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포도 품종별 인기 와인 TOP10

by 디캔터 2022. 3. 29.
반응형

포도 품종

와인은 다양한 품종의 포도로 만들어지며 이러한 포도의 품종에 따라 레드, 로제, 화이트 외에도 여러가지 종류로 다양하게 구분됩니다. 각 포도 품종은 까베르네 쇼비뇽, 까르미네르 등과 같이 고유의 명칭이 있으며 맛과 향, 당도등 품종에 따라 다양한 특징을 지니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국내에서 가장 인기있는 포도 품종은 무엇일까요. 포도 품종에 따른 국내인기 와인 TOP10을 알아보겠습니다.

 

10위 - 피노 누아 (Pinot Noir)

피노누아

피노누아는 검푸른 빛의 비교적 작은 포도알갱이가 특징인 포도품종으로 샤르도네, 피노뫼니에와 함께 샴페인으로 유명한 프랑스 상퍄뉴지역의 3대 포도품종 중의 하나입니다. 포도 알갱이가 크고 색소가 풍부한 특징으로 최고의 레드와인의 재료로서 널리 사용되며 최고의 레드와인인 로마네 콩티의 재료로 매우 유명한 포도 품종입니다. 국내에서는 총 204,750 ℓ 가 판매되어 인기 순위 10위에 랭크되었습니다.

포도 품종 피노누아
대표 재배지 프랑스, 미국
점유율 0.8%
판매량 204,750 ℓ

 

 

9위 - 까르미네르 (Carménère)

까르미네르

칠레 고유의 포도품종 까르미네르가 국내 인기 포도품종 9위에 랭크되었습니다. 메를로와 비슷한 포도품종으로 취급받다가 칠레 특유의 포도품종으로 밝혀진 까르미네르는 탄닌과 당도가 많은것으로 유명하며 와인을 제조했을때 짙은 루비색의 바디감이 높은 특성을 지니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칠레 천혜의 환경이 만들어낸 독특한 포도품종 까르미네르는 국내에서도 인기가 많으며 지속적으로 판매량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포도 품종 까르미네르
대표 재배지 칠레
점유율 1.0%
판매량 247,500 ℓ

 

 

8위 - 진판델 (Zinfandel)

진판델

미국에서 재배되는 특색있는 적포도품종 진판델이 8위에 랭크되었습니다. 포도알이 굵고 당도가 높은 것이 특징인 품종의 진판델은 이탈리아에서 프리미티보라고도 불리지만 이는 비슷한 품종의 이탈리아 포도이며, 진판델은 미국을 대표하는 포도 품종으로서 유명합니다. 와인을 만들면 진한 가넷의 빛깔을 띄며 블랙체리와 감초의 향과 함께 산뜻한 느낌의 와인으로 인기가 많은 제품입니다.

포도 품종 진판델
대표 재배지 미국
점유율 1.2%
판매량 292,500 ℓ

 

 

7위 - 피노 그리지오 (Pinot Grigio)

피노 그리지오

이탈리아 화이트와인을 대표하는 포도품종 피노그리지오는 가벼우며 산도가 높은 특성으로 블렌딩하기보다 대부분 단일 품종으로 와인을 제조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배, 사과, 복숭아 등 다양한 과일의 향기가 특징이며 해산물요리에 매우 잘 어울리는 특성을 지니고 있어 한국에서도 인기가 많은 와인으로 국내에서는 인기순위 7위에 랭크되었습니다.

포도 품종 피노 그리지오
대표 재배지 이탈리아
점유율 2.6%
판매량 650,250 ℓ

 

 

6위 - 말벡 (Malbec)

말벡은 아르헨티나를 대표하는 포도 품종으로 검은빛이 감도는 짙은 청색의 과실이 특징인 제품입니다. 껍질의 강한 탄닌이 인상적이며 와인으로 제조시 자주색의 선명한 빛깔을 뿜어내는 특색있는 제품이 탄생됩니다. 프랑스에서 전해진 말벡은 남미 아르헨티나의 고립적인 기후를 통해 독특한 맛과 향을 발전시켰으며, 세계적인 포도품종으로 유명해지게 되었습니다. 국내에서는 6위를 차지하며 지속적으로 순위가 상승하고 있습니다.

