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부쉬밀 아이리시 위스키 종류 및 가격

by 디캔터 2022. 12. 6.
반응형

부쉬밀은 아일랜드의 대표적인 위스키 제품으로 싱글몰트와 블렌디드 제품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발음에 따라 부쉬밀, 부쉬밀즈, 부시밀, 부시밀즈 (Bushmills) 등으로 불리고 있습니다.

 

부쉬밀 역사 (Bushmills History)

부쉬밀 증류소

부쉬밀 증류소는 아일랜드 북쪽 해안 부쉬강(River Bush)이 끝자락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부쉬강의 맑은 물과 화산으로 생성된 화산암 북쪽해안의 청정 작용으로 깨끗한 물을 사용한 아일랜드 고대 삼중 증류방법을 사용하는 것으로 유명하며 깨끗한 자연환경을 표현하는 부쉬강의 BUSH와 전통적으로 보리를 만들던 공장의 MILLS을 혼합하여 BUSHMILLS 부쉬밀 위스키가 탄생한 것입니다.

 

증류소 이름에서 알수 있듯이 부쉬강 주변은 자연이 선물한 최고의 농업지대로서 싱글몰트의 원재료인 보리를 많이 수확하였으며, 이에 위스키 증류가 매우 유명하였습니다. 하지만, 1850년대 영국에서 맥아에 대한 세금을 강하게 부과함으로서 아일랜드의 양조장은 값이 저렴한 옥수수 및 기타 작물로 위스키 원액을 대체하기 시작하였고 이러한 역사적 특성에 따라 부쉬밀은 싱글몰트와 블렌디드 위스키를 모두 증류하는 특색을 지닌 증류소로 남게 되었습니다.

 

삼중증류

아일랜드 북쪽 부쉬강 하구 해안가와 만나는 곡창지대, 청정 화산암으로 걸러진 깨끗한물, 그리고 보리외 옥수수등을 사용한 그레인 위스키 제조 등 복합적인 환경 및 조건에 의해서 만들어지는 부쉬밀은 아일랜드 위스키가 전세계적으로 흥행하게 되는 계기를 마련하였으며 지금도 많은 마니아층을 가지고 있는 제품이기도 합니다.

이러한 역사와 전통을 가지고 있는 부쉬밀 제품은 어떠한 종류가 있을까요.

 

반응형

 

싱글몰트 제품군 (Single Malt Whiskey)

 

1. 부쉬밀 10년 (Bushmills Aged 10 Years)

부쉬밀10년

 

부쉬밀의 가장 기본적인 라인업인 10년 숙성제품으로 100% 맥아로 만들어지는 싱글몰트 제품군입니다. 싱글몰트 증류 원액을 쉐리캐스크와 버번 캐스크를 이용하여 10년 숙성시켜 강렬한 바닐라 및 꿀 그리고 초콜릿 아로마를 느낄 수 있는 제품으로 온더락으로 즐기면 더욱 가볍게 맛과 향을 느낄 수 있는 제품으로 유명합니다.

제품 부쉬밀 10년
용량 700ml
도수 40%
가격 9만~10만원

 

 

2. 부쉬밀 12년 (Bushmills Aged 12 Years)

부쉬밀12년

부쉬밀 12년 제품은 3중 증류 하여 얻어진 몰트 원액을 셰리와인을 숙성시켰던 캐스크를 이용하여 11년간 숙성시켜 셰리와인의 강렬한 빛깔과 향이 위스키원액에 스며들게 숙성시킨후 이태리의 유명 와인 마르살라(Marsala)를 숙성시켰던 캐스크에 옮겨담아 1년간 추가 숙성시킨 매우 복합적인 맛과 향을 자랑하는 제품입니다. 복잡한 제조공정으로 물량이 많지 않아 매우 인기가 높으며 매년 구매경쟁이 치열한 제품이기도 합니다.

제품 부쉬밀 12년
용량 700ml
도수 40%
가격 10만~14만원

 

 

3. 부쉬밀 16년 (Bushmills Aged 16 Years)

부쉬밀16년

부쉬밀의 고급라인업 16년 싱글몰트 제품으로 15년간 올로로소 쉐리캐스크와 버번캐스크를 이용하여 숙성시킨 몰트원액을 배합후 포트와인을 숙성시킨 캐스크로 옮겨담아 1년간 추가적으로 숙성하여 매우 복합적인 맛과 향을 내도록 만든 제품입니다. 풍부한 과일향과 짙은 빛깔 그리고 버번에서 느껴지는 바닐라와 초콜릿의 향까지 매우 다양한 맛과 향을 느낄 수 있는 제품으로 부쉬밀의 가장 대표 제품으로 불리고 있습니다.

