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론 자카파 럼 달콤한 술의 대명사

by 디캔터 2023. 8. 4.
반응형

론 자카파 (Ron Zacapa Centenario)는 프리미엄 럼 브랜드로 1876년 과테말라의 작은 마을에서 시작되어 150년이 넘는 역사를 가지고 있는 유서깊은 주류입니다. 현재는 글로벌 주류대기업 디아지오에 흡수되어 전세계적인 유통망에 힘입어 프리미엄 럼이라는 브랜드파워를 얻으며 전세계적으로 인기있는 제품의 반열에 오르게 되었습니다.

 

 

자카파 역사 및 특징

과테말라레탈룰레우
과테말라 레탈룰레우

 

자카파는 캐리비안 바다와 태평양이 맞닿은 중앙아메리카의 과테말라에서 생산을 시작한 럼 브랜드입니다. 과테말라에서도 남서쪽 태평양과 맞닿은 레탈룰레우(Retalhuleu)주에서 사탕수수를 사용하여 양조 및 증류과정을 거친 후 다양한 캐스크를 사용하여 숙성시켜 프리미엄 럼으로서 출시를 하게 되는데 태평양 바다와 맞닿은 습하고 따뜻한 기후로 독특한 자카파만의 맛과 향을 연출하는 것이 특징인 제품입니다.

 

해적의 술 럼의 역사와 종류 포스팅에서 언급한 대로 대항해시대 때부터 사탕수수를 이용하여 만드는 럼은 물의 부패를 막기도 하고, 상처를 치료하며, 외로움을 달랠수도 있는 훌륭한 도구였으며 이에 따라 유럽과 가까운 캐리비안 해역의 여러식민지는 플렌테이션이라는 이름하에 사탕수수를 재배하며 부를 탈취당하는 것이 보편적이었으며 이렇게 대량 생산된 사탕수수는 또한 럼으로 제조되었고 보관을 위해 오크통에 담아둔것이 숙성되며 독특한 맛과 풍미를 자아내 전세계적으로 유명해진 과정을 겪게 되었습니다.

자카파는 이러한 대항해시대 플렌테이션 무역의 본거지가 되는 캐리비안해역의 과테말라에서 전통적으로 생산되는 럼이었으며 오랜 숙성과정을 거치는 특성이 많은 사랑을 받아 가격대가 높은 프리미엄 럼의 대명사가 된 것입니다.

 

자카파 럼 종류 및 가격

 

자카파-네그라자카파23자카파XO
(좌)자카파 네그라 (중)자카파 23 (우)자카파 XO

프리미엄 럼 브랜드인 자카파는 크게 네그라, 23, XO 3가지로 구분되며 이는 숙성원액과 캐스크사용 그리고 향첨가에 따라 분류되는 것으로 각 제품마다 독특한 특성으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 자카파 네그라 : 아메리칸 오크통의 내부를 이중으로 검게 그을려 숙성과정에서 스모키한 느낌이 나도록 만든 다크럼 제품. 오크의 탄향이 스며들어 원액또한 짙은 빛깔을 내는 것이 특징
  • 자카파23 : 자카파의 가장 유명한 대표제품으로 럼 원액을 아메리칸 오크통 및 페드로 히메네즈 와인을 숙성시켰던 캐스크를 이용하여 6년에서 23년까지 숙성시킨 원액을 블렌딩하여 매우 복합적인 맛과 향을 내게 만든 제품
  • 자카파XO : 솔레라 방식에 의하여 숙성이 오래된 원액부터 순차적으로 사용하며 만드는 것이 특징인 제품으로 버번캐스크, 쉐리캐스크, 페드로히메네즈캐스크 등 다양하게 숙성시킨 원액을 블렌딩하여 만드는 것이 특징 코냑을 연상케하는 브랜드 네이밍과 병을 사용하여 고급스러움을 강조하는 것이 특징

제품 자카파 네그라 자카파 No.23 자카파 XO
용량 750ml 750ml 700ml
도수 43% 40% 40%
가격 10만원대 9만~12만원 18만~22만원

 

 

자카파 먹는법

 

(좌)온더락 (중)캭테일 (우)하이볼

자카파는 프리미엄 럼 제품으로 다양한 캐스크를 사용하여 숙성시키고 다른 럼에 비하여 숙성연수가 높아 깊은 향과 복합적인 맛을 나타내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러한 자카파의 맛과 향을 제대로 즐기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이 다양한 방법으로 각각 변화하는 맛과 향을 즐기는 것이 좋습니다.

  • 온더락 : 자카파 원액에 얼음을 첨가하여 온도에 따라 변화하는 맛과 향을 즐긴다. 기호에 따라 가니쉬로 오렌지 껍질이나 오렌지를 얇게 슬라이스하여 올려놓으면 향이 더욱 배가된다.
  • 칵테일 : 달콤한 맛을 극대화하여 즐기는 방법으로 원액에 다양한 과일향의 다른 술이나 재료들을 첨가하여 칵테일의 형태로 즐긴다. 다크럼의 경우 초콜릿과 함께하면 스모키한 향과 어우러지며 더욱 깊은 맛과 향을 느낄 수 있다.
  • 하이볼 : 얼음과 소다에 자카파 원액을 섞어 시원하게 즐기는 타입으로 캐리비안 해변의 경치를 생각나게 해주는 시원한 음용법. 숙성연수가 높아 하이볼로 즐기더라도 향이 깊게 남아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