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RTD 주류 뜻과 국내 판매순위 TOP10

by 디캔터 2023. 11. 1.
반응형

 

RTD - Ready To Drink

 

RTD는 Ready To Drinks의 약자로 특별한 제조가 필요한 음료나 주류를 완성품으로 간편하게 마실 수 있도록 제조하여 판매하는 제품을 뜻합니다. 예를들어 보드카를 이용한 칵테일을 만들때는 보드카와 탄산수 그리고 레몬껍질을 사용하여 제조하는 것이 일반적이므로 이러한 재료들을 배합하여 바로 즐길 수 있도록 만든 제품을 RTD라고 부르는 것입니다.

 

잭콕
(좌)잭콕 (우)스미노프 셀처

전세계적인 저도주 열풍에 힘입어 이러한 RTD 주류 제품들은 매년 수많은 제품들이 출시되어 시장에서 사랑받고 있으며 유명한 제품으로는 잭다니엘 위스키와 코크를 섞어 만드는 대표 칵테일 잭콕을 완제품으로 즐길 수 있는 잭콕과 다양한 보드카 칵테일을 바로 즐길 수 있도록 만든 스미노프 셀처 등이 있습니다.

 

스타벅스RTD

이러한 RTD 제품의 열풍은 주류외에 음료나 커피등에도 엄청난 유행을 가져왔으며 커피의 경우 세계적으로 유명한 스타벅스의 여러메뉴들을 그대로 옮겨 담은 스타벅스 RTD 제품이 큰 인기를 끌고 있으며 날이 갈 수록 성장하여 높은 매출을 올리고 있는 것이 특징이기도 합니다.

코로나19 팬데믹이 가져온 야외활동의 감소 및 혼술, 홈술이 가져다준 RTD 시장의 성장은 코로나가 종료된 엔데믹 상황에서도 성장은 지속되고 있으며 국내에서도 수많은 RTD 제품들이 소비자들의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국내 유통되는 RTD 제품중 인기가 높아 판매량이 많은 제품들은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RTD 인기순위 TOP10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10위 - 스미노프 아이스 (Smirnoff Ice)

스미노프 보드카를 이용한 다양한 RTD 제품 브랜드인 스미노프 아이스가 국내 RTD 인기순위 10위를 차지하였습니다. 스미노프 보드카는 국내 판매 2위 보드카 브랜드로 여러가지 맛과 향으로 칵테일의 원료로서 큰 인기를 얻고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러한 인기에 맞춰 다양한 칵테일 제품을 바로 즐길 수 있도록 만든 스미노프 아이스 제품은 마트나 편의점에서 큰 인기를 얻고 있으며 국내 판매 순위 10위에 오르게 되었습니다.

순위 10위
제품 스미노프 아이스
판매 77,670 ℓ
특징 스미노프 보드카를 베이스로 한 RTD. 5.2% 맥주와 비슷한 도수로 마시기 쉬운 특징 

 

 

9위 - 순하리 소다 톡 (Soonhari Soda Tok)

(좌)순하리 소주 (우)순하리 소다톡

 

롯데주류에서 만든 RTD 제품으로 순하리 소주에서 모티브를 얻어 만들어낸 제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순하리 소주는 과일소주 열풍을 타고 여러가지 맛과 향으로 젊은 세대들의 관심을 얻어 크게 히트한 리큐르 제품이며 이러한 순하리 소주에 탄산수를 섞어 칵테일형식으로 편하게 즐길 수 있도록 만든 제품이 바로 순하리 소다톡 인 것입니다. 순하리소주의 히트에 힘입어 많은 인기를 얻고 9위에 랭크되었습니다.

순위 9위
제품 순하리 소다톡
판매 208,800 ℓ
특징 순하리 소주의 맛과 향에 탄산수의 톡쏘는 느낌을 접목시킨 RTD 제품 순하리의 브랜드명을 그대로 가져가고 탄산감을 강조한 소다톡을 붙여 네이밍한 제품

 

 

8위 - 후퍼스 후치 (Hooper's Hooch)

90년대 출시하여 선풍적인 인기를 얻은 후퍼스 후치 제품이 8위를 차지하였습니다. 레몬에이드나 딸기주스 등을 연상케하는 다양한 과일향의 알코올음료로 특유의 과실향과 맛으로 큰 인기를 끌었으며 RTD 제품의 대중화에 가장 큰 역할을 담당한 제품으로도 알려져 있는 후퍼스 후치는 시대의 흐름에 따라 다른 후발주자와의 경쟁 및 음료수를 연상케하는 광고홍보의 실패로 해마다 순위가 하락하고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순위 8위
제품 후퍼스 후치
판매 261,000 ℓ
특징 90년대 선풍적인 인기를 구가하며 RTD제품의 대중화에 큰 역할을 한 제품이지만 점점 인기가 하락

 

 

7위 - 바카디 RTD (Bacardi RTD)

바카디 RTD 제품은 전세계적으로 가장 판매량이 많은 럼 브랜드인 바카디를 이용하여 만든 여러가지 칵테일을 완제품의 형태로 출시한 제품이며 바카디의 인기와 전세계적인 공급망에 힘입어 판매량이 많은 제품이기도 합니다. 특히, 바카디는 전세계적으로 칵테일을 이용한 음용법이 매우 인기가 있는 제품으로 RTD 제품도 큰 인기를 얻고 잇는 것이 특징이며 국내에서도 이러한 인기에 힘입어 7위에 오르는 기염을 토해냈습니다.

