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2023 국내 닭고기 수입국 순위

by 디캔터 2024. 3. 18.
반응형

닭고기 수입순위

2023년 국내 닭고기 총 수입량은 238,725.3톤으로 육류중에서 돼지고기, 소고기에 이어 세번째를 차지하고 있으며 이는 전년대비 20%가량 크게 증가한 수치로 국내생산하는 닭고기 뿐만아니라 다양한 국가의 닭고기를 찾고 있는 소비자들의 취향이 반영된 결과라고 볼 수 있습니다. 수입량이 증가하고 있는 닭고기의 주요 수입국가는 어디인지 통계청 자료를 바탕으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7위 - 호주

 

세계적인 육류 생산지역인 호주 닭고기가 7위에 올랐습니다. 호주는 치킨팩토리라 불리는 대규모의 닭공장이 유명하고 호주내에서 최근 웰빙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많아지면서 닭고기 소비가 늘어나며 친환경적인 닭에 대한 관심이 많아져 품질좋은 닭고기가 많이 생산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호주산 닭고기에 대하여 국내에서도 많은 관심을 모으고 있으며 찾는 소비자들이 있어 7위에 랭크되었지만 순위는 하락세에 있는 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순위 국가 수입량 (톤) 전년대비
7위 호주 241.1 ↓ 2

 

 

6위 - 핀란드

 

핀란드 닭고기는 친환경 닭고기로 잘 알려진 프리미엄 등급의 계육으로 노 프라블럼의 약자인 노포(NOPO, No Problem)로 잘알려져 핀란드의 우수한 친환경에서 사육된 닭고기로 잘알려져 있습니다. 최근 웰빙트렌드에 맞게 국내 수입량이 증가하고 있으며 전년대비 2배가량 수입량이 증가한 높은 추세의 상승률을 보여주는 핀란드 닭고기가 국내 수입 순위 6위에 올랐습니다.

순위 국가 수입량 (톤) 전년대비
6위 핀란드 1,345.9 ↑ 1

 

 

5위 - 미국

 

세계적인 닭고기 생산국 미국이 국내 수입 국가 5위에 올랐습니다. KFC, 파파이스 등 세계적인 치킨 브랜드를 가지고 있어 매우 유명한 미국 닭고기는 세계 최대규모의 닭공장에서 만들어지는 닭고기가 여러국가로 수출되는 특징을 보여주고 있으며 매우 많은 물량의 유동성을 보여주고 있습니다만 국내에서는 최근 다른 국가의 닭고기에 밀려 순위가 점점 하락하고 있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순위 국가 수입량 (톤) 전년대비
5위 미국 3,297.0 ↓ 2

 

 

4위 - 스웨덴

 

스웨덴의 닭고기는 핀란드와 마찬가지로 청정 사육시스템에서 생산되는 이미지로 인해 최근 수입량이 급증하고 있으며 전년대비 4배 가까운 수입량의 증가를 보여주는 등 국내 시장에서 가장 눈에 띄는 모습을 보여주는 닭고기 제품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2022년 889톤의 수입량에서 2023년 기준 3.583톤의 이르는 수입량으로 국내 수입 닭고기중 가장 높은 성장률을 보여주며 4위에 랭크되었습니다.

순위 국가 수입량 (톤) 전년대비
4위 스웨덴 3,583.9 ↑ 2

 

 

3위 - 덴마크

 

덴마크는 유럽 최고의 축산업이 발달해 있는 국가로 양돈, 양계, 유제품 및 낙농업에 이르기 까지 다양한 종류의 고기제품과 부산물들을 생산하고 수출하는 국가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덴마크의 이러한 청정 낙농업국가의 이미지로 닭고기 또한 프리미엄 브랜드로 세계시장에서 인식되어 있으며 국내에서도 최근 웰빙 트렌드에 맞춰 인기가 급상승하고 있어 3위에 랭크되었습니다.

순위 국가 수입량 (톤) 전년대비
3위 덴마크 3,729.0 ↑ 1

 

 

2위 - 태국

 

태국의 닭은 방목하여 키우는 시스템으로 야생에 가까운 품종을 유지하고 있어 육질이 좋고 크기가 큰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태국만의 닭 사육 시스템에 의해 생산된 닭고기는 세계적인 조류 바이러스 유행시기에도 확산세가 덜하여 큰 인기를 얻은 이력이 있으며 품질 또한 다른 국가들에 뒤지지 않고 값싼 가격을 무기로 삼고 있기 때문에 국내 뿐 아니라 세계시장에서도 큰 인기를 얻고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순위 국가 수입량 (톤) 전년대비
2위 태국 29,697.8 =

 

반응형

 

1위 - 브라질

 

브라질은 세계적인 닭고기 수출국으로 전세계에서 치킨 수출량의 가장 많은 국가중의 하나입니다. 브라질 달고기의 인기원인으로는 야생에 가까운 품종의 닭에서 얻어지는 가성비가 높은 풍부한 양의 닭고기 양으로 볼 수 있습니다. 코브(Cobb)라 불리는 닭을 80% 이상 사육하고 있으며 이미지에서 보듯이 매우 크기가 크기 때문에 얻어지는 닭고기의 양도 다른 품종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높을 뿐더러 낮은 인건, 생산비에 따른 가성비도 갖추고 있어 세계시장에서 가장 인기있는 닭고기 국가라고 볼 수 있습니다. 국내에서도 브라질 닭은 순살 닭요리에 대부분 사용되며 부동의 1위자리를 고수하고 있습니다.

순위 국가 수입량 (톤) 전년대비
1위 브라질 196,860.6 =

 

*출처 : Imported Food Information Maru 2023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