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이태리 와인 지도 및 판매순위

by 디캔터 2022. 12. 13.
반응형

이태리 와인은 프랑스와 함께 구세계와인을 대표하는 선두주자이며, 판매량만으로만 본다면 프랑스 와인보다 근소하게 앞서있는 한국에서 매우 인기가 높은 와인이기도 합니다. 

 

이렇게 인기좋은 이탈리아 와인은 토스카나, 피에몬테, 베네토 등 지역에 따라 다양한 포도 품종과 제조방식으로 각각 특색을 지니고 있으며, 각 와인종류에 따라 마니아층이 있을 정도로 다양한 맛과 풍미를 자랑합니다. 

지중해 반도 국가인 이탈리아 지중해의 해양성 기후와 북부 알프스산맥을 접하는 대륙성 기후의 조화스러운 만남이 이뤄낸 다양한 이태리와인은 지역별로 어떠한 특성이 있는지 이 와인들의 국내 판매순위는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5. 트렌티노 알토 아디제 (Trentino, Alto Adige)

이탈리아 가장 북부지역에 위치한 트렌티노 알토 아디제 지역의 와인이 국내 판매순위 5위에 랭크되었습니다. 이태리 북부 산간지역의 서늘한 기후 특성으로 청포도 품종이 자라나는데 최적의 조건을 갖추고 있으며, 이에 따라 화이트와인으로 매우 유명한 지역입니다. 세계적으로 유명한 피노 그리지오, 리슬링 등의 품종이 재배되며 비교적 산미가 높고 가벼운 특성으로 많은 마니아층을 가지고 있는 지역의 와인이기도 합니다.

지역 트렌티노 알토 아디제
순위 5위
판매량 22,500 ℓ
대표제품 메짜코로나 (Mezzacorona), 칸티나 길랑 (Cantina Girlan) 

 

 

4위 - 시칠리아 (Sicilia)

이탈리아 남쪽 지중해의 섬 시칠리아에서 생산되는 와인이 판매순위 4위를 차지하였습니다. 시칠리아 섬의 와인은 지중해성 따뜻한 해양기후의 영향을 받아 다양한 종류의 적포도가 매우 유명하며 또한 알코올도수가 상대적으로 높은 것이 특징입니다. 또한, 섬에서 자체적으로 와인소비가 많아 수출하는 물량이 한정되어 있어 더욱 인기가 많은 와인이기도 합니다.

지역 시칠리아
순위 4위
판매량 65,250 ℓ
대표제품 마르살라(Marsala), 돈나푸가타 (Donnafugata)

 

반응형

 

3위 - 베네토 (Veneto)

이탈리아 북부 베네토 지역의 와인이 국내 판매순위 3위를 차지하였습니다. 알프스산맥 끝자락의 산악과 물의 도시 베네치아로 유명한 산과 물이 어울리는 특유의 지형은 다양한 포도품종을 재배하는데 최적의 환경을 제공하며 특히 이탈리아 스파클링 와인의 자존심 프로세코 생산지로 유명한 지역입니다.

지역 베네토
순위 3위
판매량 173,250 ℓ
대표제품 바르돌리노(Bardolino), 발폴리첼라(Valpolicella), 프로세코

 

 

2위 - 피에몬테 (Piemonte)

이탈리아 북서부 피에몬테 지방의 와인이 국내 이탈리아 와인 인기순위 2위를 차지하였습니다. 알프스 산자락에 자리잡아 레드, 스파클링, 화이트 등 다양한 와인은 제조하고 있으며, 북쪽으로 프랑스와 접해있어 와인생산기술을 주고받아 특유의 고급와인을 생산해내는 지역으로 유명하기도 합니다. 서늘한 지역이 많아 화이트 및 스파클링 와인이 유명하며 이태리 내에서도 인기가 많은 지역의 와인이기도 합니다.

지역 피에몬테
순위 2위
판매량 209,250 ℓ
대표제품 바롤로(Barolo), 바르바레스코(Barbaresco)

 

 

1위 - 토스카나 (Toscana)

이탈리아 중서부에 위치한 토스카나에서 생산되는 와인이 대망의 국내판매순위 1위를 차지하였습니다. 가장 고급 라인업인 DOCG등급을 6개나 생산하는 지역으로 이탈리아 프리미엄 와인의 산지라고 할 수 있으며, 무려 200여종의 다양한 포도가 재배되어 매우 다양한 맛과 풍미를 자랑하는 제품들이 가득한 지역입니다. 전세계적으로 인기가 많은 이탈리아의 와인 생산지로서 국내에서도 인기가 많아 부동의 1위를 차지하는 지역이기도 합니다.

지역 토스카나
순위 1위
판매량 360,000 ℓ
대표제품 키안티(Chianti), 카르미냐노(Carmignano)

 

 

이탈리아 와인의 주요 산지 및 특성 그리고 판매순위를 알아보았습니다. 프랑스와 함께 구세계와인을 이끄는 쌍두마차인 이태리 와인의 지역적 특성을 생각하며 테이스팅 해본다면 더욱 색다른 경험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2021.04.23 - [정보] - 이탈리아 와인 등급, 종류 및 가격

 

이탈리아 와인 등급, 종류 및 가격

이탈리아는 프랑스와 함께 구세계와인의 대표주자로서 세계 2위의 와인생산국이기도 합니다. 이탈리아는 오랜 와인생산국으로서 자국만의 와인 등급 시스템을 갖추고 있는데요. 이태리 와인

smoothmen.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