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스페인 와인 지도 및 인기순위

by 디캔터 2022. 12. 15.
반응형

정열의 나라로 잘 알려진 스페인은 세계적인 와인생산국이며, 지역별로 매우 다양한 와인을 생산해내고 있기도 합니다. 이러한 정열적인 이미지의 스페인와인은 국내에서도 많이 수입 판매되고 있으며 인기가 높아 판매량이 매우 많은 것이 특징이기도 합니다. 

 

스페인 국토의 크기는 대략 50만㎢로 대한민국보다 약5배정도 큰 광활한 넒이를 가지고 있으며 이에따라 다양한 지형과 기후로서 각 지방에서 독특한 특색의 와인들을 생산해내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렇게 넒고 다양한 스페인 와인의 지역별 특성과 어느곳에서 생산되는 와인이 국내에서 인기가 많은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스페인와인 인기순위

 

7위 - 발렌시아 (Valencia)

스페인 남동부지역 지중해와 맞닿은 와인산지 발렌시아 와인이 국내 스페인와인 인기순위 7위를 차지하였습니다. 바닷가와 접해있어 지대가 낮고 매우 고른 토양을 지니고 있으며 따뜻한 지중해성 기후로 일조량이 많아 양질의 포도가 자라는 천혜의 자연환경으로 유명하여 와인생산 또한 많은 것이 특징입니다. 위스키 숙성에 자주 사용되는 페드로 히메네즈 와인이 매우 유명하며 유럽에서 또한 매우 인기가 많은 와인산지이기도 합니다.

지역 발렌시아
순위 7위
판매량 20,250 ℓ
대표제품 클로드롬(Clos de Lom), 보데가스 넬레만(Bodegas Neleman)

 

 

6위 - 발데페냐스 (Valdepenas)

스페인 내륙 중심부에 위치한 발데페냐스 지역의 와인이 국내 판매순위 6위를 차지하였습니다. 내륙 분지지역의 특성으로 기온이 높아 카베르네 소비뇽, 센시벨 등 다양한 포도품종이 생산되고 있으며 특히 로제 와인 생산량이 많은 지역으로 유명합니다. 블렌딩 방식의 로제와인으로 저렴한 가격대로 인기가 많은 것이 특징인 제품들이 많습니다.

지역 발데페냐스
순위 6위
판매량 24,750 ℓ
대표제품 펠리스 솔리스(Felix Solis), 제이 가르시아 까리용(J. Garcia Carrion), 보데가 페르난도 카스트로(Bodegas Fernando Castro)

 

 

5위 - 페네데스 (Penedes)

스페인 북부 피레네 산맥에 위치한 페네데스 지방의 와인이 국내 인기순위 5위를 차지하였습니다. 산자락에 위치한 서늘한 기후의 영향으로 특히, 친환경적인 농법으로 재배된 포도를 이용한 제품들로 유명하며 화려한 레이블과 디자인으로 더욱 유명한 제품들이기도 합니다. 서늘한 기후에 맞는 스페인의 스파클링 까바 제품이 인기가 많아 국내에서도 많은 인기를 얻어 상위권에 랭크되었습니다.

지역 페네데스
순위 5위
판매량 29,250 ℓ
대표제품 로저 구라트 (Roger Goulart), 뻬레 벤뚜라(Pere Ventura)

 

 

4위 - 리아스 바이사스 (Rias Baixas)

스페인 북서부 갈리시아 지방에 위치한 리아스 바이사스 지역의 와인이 국내 스페인와인 인기순위 4위에 랭크되었습니다. 지명에서도 알수 있듯이 복잡한 리아스식 해안을 따라 안쪽으로 강들과 경작지가 펼쳐져 있으며, 특히 대서양의 해양성 기후와 포르투갈 국경 산자락의 특성이 만나 알바리뇨(Albarino)등 독특한 풍이의 다양한 포도품종들이 생산되는 것으로 유명한 지역이기도 합니다. 화이트와인이 많이 생산되는 지역으로 국내에서도 판매량이 많아 4위를 차지하였습니다.

지역 리아스 바이사스
순위 4위
판매량 42,750 ℓ
대표제품 페드라롱가(Pedralonga), 마르데 프라데스(Mar de Frades)

 

 

3위 - 나바라 (Navarra)

스페인 북부에 위치한 나바라 지역의 와인이 국내 인기순위 3위를 차지하였습니다. 스페인 북부 피레네 산맥의 중심에 위치하고 있어 대륙성기후의 영향을 받아 서늘한 곳에서 잘 자라는 샤르도네, 말바시아 등의 청포도 품종이 유명하며 이에따라 화이트 와인산지로 유명한 곳이기도 합니다. 품질 좋은 포도와 특유의 제조방법으로 스페인 와인등급 최상급인 비노데파고(Vino de Pago)등급을 받은 와이너리가 많아 유럽에서도 명망있는 와인산지로 꼽히는 특징은 지닌 곳입니다.

지역 나바라
순위 3위
판매량 42,900 ℓ
대표제품 치비테(Chivite), 보데가 페에데몬테(Bodegas Piedemonte)

 

 

2위 - 까탈루냐 (Cataluna)

스페인 동북부 카탈루냐 지역의 와인이 국내 판매순위 2위를 차지하였습니다. 지중해와 맞닿고 피레네산맥을 등진 해양과 대륙성 기후가 만나는 독특한 지형은 스페인의 독특한 포도품종을 재배하는데 커다란 도움을 주었으며 이데따라 빠레야다(Parellada), 자렐로(Xarello)등의 특색있는 포도를 이용한 와인으로 유명한 산지가 되었습니다. 스페인의 대표 스파클링제품인 까바(CAVA)를 가장 많이 생산해내는 지역이기도 하며, 국내에서도 까바의 인기에 힘입어 인기순위 2위에 랭크되었습니다.

지역 까탈루냐
순위 2위
판매량 87,750 ℓ
대표제품 까스텔 델 레메이(Castell del Remei), 비니 도메네크(Vinyes Domenech), 미구엘 토레스(Miguel Torres)

 

 

1위 - 리오하 (Rioja)

스페인북부의 가장 중요한 와인산지로 꼽히는 리오하 지역의 와인이 국내 인기순위 대망의 1위를 차지하였습니다. 에브로강을 끼고 주변 대평원에 포도경작지가 분포하고 있어 매우 생산량이 많으며, 북부 대서양 해양성 기후의 영향을 받아 일조량이 충분하고 따스한 포도농사의 최적의 조건을 갖춘 지역이기도 합니다. 스페인 레드와인의 대표적인 생산지역으로 템프라니요(Tempranillo)를 이용한 특유의 맛과 향으로 더욱 유명한 와인생산지 입니다.

지역 리오하
순위 1위
판매량 371,250 ℓ
대표제품 비냐 레알 (Vina Real), 카사라 라드 (Casa La Rad), 쿠엔타비나스 (Cuentavinas), 깜포 비에호 (Campo Viejo)

 

 

스페인 와인 주요 생산지역 및 인기순위에 대하여 포스팅해보았습니다. 스페인은 해마다 세계적인 와인축제가 열릴 정도로 생산량이 많고 전국민의 사랑을 받고 있는 열정적인 와인생산국입니다. 스페인의 지역별 특성과 역사등을 생각하며 구셰계와인 열정의 대명사를 맛본다면 더욱 의미가 있을 것 같습니다.

 

*출처 - IWSR 2021 for South Korea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