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포르투갈 와인 종류 및 순위

by 디캔터 2022. 12. 20.
반응형

포르투갈은 유럽의 가장 서쪽에 위치한 국가로 대서양을 마주하고 있으며 16세기 대항해시대 당시 유럽으로부터 많은 사람들이 몰려듬에 따라 다양한 와인이 생산되어져 유명세를 얻었고 지금까지도 구세계와인의 한 종류로 명맥을 이어오고 있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포트와인
포트와인 만드는법

특히, 대항해시대 와인은 항해시 필수품이었으나 뜨거운 바닷가의 태양과 높은 기온, 습도로 인해서 식초로 쉽게 변질되었는데 이러한 와인의 산화를 방지하기 위해서 포르투갈 선원들은 와인에 증류주를 첨가하여 알코올 도수를 높임으로서 미생물의 번식을 억제, 와인이 산화되는 현상을 해결할 수 있었고 이를 주정강화와인(Fortified Wine) 혹은 포르투갈 와인의 명칭을 따라 포트와인이라 부릅니다. 이러한 고도수의 와인은 포르투갈의 전통이자 명물로서 자리매김하게 됩니다.

 

 

또한 주정강화와인을 보관했던 오크통은 내부가 와인으로 인해 붉은빛으로 착색되고 특히, 알콜도수가 상대적으로 높은 포트와인특유의 과실향과 탄닌을 더욱 잘 흡수하게 되어 매우 향기로운 오크통으로 거듭나게 됩니다. 이러한 포트와인 오크통은 위스키를 숙성시킬때 재사용하게 되며 포트와인 캐스크를 사용한 위스키는 포트와인 특유의 맛과향이 위스키원액에 스며들어 매우 많은 마니아층을 가지고 있으며 고급위스키로 평가받게 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대양과 맞닿은 포르투갈은 온화한 해양성기후로 사계절이 따뜻하지만 평지와 산악지형이 어우러져 일교차가 큰 지역들이 많아 지역별로 매우 다양한 포도품종에 따른 와인특성을 가지고 있는것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북부 지방의 화이트와인과 남부지역의 레드와인이 유명하며 국내에서도 다양한 포트와인을 접할 수가 있는것이 특징입니다.

 

포르투갈 와인 인기순위

 

3위 - 다웅 바이라다 (Dao & Bairrada)

포르투갈 중심부에 위치한 다웅과 바이라다지역은 일조량이 많고 강수량이 많지 않아 적포도 품종을 키우기에 최상의 조건을 가지고 있으며, 특히, 바가(Baga) 포도품종은 이 지역을 대표하는 적포도로 이를 이용하여 만든 레드와인이 매우 유명합니다. 산미가 매우 높은 특성을 가진 지역으로 다웅&바이라다 지역의 와인이 국내 인기순위 3위를 차지하였습니다.

지역 다웅 & 바이라다
순위 3위
판매량 20,250 ℓ
대표제품 까브 메시아스(Cave Messias), 깔라브리가(Callabriga)

 

반응형

 

2위 - 알렌테주 (Alentejo)

포르투갈 남부의 알렌테주 지역에서 생산되는 와인이 국내 인기순위 2위를 차지하였습니다. 따뜻한 기후로 레드와인을 만들기에 최적의 기후를 자랑하며, 언덕과 평지가 반복적으로 이어지는 구릉형의 지형이 많아 일조량에 따라 토양의 특성이 달라 다양한 품종이 자라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레드를 주로 생산하나 이러한 지역에 편차에 따라 화이트와인도 생산하고 있으며 국내에서도 다양한 종류를 찾아볼 수가 있는 와인입니다.

지역 알렌테주
순위 2위
판매량 24,750 ℓ
대표제품 프레익소(Freixo),에르다드 다스 무라스(Herdade das Mouras)

 

 

1위 - 비뉴 베르데 (Vinho Verde)

포르투갈 북부에 위치한 비뉴 베르데 지방의 와인이 대망의 국내 포르투갈 와인 판매순위 1위를 차지하였습니다. 포르투갈 최대의 와인산지로서 북부 서늘한 기후의 영향을 받아 청포도 품종을 이용한 화이트와 로제와인이 유명합니다. 북부 산간지대의 서늘하고 습한 영향으로 청포도품종인 알바리노 (Alvarinho) 를 주로 재배하며 풍부한 아로마와 높은 산미로 국내에서도 인기가 많은 것이 특징입니다.

지역 비뉴 베르데
순위 1위
판매량 54,000 ℓ
대표제품 칼카다(Calcada), 까잘 가르시아(Casal Garcia), 퀸타 다 라자(Quinta da Raza), 빈센테 파리아 (Vincente Faria)

 

 

유럽 가장 서쪽의 포르투갈와인의 역사와 특징, 산지별 종류와 판매순위를 포스팅해보았습니다. 대항해시대 때부터 명맥을 이어온 포트와인의 다양한 맛과 향을 즐겨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