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국내 소주 판매순위 TOP10

by 디캔터 2022. 4. 1.
반응형

대한민국의 가장 인기 주류는 소주이며 지역적으로 다양한 종류의 소주들이 널리 사랑받고 있습니다. 이렇게 한국인들의 사랑을 한몸에 받고 있는 소주 중에 가장 많이 판매되고 있는 제품은 무엇일까요. 국내 소주 판매 순위 TOP10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9위 - 시원한 청풍

충북소주 모델 박초롱충북소주

9위는 충북지역 로컬 소주업체인 충북소주가 차지하였습니다. 대표브랜드로 시원한 청풍소주가 있으며 에이핑크 멤버 박초롱을 광고모델로 시원하고 깔끔한 이미지를 전달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충북지역에서 강세를 나타내는 소주이며 점유율은 지속적으로 감소추세에 있습니다.

제품 시원한 청풍
제조사 충북 소주 (롯데칠성)
광고모델 조보아, 박초롱, 홍승희
판매량 1,100,000 ℓ
점유율 0.8%

 

 

8위 - 한라산

한라산 광고모델 신예은한라산 소주

제주에서 생산되는 청정 소주의 대명사 한라산이 국내 소주 판매순위 8위를 차지하였습니다. 21도의 타업체에 비하여 높은 도수에도 깔끔하고 뒷끝이 없는 것으로 유명하며 청정 제주의 이미지로 더욱 사람들에게 인기가 많은 소주이기도 합니다. 제주도에서는 점유율 60%이상으로 압도적 1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전국적으로는 8위에 랭크되었습니다.

제품 한라산
제조사 (주)한일
광고모델 신예은
판매량 1,400,000 ℓ
점유율 1.0%

 

 

7위 - 잎새주

잎새주 광고모델 송가인잎새주

보해양조의 주력상품 잎새주가 인기순위 7위를 차지하였습니다. 보해양조는 전라남도, 광주광역시를 기반으로하는 호남지역의 대표 주류업체로서 타업체에 비하여 비교적 높은 도수의 소주를 제조하는것이 특징입니다. 장나라, 한지민, 혜리 등이 잎새주의 대표 광고모델이며 2020년 이후 전라남도 출신인 송가인을 모델로 발탁후에는 매출이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습니다.

제품 잎새주
제조사 보해양조
광고모델 한지민, 혜리, 송가인
판매량 3,000,000 ℓ
점유율 2.1%

 

 

6위 - 이제우린 (린소주)

대전 및 충청도 지역을 기반으로 한 맥키스컴퍼니의 대표 소주 이제우린이 6위에 랭크되었습니다. 2005년 (맑을)린으로 출시후 O2린 (오투린)을 거쳐 현재 이제우린으로 불리고 있으며, 대전 및 충남지역에서의 점유율이 60%이상 거의 독점에 가까울정도로 높은 소주입니다. 대표모델은 만능엔터테이너 차은우로서 다른 소주 브랜드가 여자광고모델을 내세우는 것과는 다른 특이한 마케팅 전략을 보이고 있습니다.

제품 이제우린
제조사 맥키스컴퍼니 (선양소주)
광고모델 차은우
판매량 3,700,000 ℓ
점유율 2.6%

 

 

5위 - 대선소주 (C1, 대선)

부울경 지역을 기반으로 하는 대선주조에서 판매하는 대선소주의 라인업이 국내 소주 인기순위 5위를 차지하였습니다. 저도주, 과일소주 등 다양한 라인업으로 폭넒게 사랑받고 있는것이 특징이며, 부산, 울산을 중심으로 향토기업의 이미지로 지역민들에게 매김하여 점유율이 서서히 상승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광고모델은 부산 롯데자이언츠의 치어리더 박기량씨가 시원소주의 모델을 배우 한예슬씨가 대선소주의 모델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제품 시원소주, 대선소주
제조사 대선주조
광고모델 박기량, 한예슬
판매량 5,000,000 ℓ
점유율 3.5%

 

 

4위 - 참소주 (깨끗한아침 참)

대구 경북에서 압도적인 판매율을 자랑하는 참소주가 4위에 랭크되었습니다. 경상북도 대구에 위치한 금복주의 대표소주로 맛있는 참에서 알코올향을 날려서 아침이 깨끗하다는 슬로건으로 깨끗한아침 참을 공식 명칭으로 쓰고 있습니다. 백진희, 권나라 등 인기가 높은 여성모델로 깔끔한 이미지를 전달하는 것이 특징이며 2021년 부터는 오마이걸의 아린씨가 모델로서 활동하고 있는 제품입니다.

