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럼 종류 및 판매순위 TOP10

by 디캔터 2022. 9. 22.
반응형

럼은 사탕수수를 이용하여 만든 발효주를 증류시켜 만드는 술로서 대항해시대 때부터 본격적으로 만들어지기 시작하였으며 현재에도 해적의 술 이미지로서 전세계적으로 널리 사랑받고 있습니다. 

럼 RUM은 매우 다양한 브랜드와 종류가 있으며 숙성기간이나 캐스크사용, 향첨가 등에 따라 스파이스드럼, 골드럼, 커피럼 등 매우 다양하게 구분되는 특성이 있습니다. 이러한 다양한 럼중 국내에서 가장 인기있는 TOP10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0위 - 더 크라켄 (The Kraken)

크라켄

스파이스드 럼으로 유명한 더 크라켄 제품이 국내 럼 인기순위 10위를 차지하였습니다. 트리니다드 토바고의 특산 럼으로 캐리비안 해적의 상징 크라켄 괴물을 형상화한 로고로 영화의 성공과 함께 매우 큰 인기를 얻은 제품이기도 합니다. 호세쿠엘보, 부쉬밀 등으로 유명한 프록시모사에서 유통되고 있습니다.

제품 더크라켄
회사 프록시모 (Proximo)
판매량 900ℓ
순위 10위 (↓ 33.3%)

 

 

9위 - 자카파 (Zacapa)

과테말라의 프리미엄 럼으로 잘 알려진 자파카 브랜드가 국내 인기순위 9위를 차지하였습니다. 중앙 아메리카 과테말라의 작은 마을에서 1876년부터 생산하기 시작한 자파카는 100년이 넘는 역사를 지니고 있으며 현재는 글로벌 주류 대기업 디아지오에서 관리되는 럼으로 전세계적으로 유통되는 인기가 많은 제품이기도 합니다. 국내에서도 역시 디아지오를 통해 수입유통되고 있으며 여러곳에서 볼 수 있는 인기많은 럼제품입니다.

제품 자카파
회사 디아지오 (Diageo)
판매량 1,260ℓ
순위 9위 (↓ 17.6%)

 

 

8위 - 네그리타 (Negrita)

프렌치럼으로 유명한 네그리타가 럼 판매순위 8위에 랭크되었습니다. 캐리비안의 프랑스령 마르티니크 (Martinique)군도에서 생산되며, 캐리비안의 일하는 여성을 로고로 하여 상당히 클래식한 디자인으로 인기를 얻고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프렌치 럼이라는 이미지와 부드러운 풍미로 인하여 프렌치 제과에 특히 많이 사용되는 제품이기도 합니다.

제품 네그리타
회사 라 마르티니케즈 (La Martiniquaise)
판매량 2,250ℓ
순위 8위 (= 0%)

 

 

7위 - 하바나클럽 (Havana Club)

정통 쿠바산 럼 하바나클럽이 국내 럼 판매순위 7위를 차지하였습니다. 1934년부터 쿠바 서부의 카르데나스 (Cárdenas)에서 생산되기 시작한 정통 럼으로 1993년 글로벌 주류 대기업인 페르노리카에 인수된 후 전세계 시장으로 퍼져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럼 제품입니다. 연간 4백만 상자씩,  세계 시장 판매량 Big5에 들 정도로 많은 판매량을 기록하고 있는 럼으로 국내에서도 페르노리카를 통하여 수입 유통되고 있는 제품입니다. 

제품 하바나 클럽
회사 페르노리카 (Pernod Ricard)
판매량 7,650ℓ
순위 7위 (↓ 22.7%)

 

 

6위 - 올드닉 (Old Nick)

프랑스 라 마르티니케즈사에서 생산하는 올드닉 럼 제품이 국내 인기순위 6위에 랭크되었습니다. 프렌치 럼으로 네그리타와 마찬가지로 마르티니크 군도에서 생산되며 역시, 프렌치 럼의 부드럽고 달콤한 특성으로 인해 제과, 제빵에서 많이 사용되어 판매량이 높은 제품입니다.

