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와인 소비자 설문조사 구매처 TOP10

by 디캔터 2024. 1. 10.
반응형

와인의 인기가 갈수록 늘어나고 소비자들의 관심도 늘어나고 있는 요즘 백화점이나 대형마트 뿐 아니라 편의점, 슈퍼마켓 온라인에 이르기 까지 와인을 구매하는 채널은 점점 더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와인에 관심있는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와인을 저렴하게 혹은 취향에 맞는 와인을 구매하기 좋은 채널은 어디를 이용하는지 와인에 대한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와인구매처 TOP10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0위 - 와인생산지 직송 및 정기배송

다양한 와인 생산지에서 직접 구매 혹은 배송을 통해 구매를 하고 있다는 응답이 9%의 응답률을 보이며 10위에 올랐습니다. 와인은 전세계적으로 인기를 얻고 있는 주류이며 국내에도 수많은 생산지 및 제품들이 있습니다. 이러한 생산지에 직접 방문하여 와인을 구매하기도 하며 또한 국내에서 지역특산물을 가지고 만드는 와인은 전통주로 분류되어 온라인 구매 및 발송도 가능하므로 주기적으로 배송시켜서 편리하게 받아볼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업체들이 와인구독 시스템을 통하여 와인 정기배송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이와 같은 생산자에게 직접 구매 혹은 온라인을 통한 구독서비스는 점점 증가추세에 있는 구매방안중의 하나이기도 합니다.

 

 

9위 - 슈퍼마켓

동네마다 가장 기본적으로 접할 수 있는 슈퍼마켓에서 와인을 구매한다는 응답이 12%로 나타나며 9위를 차지하였습니다. 동네슈퍼마켓들은 시대의 흐름에 따라 편의점이나 할인상점 등으로 변하고 있습니다만 아직 동네마다 많은 수의 슈퍼마켓들이 있으며 편리한 접근성으로 인하여 지역 거주자들이 와인을 구매하는 비율이 높은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비록 많은 수가 대형마트나 편의점에 밀려 사라지기는 했지만 인구밀도가 비교적 낮은 지방에서는 아직도 많은 수의 슈퍼마켓이 와인의 주요 판매처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8위 - 쇼핑몰

대형 쇼핑몰은 신세계 스타필드, 현대 프리미엄 아울렛 등 대기업들의 적극적인 투자와 경쟁으로 곳곳에서 운영중이며 많은 사람들이 방문하여 유동인구가 높은것이 특징입니다. 이러한 쇼핑몰을 방문시 와인을 구매한다는 응답이 13%로 8위에 올랐습니다. 특이점은 대형쇼핑몰의 다양한 와인상점들의 판매는 급격히 감소중에 있으며 이는 주변 와인상점의 접근의 편리성과 가격경쟁에 대한 부분으로 판매율을 회복하기 위해 쇼핑몰에서는 다양한 프로모션 및 리뉴얼을 진행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7위 - 편의점

와인을 주로 구매하는 채널 7위는 편의점이 14%의 응답률을 기록하며 랭크되었습니다. 편의점은 거주지나 업무지에서 가장 손쉽게 접근할 수 있는 채널이며 이러한 편리성과 접근성으로 인해 판매율이 높은 것이 특징인 판매채널입니다. 가격적으로 저렴하다는 메리트는 크지 않지만 다양한 편의점 업계의 프로모션을 살펴보면 때때로 상당히 저렴한 가격에 와인을 구매할 수 있어서 점점 인기가 상승하고 있는 와인 판매채널이기도 합니다.

 

 

6위 - 면세점

면세점 채널이 18%의 소비자 응답률을 기록하며 와인을 주로 구매하는 채널 6위에 올랐습니다. 면세점의 특징은 바로 세금을 면제받는 구매처이며 주세가 상당히 높은 국내소비자들에게는 매우 저렴한 가격에 와인을 구매할 수 있는 구매처이기도 합니다. 특히, 코로나 앤데믹으로 해외여행이 다시 증가추세에 있는 요즘 면세점은 주요 구매처로 점점 순위가 상승하고 있으며 해외를 나가지 않고 제주를 방문시에도 이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는 채널입니다.

