
특징 시라즈 품종을 메인으로 사용 빈티지별로 배합이 다름

 

호주 최고의 와인이라 불리는 펜폴즈의 역사와 위치, 기후 와인 종류 및 가격까지 리뷰를 해보았습니다. 신세계 와인의 최고급 프리미엄의 위치를 지닌 펜폴즈는 호주 와인산업의 역사와 같다는 생각을 하면서 광활한 대륙의 기상을 느껴보는 펜폴즈를 한잔 해보아야 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