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이탈리아 와인 등급, 종류 및 가격

by 디캔터 2021. 4. 23.
반응형

이탈리아는 프랑스와 함께 구세계와인의 대표주자로서 세계 2위의 와인생산국이기도 합니다. 이탈리아는 오랜 와인생산국으로서 자국만의 와인 등급 시스템을 갖추고 있는데요. 이태리 와인 등급체계에 대하여 포스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탈리안 와인 등급

 

이탈리아는 아래와 같이 4단계의 표준 와인 등급표에 따라 등급을 구분하고 있습니다.

  • DOCG - Denominazione di Origine Controllata e Garantita (데노미나죠네 디 오리지네 꼰뜨롤라따 에 가란띠따)
  • DOC - Denominazione di Origine Controllata (데노미나찌오네 디 오리지네 콘트롤라타)
  • IGT - Indicazione Geografica Tipica (인디카찌오네 제오그라피카 티피카)
  • VGT - Vino Da Tavola (비노 다 타볼라)

DOCG, DOC, IGT, VGT 순으로 품질이 높은 와인에 속하며, 지역과 품종에 따라 등급이 정해지는 특색을 가지고 있습니다.

 

유럽은 세계적은 와인 생산국으로서 각국에 맞는 와인등급을 지니고 있으나 통일된 하나의 와인등급 체계를 갖추려하고 잇으며 이러한 변화를 맞아서 이탈리아 와인의 등급은 또한 유럽표준에 맞도록 아래와 같이 대응되고 있습니다.

 

이탈리안 와인등급에 유럽표준등급에 어떻게 대응되는지 도식으로 확인할 수 있으며 오늘 포스팅에서는 전통적인 이탈리안와인 등급에 대하여 쓰도록 하겠습니다. 

 

1. DOCG - Denominazione di Origine Controllata e Garantita

이탈리아어 Denominazione di Origine Controllata e Garantita 의 앞글자를 따서 DOCG등급이라고 부르며, 지역과 원산지에 따라 와인을 Controllata 통제하고, Garantita 보증하는 철저한 감독 시스템으로 최고등급의 품질을 받게된 와인들입니다. 제품의 병마다 정부에서 감독한 일련번호를 부착하여 품질을 보증하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좌)마시코스타세라 (중)카르페니말볼티 (우)반피끼안띠

 

유명한 DOCG등급의 이태리와인은 3대와인으로 꼽히는 마시 코스타세라, 최초의 프로세코로서 전세계적으로 유명한 카르페니말볼티 그리고 끼안띠와인의 대표주자 반피 끼안띠가 있습니다.

제품 마시 코스타세라 아마로네 클라시코 카르페니 말볼티 1868 슈페리에 반피 끼안띠 클라시코 리제르바
용량 750ml 750ml 750ml
도수 15% 11% 13.2%
가격 8만~10만원 4만 ~ 6만원 6만~8만원

 

 

2. DOC - Denominazione di Origine Controllata

DOC는 DOCG에서 Garantita가 빠진 즉, 지역과 원산지에 따라 품질을 엄격히 규제하지만, 일일히 보증하는 일련번호를 붙이지는 않는 등급의 와인입니다. DOC등급의 와인중 특히 화이트와인이 유명하며 이탈리아 북부 베네토 지역의 스파클링 와인 프로세코가 가장 사랑받고 있습니다.

 

(좌)캐빗컬렉션 (중)카네바리 (우)까르페니 말볼티

 

제품 캐빗 컬렉션 피노 그라이오 카네바리 프로세코 뀌네 브뤼 카르페니 말볼티 브뤼 DOC 
용량 750ml 750ml 750ml
도수 12.1% 11% 11%
가격 2만~3만원 2만 ~ 3만원 2만~3만원

 

 

3. IGT - Indicazione Geografica Tipica

이탈리아 와인등급의 중간을 차지하는 IGT등급입니다. 지역적인 특색은 지키지만 포도품종이나 블렌딩하는 방식에 대하여 자유로운 조금더 평준화된 맛과 향을 지향하는 제조방식으로 만들어진 와인들입니다. 예를들어 이탈리아 주품종이 아닌 리슬링을 가지고 만든 캐빗 리슬링, 다양한 포도품종을 섞어서 달콤하게 만든 로스카토 로쏘 등이 있습니다.

 

(좌)캐빗리슬링 (우)로스카토로쏘

 

제품 캐빗 컬렉션 리슬링 로스카토 로쏘 돌체 스윗레드
용량 750ml 750ml
도수 11.6% 7%
가격 1만~2만원 1만~2만원

 

 

4. VDT - Vino Da Tavola

Tavola 누구나 쉽게 즐길수 있는 테이블와인을 나타내는 VDT등급입니다. 지역과 품종에 관계없이 자유스러운 방식으로 제조할수 있으며 따라서 다양한 맛과 향을 가진것이 특징입니다. 카베르네쇼비뇽, 메를로 등을 자유스럽게 블렌딩하여 새로운 맛과향을 낼수 있으며 로제와인으로도 인기가 많은 등급입니다.

 

(좌)조닌 벤티테르 (우)프로토콜로 띤또

 

제품 조닌 벤티테르 메를로 프로토콜로 띤또
용량 750ml 750ml
도수 12% 13.5%
가격 5천~1만원 5천~1만원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