제품 부쉬밀 16년
용량 700ml
도수 40%
가격 18만~22만원

 

 

4. 부쉬밀 21년 (Bushmills Aged 21 Years)

부쉬밀21년

부쉬밀 싱글몰트 제품의 가장 하이엔드급 라인업으로 21년간 싱글몰트 원액을 숙성시켜 깊은 맛과 향을 나타내는 제품입니다. 올로로소 쉐리와 버번캐스크를 이용하여 19년 동안 숙성시킨 원액을 혼합하여 마데이라 캐스크에 옮겨담고 추가적으로 2년 더 숙성하여 병입 출시한 제품으로 2013년 최고의 아이리시 싱글몰트 제품에 오르기도 하였습니다.

제품 부쉬밀 21년
용량 700ml
도수 40%
가격 40만원 이상

 

 

블렌디드 제품군 (Blended Whiskey)

 

5. 부쉬밀 오리지널 (Bushmills Original)

부쉬밀 오리지널

부시밀 블렌디드 제품군중 가장 기본 라인업인 오리지널 제품으로 싱글몰트와 그레인 위스키를 블렌딩하여 만들어집니다. 숙성연수가 표시되지 않은 NAS 제품으로 가벼운 맛과 스무스하고 따뜻한 느낌을 주므로 칵테일의 원주로서 많이 사용되어 지는 특색을 지니고 있습니다.

제품 부쉬밀 오리지널
용량 700ml
도수 40%
가격 4만~5만원

 

 

6. 부쉬밀 블랙 부쉬 (Bushmills Black Bush)

부쉬밀 블랙부쉬

부쉬밀 블랙부쉬는 오리지널 제품보다 몰트위스키의 함량을 높여 블렌딩한 좀더 고급스러운 라인업의 제품이며 쉐리와 버번캐스크를 이용하여 원액을 숙성, 리치한 과일향과 버번에서 우러나오는 바닐라의 진한 향미가 복합적으로 어우러지는 제품군입니다. 제품명에 맞게 커피를 이용한 칵테일의 원료로 자주 사용되며 인기가 많은 제품입니다.

제품 부쉬밀 블랙 부쉬
용량 700ml
도수 40%
가격 5만~6만원

 

 

7. 부쉬밀 레드 부쉬 (Bushmills Red Bush)

부쉬밀 레드부쉬

블렌디드 제품군중 가장 강렬한 맛과 향을 자랑하는 레드부쉬제품은 버번위스키를 숙성시킬때 사용하는 버번컈스크를 이용하여 숙성시켜 조금더 강한 바닐라향과 태운 오크통에서 발생하는 스모키함 그리고 스파이시함까지 복합적으로 어우러지는 제품군입니다. 가장 최근에 런칭한 제품으로 국내에서는 보기힘든 제품이기도 합니다.

제품 부쉬밀 레드 부쉬
용량 700ml
도수 40%
가격 -

 

 

한정판 제품군 (Limited Edition)

 

(좌)The Rare Casks:01 (중)The Rare Casks:02 (우)Prohibition Recipe

부쉬밀의 한정판 제품 라인업으로 래어캐스크 시리즈 즉, 희귀한 캐스크를 사용하여 원액을 숙성시킨 제품군들입니다. 다양한 캐스크를 사용하여 오래숙성시킨 제품군들로 매우 가격대가 비싸며 한정판 생산으로 국내에서는 무척 보기 힘든 제품군이기도 합니다.

  • THE RARE CASKS No.1 - 프랑스 고급 과실 증류주인 코냑을 숙성시켰던 캐스크를 이용하여 부쉬밀 싱글몰트 원액을 숙성시킨 제품으로 첫 11년간 쉐리캐스크를 이용 와인의 맛과 향을 담아낸후 17년간 코냑캐스크를 이용 과실향을 극대화한 리미티드 제품군
  • THE RARE CASKS No.2 -  레어 캐스크 No.1 보다 1년 더 숙성시킨 29년 숙성 제품, 12년 쉐리캐스크 숙성원액을 페드로 히메네즈 캐스크에 옮겨 담아 17년간 숙성시킨 리미티드 제품
  • 프로히비션 레시피 - 네이밍에서 알수 있듯이 부쉬밀 증류소의 비밀 레시피를 이용하여 만든 한정판 제품으로 베일에 쌓여있는것을 마케팅 포인트로 삼은 제품군입니다.
제품 레어캐스크 No.1 레어케스크 No.2 프로히비션 레시피
용량 750ml 750ml 750ml
도수 46.7% 53% 46%
가격 $600이상 $800이상 $30이상

 

 

부쉬밀 칵테일 (Bushmills Cocktails)

(좌)클래식 아이리시 커피 (우)아이리시 핫토디

부쉬밀 제품군은 아일랜드에서 칵테일의 원주로서 많이 사용되며 특히, 바닐라향이 뛰어나 아일랜드 사람들이 좋아하는 커피, 따뜻한 차와 함께 블렌딩하여 마시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위스키를 넣은 클래식 아이리시 커피, 차가운 아일랜드 바닷가에서 따뜻하게 즐기는 핫토디가 유명하며 커피와 따뜻한차에 위스키를 첨가만 하면 되기 때문에 매우 손쉽게 만들어 즐길 수가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