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맥주 종류별 만드는 방법 및 인기순위

by 디캔터 2022. 4. 29.
반응형

맥주 종류

맥주는 전세계적으로 사람들이 가장 많이 즐기는 주류 중에 하나이며 흑맥주, 밀맥주, 에일맥주 등 매우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이러한 맥주별 특징에 따라 많은 취향들이 있으며 인기 또한 매년 바뀌기도 합니다. 

이렇게 다양한 맥주는 어떻게 만들어지고 국내에서 소비자에게 인기도는 어떠한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맥주 종류별 인기순위

 

7위 - 가향 맥주 (Other Flavoured Beer)

가향 맥주는 맥주에 다양한 향을 내는 향신료들을 첨가하여 색다른 맛과 향을 낸 맥주를 뜻합니다. 포도, 오렌지, 허브, 뿌리식물 등 다양한 향신료를 사용하여 독특한 맛을 낸 제품들이 많습니다. 이러한 향신료를 발효과정부터 숙성과정까지 다양한 생산 공정중에 첨가하게 되며 꼭 향신료 자체가 아니더라도 향을 입혀서 출시하기도 합니다.

 

초콜릿 맥주

대표적인 가향맥주로는 초콜릿 회사로 유명한 허쉬 초콜릿 맥주 그리고 청포도 향을 추가한 호가든 청포도맛 등이 있습니다. 다양한 향을 첨가한 가향 맥주가 국내 맥주 인기순위 7위를 차지하였습니다.

제품 가향 맥주
특징 기타 재료 및 향을 첨가하여 만든 맥주
판매량 2,999,970 ℓ (↑20%)
순위 7위 ( ↓1 )

 

 

6위 - 무알콜 맥주 (Non Alcohol Beer)

무알콜맥주는 국내법상 맥아로 만든 알코올 함량이 0.5% 미만인 주류 제품을 말합니다. 무알콜 맥주는 건강, 종교등의 이유로 술을 마시지 못하거나 알코올 없이 즐겨야 하는 상황에서 기분을 내기 위하여 즐겨찾는 사람이 많아 지고 있으며 특히 최근에는 진공증류, 역삼투압, 탄산주입등 기술의 발전에 따라 맛 또한 일반 맥주와 거의 흡사한 맛을 내고 있어 더욱 인기가 상승하는 제품이기도 합니다.

 

대표적인 무알콜 맥주로는 가장 맥주맛에 가깝다고 평가받는 클라우스 탈러가 있으며 그외 국내 판매량이 높은 카스, 하이트, 칭따오에서 내놓은 카스제로, 하이트제로, 칭따오 무알코올 맥주가 있습니다.

제품 무알콜 맥주
특징 알코올이 첨가되지 않은 맥주
판매량 7,800,030 ℓ (↑39.3%)
순위 6위 ( ↓1 )

 

 

5위 - 라들러 (Radler)

라들러는 맥주에 주스, 진저에일, 에이드 등 음료수를 첨가하여 맛과 향을 낸 제품입니다. 맥주의 종주국인 독일에서 유행하는 맥주의 종류로서 국내에서도 최근 폭발적인 성장세로 5위에 랭크되었습니다.

 

저렴한 발포주인 필라이트 라들러를 비롯하여 타이거 맥주, 예거 등 유명한 회사의 다양한 라들러 제품군이 있으며 저도주 바람을 타고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추세입니다.

제품 라들러
특징 맥주에 주스등 음료를 첨가하여 맛과 향을 낸 제품
판매량 9,999,990 ℓ (NEW)
순위 5위 (NEW)

 

 

4위 - 흑맥주 (Stout)

흑맥주는 로스팅된 맥아를 사용하여 어둡고 검은색의 빛깔을 띄는 맥주제품군입니다. 로스팅된 맥아를 사용하기 때문에 독특한 맛과 향이 특징이며 씁쓸하면서도 스모키한 향이 살아있는 특성으로 많은 마니아층을 가지고 있는 맥주이기도 합니다. 

