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독일 와인 종류, 산지 및 순위

by 디캔터 2022. 12. 19.
반응형

독일은  프랑스, 이태리, 스페인에 이은 유럽의 대표 와인 생산국이며 각기 독특한 포도품종과 기후 그리고 제조방식을 통하여 다양한 와인을 생산해내고 있으며 국내에서도 쉽게 접할 수 있는 제품들이기도 합니다. 

 독일의 와인의 산지 및 특징 그리고 어떠한 종류가 있는지 오늘은 구세계의 독특한 와인 종류로 꼾히는 독일 와인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독일와인 - German Wine

독일와인지도

유럽의 중심에 위치하여 북쪽 북해와 아래쪽의 알프스산맥 접경지역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기후로 여러와인산지를 가지고 있는 독일의 와인산지 지도입니다. 주로 중부 내륙지방과 남서쪽 프랑스의 접경지역에 걸쳐서 와인산지가 분포해있는 특징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스페인, 프랑스, 이탈리아 등 다른 와인산지에 비하여 서늘한 기후가 특징으로 청포도 품종이 많이 재배되고 있으며 대표적으로 리슬링(Riesling) 품종을 이용한 화이트 및 스파클링 제품들이 전세계적으로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젝트

특히, 독일에서 제조한 스파클링 와인은 젝트(Sekt)로 불리며, 독특한 풍미와 맛과 향으로 인하여 이탈리아의 프로세코, 프랑스의 샴페인, 스페인의 까바와 함께 구세계 와인의 독특한 스파클링 제품으로 잘 알려져 있으며 전세계적으로 많이 수출되는 독일 특유의 와인이기도 합니다.

이렇게 다양한 독일 와인 산지별 국내 인기순위는 어떻게 될까요.

 

3위 - 팔츠 (Pfalz)

팔츠

독일 팔츠와인이 국내 인기 순위 3위에 랭크되었습니다. 독일에서 두번째로 큰 와인산지로 잘 알려져 있으며, 프랑스 알자스 지방과 접해있어 오랜기간 교류를 통한 영향으로 상당히 복합적이면서도 독특한 와인이 매우 많이 생산되는 지역이기도 합니다. 비옥한 토양으로 수많은 포도원 및 와이너리 등이 구성되어 있으며 주요 품종인 리슬링을 비롯 무려 40여개 이상의 포도품종이 재배되는 특성을 지닌 와인산지입니다. 

지역 팔츠
순위 3위
판매량 15,750 ℓ
대표제품 오꼬노미하트 레브홀츠(Okonomierat Rebholz), 켄더만(Kendermann), 바인굿 로젠바이저(Weingut Rogenwieser)

 

반응형

 

2위 - 라인헤센 (Rheinhessen)

라인헤센

독일 남서부 라인강 유역의 비옥한 옥토로 독일 와인최대 생산량을 자랑하는 라인헤센 지역의 와인이 국내 독일와인 판매순위 2위를 차지하였습니다. 팔츠 산지와 밀접해있는 독일 최대의 포도원이 자리하고 있는 지역으로 따뜻하면서도 서늘한 기후로 다양한 포도 품종이 재배되어 레드, 화이트, 로제 등 다양한 와인이 생산되고 있으며 특히, 리슬링 품종을 이용한 젝트 제품이 인기가 많아 국내에서도 많이 볼수가 있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지역 라인헤센
순위 2위
판매량 74,250 ℓ
대표제품 군터록(Gunderloch), 바인굿 루이스 군트럼(Weingut Louis Guntrum), 바인굿 켈러(Weingut Keller)

 

 

1위 - 모젤 (Mossel)

모젤강

독일 프리미엄 와인산지의 자부심 모젤 와인이 국내 독일와인 판매순위 1위를 차지하였습니다. 프랑스에서 시작되어 독일로 흐르는 모젤강 근처에 길게 포도원이 형성되어 있으며, 과거 모델 자르 루버라고 불리던 명망높은 독일의 와인생산지입니다. 구부러진 강줄기를 따라 서늘한 기후와 비옥한 토양이 끝없이 펼쳐져 있어 리슬링 품종이 가장 잘 자라는 최적의 기후와 입지조건을 갖추고 있으며 이에따라 다양한 화이트와 스파클링 와인으로 매우 유명세를 얻어 국내에서도 크리스마스 와인으로 잘 알려져 판매량 1위를 차지한 제품입니다.

지역 모젤
순위 1위
판매량 146,250 ℓ
대표제품 조세프 드라센(Josef Drathen), 프리츠 하그(Fritz Haag)

 

 

유럽의 클래식한 이미지의 독일와인에 대해서 기후 및 산지, 종류, 특징 인기순위를 알아보았습니다. 서늘한 기후에 최적화된 리슬링을 이용한 프리미엄 화이트와인이 유명한 독일와인. 다양한 독일와인 산지를 생각하며 구세계와인의 다크호스 독일와인을 즐겨보세요.

 

*출처 - IWSR 2021 Wine Report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