 

 

5위 - 온라인

와인 온라인마켓 채널이 무서운 상승세를 기록하며 주요판매처 5위를 기록하였습니다. 대형마트나 기타 와인 온라인 채널의 장점은 직접가서 보지 않아도 상세페이지와 다양한 시음기를 통하여 본인에게 어울리는 와인을 간접체험해볼 수 있다는 점으로 점점 순위가 상승하고 있습니다. 국내법상 주류제품 비대면 온라인 배송은 되지 않기 때문에 직접 가서 픽업하는 방식으로 구매하여야 하지만 미리 제품을 살펴볼 수 있다는 장점과 자신이 즐겨찾는 와인을 예약할 수 있다는 편리함으로 소비자들에게 점점 인기가 상승하고 있는 판매채널입니다.

 

 

 4위 - 할인마켓

물품을 저렴한 가격에 구매할 수 있는 할인마켓은 상시 세일을 하는 것이 특징인 채널로 와인같은 주류제품도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는 장점이 있어서 매우 인기가 높은 와인구매채널입니다. 다양한 할인상점 중 조양마트와 같이 24시간 운영하며 주류관련 프로모션이 많은 매장은 소비자들의 입소문을 타고 인산인해를 이룰 정도로 사람이 많은 것이 특징이며 또한, 와인외에도 다양한 물품을 저렴하게 구매할 수가 있기 때문에 식재료나 생필품을 구매하러 오다가 와인도 같이 구매하게 되는 효과가 발생하여 주요 판매처 상위에 랭크를 하였습니다.

 

 

3위 - 백화점

백화점의 경우 다른 판매처에 비하여 고급스러운 이미지와 함께 가격이 비교적 높다는 특징을 가진 채널입니다. 이와같은 특징으로 가격대가 높은 고급와인들을 상대적으로 많이 살펴볼 수가 있으며 선물용으로 구매가 많은 것 또한 특징인 판매처입니다. 와인의 경우 한병에 몇백만원을 호가하는 한정판 제품부터 다양한 명절 선물용 와인세트를 판매하기도 하며 매장에 직원에게 취향에 맞는 혹은 선물용으로 좋은 와인을 추천받을 수도 있기 때문에 선물시즌이 되면 사람들로 항상 붐비는 것이 특징인 채널이기도 하며 높은 순위에 랭크되었습니다.

 

 

2위 - 와인샵

와인앤모어, 와인스퀘어 등 다양한 와인샵이 와인을 주로 구매하는 구매처 2위에 랭크되었습니다. 와인샵은 다른곳에 비하여 와인에 특화된 매장으로 좀더 다양한 와인을 저렴한 가격에 고를 수 있다는 장점외에도 다양한 이벤트 및 프로모션을 상시 운영하고 있으므로 와인에 관심있는 소비자들이 즐겨 찾는 판매처라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와인 제품을 시음해볼 수 있는 다양한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특징으로 새로운 와인을 찾거나 선물용으로 구매를 하는 사람들도 즐겨찾는 인기있는 와인 판매처라고 할 수 있습니다.

 

 

1위 - 대형마트

와인을 구매하는 주요 구매처 대망의 1위는 69%의 높은 응답률을 기록한 대형마트가 차지하였습니다. 대형마트는 소비자들이 생필품을 구매하거나 외식, 병원방문 등 일상생활에 다양한 목적으로 방문하며 이에 따라 손님이 항상 많고 붐비는 것이 특징입니다. 대형마트의 와인매대들은 이러한 특징으로 인하여 판매량이 무척 많은 것이 특징이며 할인이나 이벤트행사를 자주 하므로 소비자들의 소비욕을 자극시켜 다양한 와인업체도 입점하려 노력하는 것이 특징인 채널이기도 합니다. 대형마트와인은 해외 와이너리와 직접 공급계약을 맺어 자체 개발한 와인 PB상품을 저렴한 가격에 출시하기도 하며 이러한 와인 PB상품은 가성비를 무기로 판매량이 높아 판매량으로도 높은 순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순위 와인 구매처 2022년 2023년
1위 대형마트 (Hypermarkets) 72% 69%
2위 와인샵 (Wine Shop) 40% 41%
3위 백화점 (Department Stores) 27% 30%
4위 할인마켓 (Discount Supermarkets) 25% 24%
5위 온라인 (Online Market) 18% 20%
6위 면세점 (Duty Free Shop) 10% 18%
7위 편의점 (Convenience Store) 15% 14%
8위 쇼핑몰 (Shopping Malls) 15% 13%
9위 슈퍼마켓 (Supermarkets) 11% 12%
10위 와인생산처 & 구독서비스 (Winery & Delivery) 7% 9%

*와인소비자 주요 구매 채널 조사 / IWSR 2023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