포도 품종 말벡
대표 재배지 아르헨티나
점유율 3.7%
판매량 901,350 ℓ

 

 

5위 - 소비뇽 블랑 (Sauvignon Blanc)

소비뇽 블랑

선명한 초록색의 과육과 잎이 특징인 소비뇽 블랑 품종이 국내 인기 순위 5위에 랭크되었습니다. 선명하고 상큼한 과일향을 담고 있는 청포도의 싱그러움이 특징인 품종으로 프랑스, 칠레, 미국, 이탈리아 등 세계적인 포도 재배지에서 고루생산되며 가장 깔끔한 와인을 만들어내는 포도 품종이기도 합니다. 세계적으로는 뉴질랜드에서 재배되는 소비뇽 블랑이 높은 평가를 받고 있으며, 뉴질랜드에서 5월 첫주 금요일을 쇼비뇽 블랑의 날로 지정할 정도로 깊은 관계를 가지고 있는 품종이기도 합니다.

포도 품종 소비뇽 블랑
대표 재배지 뉴질랜드
점유율 5.7%
판매량 1,339,500 ℓ

 

 

4위 - 시라, 쉬라즈 (Syrah, Shiraz)

시라

시라 혹은 쉬라즈로 불리는 포도가 국내 인기 랭킹 4위를 차지하였습니다. 시라는 프랑스 남부에서 유래된 적포도 품종으로 이것이 호주로 건너가 호주 특유의 기후에 적응하며 쉬라즈라는 품종으로 변형된것입니다. 높은 타닌과 블랙베리등 다양한 향을 가지고 있지만 무엇보다 쉬라즈 포도의 가장 큰 특징은 훈제향과 후추향의 톡쏘는 느낌입니다. 이러한 강렬한 느낌은 많은 마니아층을 가지고 있으며 4위에 랭크되는 원동력이 되었습니다.

포도 품종 쉬라즈
대표 재배지 호주
점유율 5.8%
판매량 1,435,500 ℓ

 

 

3위 - 메를로 (Merlot)

메를로

프랑스 보르도 지방 와인의 특색이라고 불리우는 포도 품종 메를로가 3위를 차지하였습니다. 과육은 크지만 얇은 껍질로 인하여 적은 탄닌 함량을 보여주며 이러한 특성으로 빨리 숙성되는 경향이 있어 카베르네 소비뇽과 블렌딩하여 사용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묵직하지 않으면서 화사한 느낌을 주는 특성으로 전세계적으로 재배되고 있으며 고급 와인에 필수적으로 사용되는 포도품종이기도 합니다.

포도 품종 메를로
대표 재배지 프랑스
점유율 8.7%
판매량 2,140,650 ℓ

 

 

2위 - 샤르도네 (Chardonnay)

샤르도네

세계적인 화이트와인의 원 품종이 되는 샤도네이가 2위를 차지하였습니다. 프랑스, 미국, 호주, 뉴질랜드, 남미 등 전세계적으로 재배되며 가장 많이 생산되기 때문에 거의 모든 화이트와인의 주 재료로 쓰이는 포도품종입니다. 만드는 방식에 따라 맛이 많이 좌우되므로 숙성이 가장 중요한 품종이기도 하며 특유의 산미로 인하여 치즈와 가장 잘 어울리는 와인이 만들어지는 포도입니다.

포도 품종 샤르도네
대표 재배지 프랑스, 미국, 호주, 뉴질랜드 등
점유율 10.5%
판매량 2,594,250 ℓ

 

 

1위 - 카베르네 소비뇽 (Cabernet Sauvignon)

카베르네 소비뇽

대부분의 와인생산국에서 널리 재배되는 까베르네 소비뇽이 국내 인기 와인 품종 1위에 랭크되었습니다. 메를로와 함께 전세계를 대표하는 적포도 품종 양대산맥에 속하며, 풍부한 맛과 향으로 양, 소, 돼지 등 다양한 종류의 육류와 어울리는 것이 특징입니다. 또한 숙성기간이 길어 오래 숙성하면 할수록 맛과 향이 두드러지는 것이 특징이며 이에 숙성에 따라 더욱 복합적인 풍미를 지니게 되는 것이 특징인 포도 품종입니다.

포도 품종 카베르네 소비뇽
대표 재배지 프랑스, 미국, 이탈리아, 칠레, 호주 등
점유율 30.3%
판매량 7,474,950 ℓ

 

*출처 - The IWSR 2021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