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버번 위스키 종류, 가격, 먹는법 - 짐빔, 잭다니엘스, 와일드터키, 메이커스마크

by 디캔터 2020. 7. 10.
반응형

아메리칸위스키라고도 불리우는 버번위스키는 미국에서 생산되고 병입된 위스키 종류를 말하며 크게 테네시위스키를 포함합니다. 버번위스키란 말을 쓰기위해서는 아래와 같은 규정을 따라 생산해야합니다..

Bourbon Whiskey Legal definition

  • Produced in the United States (반드시 미국에서 생산된 위스키)
  • Made from a grain mixture that is at least 51% corn (최소 51%이상의 옥수수를 사용)
  • Aged in new, charred oak containers (불에태운 새 오크통을 사용하여 숙성)
  • Distilled to no more than 160 (U.S.) proof (80% alcohol by volume) (증류한 액체의 알콜함량이 80% 이하)
  • Entered into the container for aging at no more than 125 proof (62.5% alcohol by volume) (숙성을위해 오크통에 최초 봉입시 알콜도수는 62.5% 이하일것)
  • Bottled (like other whiskeys) at 80 proof or more (40% alcohol by volume) (병입시 알콜도수가 40% 이상일것)

상기 조건을 충족해야 버번위스키라는 이름을 붙일수 있으며, 추가적으로 상기조건에서 2년이상 숙성시킨 제품을 스트레이트 버번이라고 부릅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버번위스키의 주요제품은 어떠한 것이 있을까요?

 

 

1. 짐빔

가장 미국의 대표적인 버번위스키인 짐빔은 1795년 부터 시작된 200년 이상의 역사를 자랑하는 아메리칸 위스키이다. 주로 칵테일용이나 스트레이트로 사용된다. 여러가지 종류가 있으나 그중 가장 유명한 제품은 화이트라벨이며 진한향대비 달콤한 맛으로 사로잡는다. 2013년 일본기업 산토리 홀딩스에 인수되었으며 그후 계열사소속 메이커스 마크등 모든 브랜드가 산토리사에 넘어갔다.

종류 버번 위스키
도수 40%
용량 700ml
가격대 3만~4.5만

 

 

2. 잭다니엘스

아메리칸 위스키 그중에서도 테네시 위스키에 속하는 잭다니엘은 1866년 미국 테네시주의 양조장에서 처음 탄생되었다. 버번위스키임에도 제조방법에서 숯을채운 필터를 통과시키는 여과과정을 거쳐서 테네시위스키로 분류하기도 한다. 가장유명한 위스키인 잭다니엘스 올드 넘버7은 바닐라 맛에 태운 오크통에서 발생하는 캐러멜향이 조화를 이루어 매우 달콤한 맛을 선사한다.

잭다니엘 허니는 벌꿀을 이용한 리큐르가 첨가되어 도수는 낮아지고 달콤한맛을 내도록 만든 제품이며 칵테일의 모주로 쓰이는등 인기가 많습니다.

종류 테네시 위스키 테네시 위스키
제품 잭다니엘스 잭다니엘스 허니
도수 40% 35%
용량 700ml 700ml
가격 3만 ~ 4만원 3만5천 ~ 4만원

 

3. 와일드터키

아메리칸 위스키중 짐빔, 잭다니엘스와 더불어 가장유명한 3대위스키이며 1869년 켄터키주에서 시작되어 현재는 매각을 거쳐 이탈리아 캄파리 그룹의 소유로 있다. 제품별로 알콜도수가 다른것이 특징이며 101프루프 (50.5%)의 높은 도수로 독한술로 유명하였으나, 1974년부터 81프루프 (40.5%) 제품도 출시하여 판매하고 있다. 다른 버번에 비하여 전체적인 밸런스가 좋다고 평가를 받으며 부드러운 목넘김으로 유명하다.

종류 버번 위스키
도수 81 : 40.5% , 101 : 50.5%
용량 750ml
가격대 81 : 5만~6만 , 101 : 5.5만~7만

 

 

4. 메이커스마크

18세기말부터 시작된 메이커스마크는 2013년 짐빔이 산토리에 넘어가면서 같이 넘겨지게 되어 일본 산토리그룹의 소유가 되었다. 발효원액을 만들때 옥수수, 밀, 맥아만을 사용하여 만드는 것이 특징으로 다른 버번에 비해서 부드러운 맛이 특징이며 부담없이 즐길수 있는 입문자용으로 많이 사용된다. 특히 병주둥이를 파라핀으로 밀봉해놓은 특이한 디자인을 자랑하는데 이는 최초부터 만들어온 전통이라 할수 있다.

종류 버번 위스키
도수 45%
용량 750ml
가격대 5만 ~ 7만

 

먹는법

버번위스키는 스트레이트, 온더락, 하이볼 이외에도 특히 콜라와 섞어먹는 법이 발달하였는데 이것이 그 유명한 잭콕, 버번콕입니다. 미국에서 태생된 콜라와 위스키의 조합으로서 미국에서는 이를 통한 엄청난 마케팅을 펼칩니다. 잭콕은 위스키 1잔에 200ml의 콜라와 얼음을 섞어서 만들며 맛은 코크의 단맛뒤로 위스키의 향이 마무리합니다.

 

아메리칸 위스키 중 가장유명한 4가지 위스키의 역사와 가격 먹는법을 리뷰하였습니다. 위스키의 역사를 보면 인간과 술은 땔수없는 존재라는 것이 느껴집니다. 오늘 잭콕한잔으로 신대륙의 기분을 느껴보는것은 어떨까요

반응형

댓글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