제품 올드 닉
회사 라 마르티니케즈 (La Martiniquaise)
판매량 9,000ℓ
순위 6위 (↑ 100%)

 

 

5위 - 플랜테이션 (Plantation)

프리미엄 다크럼으로 유명한 플랜테이션이 5위를 차지하였습니다. 자메이카에서 생산되는 프렌치 에이지드 (Aged)럼으로 버번위스키를 숙성시켰던 아메리칸 오크통에 담아 숙성시킨 원액과 프렌치 코냑을 숙성시켰던 원액을 블렌딩하여 출고하는 것으로 유명한 제품입니다. 오랜 숙성으로 특유의 맛과 향을 나타내어 많은 마니아 층을 보유하고 있으며 국내에서도 리커샵 및 다양한 바에서 접할 수 있는 인기가 높은 제품이기도 합니다.

제품 플렌테이션
회사 가브리엘&앤드류 (Gabriel & Andreu)
판매량 10,800ℓ
순위 5위 (↑ 50%)

 

 

4위 - 라 톤데나 (La Tondena)

필리핀의 국민 럼 라톤데나 제품이 4위에 올랐습니다. 1902년 마닐라에서 증류를 시작한 럼 제품으로 현재 필리핀 최고의 주류기업 산미구엘 소속으로 전세계에서 사랑받고 있으며, 저렴한 가격으로 인하여 국내에서는 밀가루의 잡내를 잡아주는 제과,제빵용으로 매우 널리 사용되고 있는 제품이기도 합니다.

제품 라톤데나
회사 산미겔 (San Miguel)
판매량 13,500ℓ
순위 4위 (↑ 20%)

 

 

3위 - 캡틴모건 (Captain Morgan)

해적의 술로 유명한 캡틴모건 제품이 국내 럼 인기순위 3위에 랭크되었습니다. 자마이카에서 유래된 소프트럼으로 현재 미국에서 가장 많은 인기를 끌고 있는 제품이며, 해적왕으로 유명한 캡틴 모건을 형상화한 로고로 유명한 제품이기도 합니다. 비교적 낮은 도수에 파인애플, 망고 등 다양한 향을 첨가한 제품군들이 있으며 국내에서는 디아지오에서 수입, 유통되어 마트, 리커샵, 바 등 다양한 곳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럼 제품입니다.

제품 캡틴 모건
회사 디아지오 (Diageo)
판매량 19,800ℓ
순위 3위 (↑ 12.8%)

 

 

2위 - 바톤 (Barton)

미국의 가장 유명한 럼 제품인 바톤이 2위에 등극하였습니다. 미국령 버진아일랜드의 최상급 사탕수수를 이용하여 증류한 원액을 숙성시킨 제품으로 스위트한 향과 깔끔한 뒷맛이 특징이며, 칵테일의 모주로 많이 사용되어 바에서 항상 볼 수 있는 제품이기도 합니다.

제품 바톤
회사 사제락 (Sazerac)
판매량 27,000ℓ
순위 2위 (↓ 14.3%)

 

 

1위 - 바카디 (Bacardi)

정통 쿠바럼 바카디 제품이 국내 럼 판매순위 1위를 차지하였습니다. 1862년 쿠바 산티아고에서 증류를 시작하였으며 캐리비안 제도 여러곳에서 만들어져 전세계로 수출되는 가장 인기있는 럼 제품입니다. 행운의 상징인 박쥐를 트레이드 마크로 상품 로고에 사용하고 있으며 특히, 칵테일이 유명하여 다양한 이름의 바카디 칵테일들이 전세계에서 사용되는 명실상부 글로벌1위 럼제품입니다.

제품 바카디
회사 바카디 (Bacardi)
판매량 95,850ℓ
순위 1위 (↑ 13.3%)

 

*출처 - IWSR Drinks Market Analysis 2022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