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와인 기본 용어 떼루아(Terroir) 뜻과 테이스팅

by 디캔터 2022. 5. 31.
반응형

와인 기본 용어인 떼루아는 프랑스어로 땅을 뜻하는 단어 terroir를 의미하며, 와인용어로서 해석하면 이는 포도가 잘 재배되고 와인을 만드는데 필요한 요소인 4가지 땅, 지역, 기후, 제조방법을 통틀어 말합니다.   

즉, 떼루아는 같은 포도로 와인을 만들더라도 앞서 말한 4가지 요소에 따라 와인의 맛이 다양하게 변화하기 때문에 좋은 와인을 만들기 위해서 반드시 고려해야하는 요소로서 쓰이고 있는 것입니다.

 

1. 기후 - Climate

포도를 재배함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소중의 하나는 기후입니다. 일조량과 강수량에 따라 포도의 품질과 당도가 결정되고 또한 안개와 습도 바람도 포도의 품질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중의 하나입니다. 실제로 포도품종중의 하나인 메를로는 전세계에서 재배되지만 기후에 따라서 천차만별의 맛과 향을 보여주며 다른 포도품종으로 인식되기도 합니다. 또한 안개와 습도는 포도의 미생물증식 등에 영향을 끼쳐 귀부병 등을 일으키기도 하며 이는 포도맛에 큰 차이를 가져오게 됩니다.

 

2. 지역 - Terrain

포도를 재배하고 와인을 만드는데 있어 지형 또한 중요한 요소중의 하나입니다. 포도는 산과 계곡, 해안가 등 다양한 곳에서 재배되지만 지역과 지형에 따라 같은 포도라도 크게 맛이 달라지며 또한 지형에 따라 일조량, 바람등에 차이가 있어 숙성과정에 있어서도 맛이 다르게 변화하기 때문입니다. 와인중 구세계와인은 이러한 지역적인 요소를 크게 고려하는 경향이 있으며 이에 따라 같은 지역이라도 산과 강, 골짜기에 따라 세세하게 제품을 나누기도 합니다.

 

3. 토질 - Soil

와인의 원재료인 포도를 재배함에 있어서 토질은 가장 중요한 요소중의 하나입니다. 땅의 구성성분 및 습도, 물빠짐, 미생물활동 등에 따라 포도의 발육 및 숙성에 영향을 미치고 이는 맛으로 직결되기 때문입니다. 토질을 지역과 지형에 따라 또한 지각층과 지하수의 유무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좋은 품질의 포도재배지는 토양관리에 각별히 신경을 쓰게 됩니다.

 

4. 제조방법 - Method

동일한 기후와 같은 지역 같은 땅에서 자라는 포도를 가지고 와인을 제조하더라도 만드는 방법에 따라 맛이 변화하기 때문에 제조방법 또한 중요한 요소, 떼루아 중의 하나입니다. 전통적인 방식을 고수하여 만들거나 현대적인 대량생산 방식으로 만들기도 하며, 침용시간, 숙성 캐스크종류, 블렌딩 등 맛을 결정하는 다양한 요소들이 있기에 제조방법은 가장 중요한 요소중의 하나로 평가받기도 하며 따라서 유명한 와인 제조사는 이 모든 과정을 담당하는 마스터가 있는 것입니다.

 

떼루아

지금까지 떼루아의 정의에 대해서 알아보았으며, 떼루아가 어떻게 와인맛의 차이를 불러일으키는지 포스팅하였습니다.

 

와인 맛이 차이가 나는 대표적인 이유 

  • 포도 품종에 따라 와인 맛의 차이가 있다.
  • 같은 포도 품종으로 만들었어도 양조된 지역에 따라 맛의 차이가 있다.
  • 같은 포도 품종으로 같은 지역에서 만들었어도 양조방법에 따라 맛의 차이가 있다.
  • 같은 포도 품종, 같은 지역, 같은 양조 방법으로 만들었어도 양조하는 사람에 따라 맛의 차이가 있다.

 

와인별로 다양한 떼루아들을 연상하며, 즐거운 테이스팅을 한다면 당신이 바로 와인전문가 소믈리에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