 

순위 7위
제품 바카디 RTD
판매 285,390 ℓ
특징 전 세계적으로 인기있는 바카디 럼 제품을 이용한 다양한 칵테일을 완성품으로 담아 출시한 RTD

 

 

6위 - 호로요이 (Horoyoi, ほろ酔い)

일본 소주 칵테일인 츄하이를 완제품으로 만들어낸 호로요이 제품이 국내 RTD 시장에서 6위를 차지하였습니다. 일본에서 가장 인기있는 RTD 제품으로 대형 주류회사인 산토리의 막대한 공급량에 힘입어 국내에서도 쉽게 찾아볼 수가 있으며 매우 다양한 맛과 향으로 특히 여성고객들에게 인기가 많은 것이 특징이기도 한 제품입니다.

순위 6위
제품 호로요이
판매 600,750 ℓ
특징 일본의 가장 인기있는 츄하이 베이스 RTD 제품. 빔산토리사 소속브랜드로 넓은 공급망에 힘입어 순위가 높다

 

 

5위 - KGB (케이지비)

KGB는 다양한 과실향을 베이스로 음료와 같이 즐길 수 있도록 만든 보드카 베이스 칵테일 제품입니다. 흔히 맥주코너에 같이 진열되어 있어 맥주로 생각할 수도 있지마 보드카를 베이스로 탄산과 과일향을 첨하가여 만든 보드카 칵테일이며 전세계적으로 인기가 많은 제품이기도 합니다. 국내에서는 마트 외에도 세계맥주창고와 같은 펍등에서 손쉽게 찾아볼 수 있드며 지속적으로 판매량이 높은 스테디셀러이기도 합니다.

순위 5위
제품 KGB
판매 675,000 ℓ
특징 보드카 베이스로 음료와 같이 즐길 수 있도록 만든 보드카칵테일 RTD. 꾸준한 인기를 얻고 있는 스테디셀러

 

 

4위 - 보드카 크루저 (Vodka Cruiser)

보드카 크루저 제품은 인디펜던트 리쿼사에서 출시되어 큰 인기를 얻은 알코올 음료 제품으로 다양한 과실향이 가져다 주는 상쾌함과 그에 맞는 컬퍼풀한 디자인으로 인기가 많으며 현재는 세계적인 주류 대기업 아사히 브루어리에 속하여 전세계적으로 인기가 많은 제품이기도 합니다. 국내에서도 특유의 컬러풀한 바틀과 디자인은 마트나 편의점에서 소비자가 봤을때 상당히 눈길을 끄는 패키지로 항상 상위권을 유지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기도 한 제품입니다.

순위 4위
제품 보드카 크루저
판매 675,000 ℓ
특징 뉴질랜드에서 시작된  다양한 과일향 베이스의 보드카 칵테일. 아사히 브루어리에 흡수되어 전세계적인 유통망을 타고 인기를 얻고 있다.

 

 

3위 - 버니니 (Bernini Spritzer)

버니니는 와인을 베이스로 한 여러가지 맛과 향의 칵테일을 손쉽게 즐길 수 있도록 완제품으로 만들어낸 RTD 제품군중 하나입니다. 다른 제품들이 소주나 보드카 등의 증류주를 베이스로 RTD제품을 만드는 것과는 차별되게 버니니는 와인을 베이스로 만든 탄산이 넘치는 칵테일 제품으로 특유의 빛깔과 과실향이 넘치는 맛과향은 다양한 스파클링 와인을 연상케하여 파티나 축하의 자리에서 많이 사용되어 인기가 많은 것이 특징입니다.

순위 3위
제품 버니니
판매 1,111,500 ℓ
특징 와인베이스의 풍부한 탄산감이 특징인 RTD 제품. 와인 종류에 따라 제품이 나뉘는 특징

 

 

2위 - 브라더 소다 (Brother Soda)

브라더소다는 보해양조에서 만든 와인베이스의 RTD제품입니다. 와인을 베이스로 소다와 과일향을 첨가한 칵테일로 다른 증류주베이스제품보다 부드러운 맛과 향이 특징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부드러운 제품의 특성을 광고하고자 배우 하연수씨를 광고모델로 시장을 공략 큰 성공을 거두고 지속적인 판매량 상승으로 2위에 오르게 된 제품이기도 합니다.

 

 

순위 2위
제품 브라더 소다
판매 1,125,000 ℓ
특징 국내 RTD 제품중 와인베이스로 만들어낸 부드러운 맛과 향이 특징인 칵테일

 

 

1위 - 이슬톡톡 (Isul Tok Tok)

하이트진로의 대표 RTD제품 이슬톡톡이 국내 RTD 주류 판매순위 1위를 차지하였습니다. 하이트진로의 대표 소주제품 참이슬에서 네이밍을 하여 만들어진 스파클링 칵테일 제품으로 참이슬 광고모델을 맡은 아이유씨를 내새워 젊은 세대들에게 큰 영향력을 미치며 높은 판매고를 기록 국내 1위자리를 꾸준히 유지하고 있는 제품입니다. 3%의 낮은 알코올 도수로 음료와 같이 손쉽게 즐길 수가 있어서 젊은세대를 중심으로 크게 인기를 끌고 있으며 높은 판매량으로 편의점에서도 쉽게 찾아보기 힘든 제품이기도 합니다.

순위 1위
제품 이슬톡톡
판매 1,485,000 ℓ
특징 국내 1위 소주제품 참이슬에서 네이밍한 칵테일 제품. 참이슬 광고모델 아이유의 영향으로 매우 큰 인기를 얻은것이 특징

 

*출처 - IWSR Korea Drinks Market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