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프랑스 와인 산지 지도 및 인기순위

by 디캔터 2022. 12. 9.
반응형

국내와인 판매순위 중 가장 많은 판매금액을 자랑하는 프랑스 와인은 구세계와인을 대표하는 제품으로 레드, 화이트, 로제 등 국내 다양한 제품이 수입되고 있습니다. 

 

프랑스 와인은 지역별로 기후가 달라 지역마다 다양한 포도품종 및 제조방법을 가지고 있으며 이에 따라 맛과 향이 달라지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프랑스 와인 산지 중 유명한 지역은 남서쪽 전통의 보르도, 북부의 브루고뉴, 남부 따뜻한 기후가 특색인 프로방스, 샴페인으로 유명한 샹파뉴 등 매우 다양하며 저마다 독특한 맛과 향으로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렇게 다양한 프랑스 와인의 지역별 특성 및 대표제품 그리고 국내에서 인기순위는 어떻게 될까요. 오늘은 프랑스 와인 산지별 이러한 궁금증에 대하여 포스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8위 - 프로방스 (Provence)

프랑스 남동쪽 바다와 인접하고 따뜻한 기후가 특색인 프로방스 와인이 국내 프랑스 와인 인기순위 8위를 차지하였습니다. 남쪽 지중해와 접한 바닷가의 온화한 기후가 특색이며 이에 따라 라벤더 등 꽃향이 가득한 지역의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프랑스에서 로제와인을 가장 많이 생산하는 지역이기도 합니다.

지역 프로방스
순위 8위
판매량 31,500 ℓ
대표제품 방돌(Bandol), 벨레(Bellet), 꼬뜨 드 프로방스

 

반응형

 

7위 - 보졸레 (Beaujolais)

보졸레 누보로 유명한 프랑스 중부의 보졸레 지역 와인이 판매순위 7위에 랭크되었습니다. 보졸레 누보는 그해 수확한 포도로 만들어서 가장 처음으로 마시는 와인으로 산미가 높은 특징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보졸레 와인의 특징은 화려한 프린트의 라벨을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유명하며 한국에서도 1999년에 첫 보졸레 제품이 들어온 이후로 지속적인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지역 보졸레
순위 7위
판매량 69,750 ℓ
대표제품 보졸레 누보 (Beaujolais Nouveau)

 

 

6위 - 알자스 (Alsace)

프랑스 알자스 지역의 와인이 국내 인기순위 6위를 차지하였습니다. 프랑스 북동쪽 독일과 국경사이에 위치한 알자스는 특유의 서늘한 기후로 청포도 제품이 대표적이며 이에 따라 다양한 화이트와인이 매우 유명합니다. 국경지대에 위치하고 있고 독일과 프랑스가 빼앗고 차지하는 과정을 거쳐온 지역으로 다양한 문화만큼이나 다양한 와인 제조법이 특징이며 이에따른 독특한 풍미와 특색으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제품이기도 합니다.

지역 알자스
순위 6위
판매량 87,750 ℓ
대표제품 뀌베 테오(Cuvee Theo), 클로 생트 윈(Clos St Hune)

 

 

5위 - 루아르 밸리 (Loire Valley)

루아르 밸리 산지의 와인이 판매순위 5위를 차지하였습니다. 프랑스 중서부 루아르강을 따라 넓게 1000km나 뻗어있는 평야지대로 소비뇽블랑 품종이 특별히 유명하여 화이트와인으로 인기가 많은 지역입니다. 청포도가 유명한 알자스지역보다 상당히 커서 생산량이 많지만 기후변화가 좀더 민감한 지역으로 포도가 생산된 해를 나타내는 빈티지에 따라 맛이 상당히 좌우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지역 루아르 밸리
순위 5위
판매량 94,500 ℓ
대표제품 뮈스까데(Muscadet), 상세르(Sancerre), 부브레(Vouvray)

 

 

4위 - 옥시타니 (랑그도 크루시옹 : Languedoc-Roussillon)

프랑스 남부의 랑그독루씨용이라고도 발음되는 랑그도크루시옹 산지의 와인이 인기순위 4위에 랭크되었습니다. 비교적 저렴한 가격대의 와인들이 많아 판매량이 높은것이 특징이며, 위로는 피레네산맥과 아래로는 지중해를 접하고 있어 농사를 짓기 수월한 지방으로 포도생산량이 많아 프랑스에서도 매우 인기가 많은 제품이기도 합니다.

지역 랑그도크루시용
순위 4위
판매량 146,250 ℓ
대표제품 조피통(Jo Pithon), LGI, 도멘 폴마스(Domaines Paul Mas)

 

 

3위 - 론밸리 (Rhone Valley)

프랑스 남부 프로방스와 랑그독루시용 사이에 위치하고 있는 론밸리 지역의 와인이 3위를 차지하였습니다. 사진에서 보다시피 산악지대로 이루어져 있어 포도밭이 계단식으로 경사진것이 특징이며, 주로 화강암으로 이루어진 토질로 인하여 햇볕을 많이 흡수하여 경작이 잘 되는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포도품종 중 북부에서는 시라(Syrah) 품종이 남부에서는 그르나슈(Grenache)가 유명한 특색을 지니고 있습니다.

지역 론밸리
순위 3위
판매량 479,250 ℓ
대표제품 샤또 데 퐁살레뜨 (Chateau de Fonsalette)

 

 

2위 - 브루고뉴, 버건디 (Bourgogne, Burgundy)

영어로 버건디라고도 불리는 프랑스 북동쪽 유명 와인산지 브루고뉴 와인이 국내 판매순위 2위에 랭크되었습니다. 브루고뉴의 대표포도품종인 피노누아와 샤르도네는 프랑스의 레드와인과 화이트와인을 대표하는 대표 품종으로 프랑스에서도 매우 대중적이며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가지고 있는 와인산지입니다. 특히, 포도를 블렌딩하지 않고 한가지를 주로 사용하는 브루고뉴 와인은 각 포도품종의 본연을 맛을 나타내는 와인으로 유명하며 전세계적으로도 사랑을 받고 있는 와인산지중 하나입니다.

지역 브루고뉴
순위 2위
판매량 704,250 ℓ
대표제품 로마네 콩띠(Romanee Conti), 도멘 페블레(Domaine Faiveley)

 

 

1위 - 보르도 (Bordeaux)

프랑스 와인의 자존심으로 불리우는 보르도지역의 와인이 국내 판매순위 1위에 랭크되었습니다. 프랑스 서부의 대서양을 맞대고 있는 지방으로 비옥한 경작지와 일조량이 좋아 포도농사에 천혜의 조건을 갖추고 있는 지역으로 잘 알려져 있으며, 12세기부터 프랑스 와인의 최강지역으로 자리매김해온 산지입니다. 레드, 로제, 화이트, 귀부와인 등 매우 다양한 제품들을 생산하고 있으며 특히, 전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5대샤또가 모두 위치한 지역으로 이는 보르도 지역이 프랑스 와인에서 얼마만큼의 위상을 지니고 있는지 잘 알려주는 모습입니다.

지역 보르도
순위 1위
판매량 1,683,000 ℓ
대표제품 샤또 무똥 로칠드(Chateau Mouton Rothschild)

 

 

국내에서 가장 많은 판매금액을 올리는 프랑스 와인중 산지에 따른 인기순위를 살펴보았습니다. 구세계 와인의 대표주자 프랑스 와인 산지별 특색을 느끼면서 한잔 기울인다면 더욱 깊은 맛과 향을 느낄 수 있을것이라 생각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