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마조키(生ジョッキ)는 2021년 4월 일본 아사히 맥주에서 출시한 신개념의 거품이 올라오는 생맥주 제품입니다. 일본어로 생맥주를 의미하는 나마비루 (生ビール)의 나마와 손잡이가 달린 맥주잔을 의미하는 조키 (ジョッキ) 그리고 캔을 의미하는 칸(缶)을 합성하여 탄생한 제품명으로 일본어로 나마조키칸(生ジョッキ缶)이라고 발음합니다.
조끼잔에 즐기는 생맥주를 캔에 담았다라는 뜻의 제품명으로 기존의 캔맥주 제품이 입구가 조그맣게 열리는 방식이라면 나마조키 제품은 통조림과 같이 캔뚜껑 전체가 열리고 순간적인 공기와 접촉 및 기압에 의해서 생맥주와 같이 거품이 차오르는 기술이 들어간 제품인 것입니다.
풍부한 거품이 바로 올라오기 때문에 캔맥주로도 생맥주와 같은 부드러운 감촉과 목넘김을 즐길 수 있도록 고안한 제품이며, 일본에서는 출시이후 선풍적인 인기를 끌며 공급이 수요를 따라주지 못하는 현상으로 잠시 단종되었다가 다시 생산을 재개하는 등 최고의 히트를 기록한 맥주제품으로 기록되고 있습니다.
맥주나 하이볼, 음료 등을 손잡이가 달린 조끼잔에 마시는 것은 일본인들이 병적으로 집착하는 행위중에 하나인데요. 실제로 산토리하이볼은 전용 조끼잔으로 인해 더욱 선풍적인 인기를 끌게 된 원인으로 여겨지고 있으며 또한 국내에서도 손잡이가 달린 맥주잔을 조끼잔이라고 부를 정도로 상당히 큰 영향력을 끼칠정도로 일본인의 조끼잔 사랑은 매우 높은 것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이러한 음용 트렌드를 캔맥주에 적용하고자 아사히에서는 캔뚜껑 전체가 열리는 기술외에도 조끼잔처럼 캔맥주를 마시게 하기 위하여 전용 손잡이를 사은품으로 제공하는 이벤트 등을 벌여 더욱 크게 히트하였으며 마트나 편의점에서는 제품이 없어서 못팔정도라는 이야기가 나올정도로 크게 성공한 마케팅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생맥주에서 영감을 얻어 일본 아사히 맥주에서 새로 출시한 나마조키 제품. 일본에서 종전의 히트를 기록하고 2023년 5월 한국시장 출시를 앞두고 있습니다. 새로운 기술과 음용방법으로 캔맥주 시장에 색다른 트렌드를 가져다 준 나마조키 제품이 국내의 일본 제품 불매 경향을 이겨내고 히트를 기록할지 기대가 되는 부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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