제품 참소주
제조사 금복주
광고모델 권나라, 조현, 아린
판매량 7,000,000 ℓ
점유율 4.9%

 

 

3위 - 좋은데이, 청춘

경상남도를 연고로하는 좋은데이가 판매순위 3위에 랭크되었습니다. 창원시에 위치한 주식회사 무학에서 생산하는 소주로 좋은데이는 경남지역 대선주조의 주력소주인 C1을 제치고 부산지역 점유율 1위를 달성 2014년에는 서울에 지점을 개설하고 수도권시장을 공략하는데 성공하여 전국구 소주로 발돋음하게 되었습니다. 좋은데이를 비롯하여 화이트, 무학소주, 청춘 등의 라인업이 있으며 이나은에서 브레이브걸스로 이어지는 아이돌이 광고모델을 하는 것으로 잘 알려진 제품입니다.

제품 좋은데이, 청춘
제조사 무학
광고모델 이나은, 브레이브걸스
판매량 12,500,000 ℓ
점유율 8.7%

 

 

2위 - 처음처럼

롯데주류의 대표상품 처음처럼이 국내 소주 인기 순위 2위를 차지하였습니다. 처음처럼은 소주의 저도주화를 이끌어낸 대표적인 상품으로 처음으로 소주의 20도의 벽을 깬이후로 지속적으로 도수를 낮춰가고 있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강원도지역의 경월소주로 역사를 시작해오다 두산그룹을 거쳐 롯데주류에 인수되어 강원도를 대표하는 소주라는 인식이 남아있으나 전국에서 볼수 있는 전국구 소주입니다. 이효리를 필두로 수지, 제니 등 톱스타들이 광고모델로 활약하는 것이 특징인 명실상부한 국내 대표 소주입니다.

제품 처음처럼
제조사 롯데주류
광고모델 이효리, 수지, 제니
판매량 16,300,000 ℓ
점유율 11.4%

 

 

1위 - 참이슬, 진로이즈백

하이트진로의 대표 소주 참이슬이 국내 소주 판매량 1위를 차지하였습니다. 1998년 판매를 시작한 참이슬은 수도권과 전북지역에서 높은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으며, 전국구 판매량을 자랑하는 1위 브랜드입니다. 광고모델은 아이유가 2014년부터 8년째 최장수 모델로 활동하고 있으며 이는 주류업계의 최장수 모델 기록이기도 한 아이유하면 참이슬이 생각날 정도로 이미지 메이킹이 된 제품입니다. 2019년 뉴트로 열풍을타고 진로의 트레이드마크 두꺼비를 캐릭터로한 진로이즈백 또한 출시 7개월만에 1억병을 돌파하는등 무서운 기세를 타고 순항하고 있으며 참이슬과 진로이즈백의 점유율은 전체소주중 60%를 넘을정도로 압도적인 판매량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참이슬의 판매량은 국내뿐아니라 전세계 주류가운데도 1위를 차지할 정도로 압도적이며 이는 기네스에 등재될 정도의 대기록이기도 합니다.

제품 참이슬, 진로이즈백
제조사 하이트진로
광고모델 아이유
판매량 92,000,000 ℓ
점유율 64.3%

 

 

10위 - 기타

상위 9개 소주외에도 전국적으로 다양한 소주들이 판매되고 있습니다. 강원도의 바다를 모티브로한 바다한잔 동해 소주, 제주의 밤을 표현하는 제주 푸른밤 소주, 가수출신 박재범이 출시한 원소주 등 수많은 소주들이 국내에서 판매중이며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국내 소주 판매량을 기반으로 소주 인기순위를 알아보았으며, 하이트진로의 독주가 계속되고 있는 특징을 살펴보았습니다. 지역별로 회사별로 수많은 종류의 소주들이 앞으로 성장해서 많은 사랑을 받아 대한민국 소주가 더욱 다양한 선택의 장이 될 수 있기를 고대해봅니다.

 

*출처 - IWSR 2021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