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소백 (江小白)은 중국 충칭(重庆, 중경)에 위치한 강소백주업유한공사 (江小白酒业有限公司)에서 2012년 비교적 최근에 중국 젊은 세대를 타깃으로 출시한 고량주 제품입니다. 젊은층을 주로 공략하는 마케팅전략으로 인하여 화려한 라벨과 여러가지 맛과향의 제품들이 있으며 2016년에는 해외로 수출하기 시작하여 전세계 시장에서도 찾아볼 수 있는 제품이기도 합니다.
강소백 (江小白) 뜻
강강 江 작을소 小 흰백 白 작은강의 백주(바이주)라는 뜻의 강소백은 생산되는 강소백 증류소의 특징을 나타냅니다. 작은 강이 굽이처 흐르고 그 강 주변으로 수수를 대량으로 재배하는 넓은 경작지와 이를 가공하여 고량주로 만드는 시설까지 구성되어 있는 강소백 증류소의 정체성을 나타내는 네이밍인 것입니다.
중국내 젊은 세대를 타깃으로 한 강소백 제품은 또한 네이밍을 따라 제품 캐릭터를 내세워 마케팅을 펼치고 있으며 검은테 안경과 트렌치 코트를 입은 강소백 캐릭터는 사소한 것에 연연하지 않으며 자기를 가꾸고 트렌디한 도시 청년의 이미지를 가진 젊은 중국세대를 대변하는 캐릭터로 공감을 자아내며 큰 흥행을 거두게 되는 원동력이 되기도 하였습니다.
강소백 회사
강소백을 생산하는 강소백주업유한공사는 충칭시 장진에 위치해 있으며 일조량이 많고 중국 남부를 가로지르는 양쯔강의 영향으로 비옥한 농토를 가지고 있으며, 배수가 잘되는 지역적 특성으로 또한 고량주의 원료인 수수가 잘 재배되는 조건을 가진 지역이기도 합니다.
이러한 특성을 살려 강소백 증류소는 양자강 지류의 넓은 수수밭 곡창지대의 가운데 위치하고 있으며 캐릭터를 이용한 조형물 및 박물관 체험프로그램을 운영하기도 하며 관광명소로서 많은 관광객들을 불러 모으고도 있는 지역 명소로 자리잡은 것이 특징이기도 합니다.
중국의 황금삼각지대라고도 불리며 비옥한 토지로 인해 농경지가 20만㎡에 이를 정도로 넓은 것이 특징이며, 이에 따라 생산되는 막대한 양의 수수 및 다양한 곡물들로 인하여 증류소는 쉴새없이 운영되고 지역경제의 중심이 될 정도로 막강한 영향력을 행사하는 것이 강소백의 특징이기도 합니다.
현재는 충칭과 상하이에 기술연구개발센터를 설립하고 3명의 국가 주류심사위원, 9명의 국가등록 소믈리에 등을 보유한 전문주류기관을 운영함으로서 중국내에서도 입지가 점점 강해지고 있는 행보를 보이고 있습니다.
강소백 종류 및 가격
강소백 제품은 크게 도수로 나뉘어 지며 알코올 도수에 따라 40도, 52도, 60도 세가지의 분류로 나뉘어진후 도수에 따라 또한 여러가지 제품군으로 분류되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국내에서 가장 쉽게 살펴볼 수 있는 제품은 40도 저도주 제품으로 40도가 왜 저도주인지 의문을 가지는 분들도 있겠지만 중국 고량주에서 40%의 알코올 함량은 저도주 라인으로 볼 수 있을 정도로 높은 도수의 술들이 많으며 이러한 저도주로 손쉽게 마실수 있다는 마케팅포인트로 강소백은 젊은세대들에게 큰 인기를 끈 제품이기도 한 것입니다.
다양한 강소백의 제품 중에서 40도 이하 제품들만이 국내에서 정식으로 유통되어 만나볼 수 있으며 라인업은 아래와 같습니다.
1. 강소백 저도주 (低度江小白40度)
강소백 저도주 라인업 중 가장 클래식한 S시리즈 및 청춘 제품군으로 가장 널리 알려진 제품라인업 이기도 합니다. 투명한 유리병에 강소백을 상징하는 뿔테안경의 트렌치코트를 입은 캐릭터가 새겨져 있고 용량에 따라 제품명이 정해지며 S100은 100ml, S300은 300ml의 용량으로 알아보기가 쉬운 제품명을 가진것이 특징입니다. 국내 대형마트, 주류판매점, 온라인 등에서 쉽게 볼 수 있으며 중국에서도 가장 인기있는 제품군이기도 합니다.
제품 | 강소백 S100 | 강소백 S300 | 강소백 청춘500 |
용량 | 100ml | 300ml | 500ml |
도수 | 40% | 40% | 40% |
가격 | 4천~5천원 | 1만~2만원 | 2만~3만원 |
2. 강소백 과실주 (果立方汁酒)
강소백 고량주에 과일향을 첨가하여 저도수 리큐르로 만들어낸 제품군으로 복숭아와 포도 그리고 레몬,패션후르츠 등 다양한 과실을 믹스하여 맛을 낸 과일 믹스 제품이 있습니다. 12~23%의 알콜도수를 가지고 있어 마시기 쉽고 다양한 맛과 향으로 젊은층을 공략하고자 만들어진 제품이며 고도주를 즐기지 못하는 사람들도 유행하는 강소백제품을 맛볼 수가 있어 여성이나 술을 잘 하지 못하는 대상으로 높은 인기를 구가하고 있으며 국내에서도 쉽게 찾아볼 수 있는 제품이기도 합니다.
제품 | 강소백 복숭아 | 강소백 청포도 | 강소백 과일믹스 |
용량 | 168ml | 168ml | 168ml |
도수 | 23% | 15% | 12% |
가격 | 4천~5천원 | 3천~4천원 | 3천~4천원 |
강소백 먹는법
강소백은 소용량이 주를 이루는 고량주 제품으로 언제 어디서나 쉽게 휴대해서 마시기 쉬운 저도주 백주 제품으로 개발되어 스트레이트로 마시는 것이 일반적인 음용법입니다. 힙플라스크를 연상시키는 병 디자인은 주머니, 손가방 등에 쉽게 휴대할 수 있는 디자인이고 실제 중국에서도 깨짐을 방지하기 위한 다양한 커버와 함께 판매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고량주 중에서도 저도주라 먹기가 편하다고 하지만 40%에 가깝기 때문에 먹기 어려워한는 사람들을 위하여 다양한 칵테일 레시피를 강소백 웹페이지에서 선보이고 있으며 얼음을 가득채운 글래스에 오렌지주스와 함께 음용하는 방법이 과실향이 풍부한 강소백 제품을 즐기는 가장 좋은 방법으로 또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중국 젊은세대를 타깃으로 저도주와 캐릭터 마케팅으로 큰 인기를 얻은 강소백, 중국에서의 인기를 바탕으로 세계시장에서도 성공할 수 있을지 앞으로 귀추가 주목되는 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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