 

말표맥주

유명한 제품으로는 세계적인 아일랜드 흑맥주 기네스가 있으며 에딩거, 벡스, 하이네켄 등 메이저 맥주 제품 브랜드에서도 다양한 흑맥주 제품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도 스타우트, 말표맥주 등 다양한 제품들이 꾸준히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제품 흑맥주
특징 로스팅된 맥아를 사용 검은빛깔이 특징
판매량 16,299,990 ℓ (↑1.2%)
순위 4위 ( ↓1 )

 

 

3위 - 에일맥주 (Ale Beer)

에일맥주상면발효

상면발효의 대표 에일맥주가 국내 맥주 종류 중 3위를 차지하였습니다. 상온에서 발효하여 진한 빛깔과 풍부한 거품 그리고 독특한 맛과 향이 특징인 제품으로 효모가 상면에서 발효하는 특성으로 상면발효맥주라고도 불립니다. 국내에서는 라거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인기가 덜하지만 다양한 입맛을 요구하는 시대적 흐름에 따라 점차 인기가 상승하고 있는 제품이기도 합니다.

 

국내에서 인기있는 유명한 에일맥주로는 벨기에의 자존심 듀벨 맥주와 레페 브라운이 있으며 모두 풍부한 거품과 상대적으로 높은 알콜도수가 특징인 제품입니다.

제품 에일맥주
특징 상온에서 상면발효하여 풍부한 거품과 높은 알코올이 특징
판매량 16,700,040 ℓ (↑18.4%)
순위 3위 ( ↑1 )

 

 

2위 - 수제맥주 (Craft Beer)

수제맥주 브루어리

맥주는 맥아를 건조하는 방법부터 발효온도, 첨가물, 생산시설 등 다양한 조건에 따라서 고유의 맛과 특색을 가지게 됩니다. 국내에 다양한 브루어리를 통하여 독특하게 만들어지는 크래프트 맥주는 급격한 증가세를 띄고 있으며, 편의점 맥주라는 타이틀로 공급망의 확대와 더불어 급성장 2위에 랭크되었습니다.

 

국내에는 광화문, 강서, 한강 등 지역이름을 딴 다양한 맥주와 진라거등 대표 식품의 리미티드 에디션으로 출시되는등 크래프트 맥주의 전성시대를 맞고 있는 중이며 앞으로도 수제맥주의 인기는 지속될 것으로 보여집니다.

제품 수제맥주
특징 브루어리별로 다양한 맛과향이 특징
판매량 33,499,980 ℓ (↓5.6%)
순위 2위 ( = )

 

 

1위 - 라거맥주 (Lager Beer)

하면발효

낮은온도에서 발효되어 만들어지는 특징을 지닌 라거맥주가 국내 인기맥주 종류 중 1위를 차지하였습니다. 파스퇴르 효모에 의하여 낮은 온도와 아래쪽에서 발효가 이루어지는 하면발효의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국내에는 열을가하지 않았다는 마케팅 포인트로 급격하게 성장하여 국내 1위 맥주종류로서 자리매김하게 되었습니다.

 

국내에서 가장 인기있는 맥주종류로 국내 판매 상위권인 카스, 테라, 하이네켄 등은 모두 라거맥주에 속하며 압도적인 판매량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낮은온도에서 발효되는 특성상 많은 탄산이 특성이며 이러한 탄산의 작용으로 더욱 시원하게 느껴지기도하여 국내에서 특히 여름에 인기가 많은 종류이기도 합니다.

제품 라거맥주
특징 낮은온도에서 만들어져 풍부한 탄산이 인상적인 맥주
판매량 1,829,700,000 ℓ (↓2.4%)
순위 1위 ( = )

 

 

국내에서 인기있는 맥주의 종류와 판매순위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라거맥주의 압도적인 1위는 계속되고 있으며 다양한 품종의 크래프트 맥주들이 뒤이어 인기순위를 차지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앞으로도 새롭고 다양한 맥주들이 인기를 얻어 소비자들로 하여금 다양한 선택의 기회가 되기를 바래봅니다.

 

*출처 -  THE IWSR 2021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