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수입산 고등어 국가 순위 TOP10

by 디캔터 2025. 7. 15.
반응형

고등어는 대표적인 등푸른생선으로 영양가가 높고 어획량이 많아 국내에서 가장 많이 섭취하는 생선가운데 하나입니다. 하지만 비린내가 강하고 부패가 빠른 특성상 다른 나라에서는 잘먹지 않는 경우가 많아 한국으로 수출하는 국가들도 많은데요 그렇다면 세계적인 고등어 소비국인 한국으로 고등어를 수출하는 국가들은 어떠한 나라들이 있는지 상위 10개국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0위 - 러시아

러시아의 북동쪽은 세계적인 고등어 산지이며 어획량이 많아 국내에도 수출하고 있습니다. 러시아의 전통 훈제방식 고등어가 유명하며 국내에서도 마니아층이 있을정도로 지방끼 어린 훈제맛이 일품입니다.

순위 국가 수입량(톤) 순위변동
10위 러시아 16.5 =

 

 

9위 - 아르헨티나

출처 - EBS

아르헨티나는 대서양 고등어 어획에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국가로 대부분 해외로 수출하여 외화를 벌어들이고 있습니다. 대서양 고등어의 대표주자 아르헨티나가 국내 수입순위 9위에 랭크되었습니다.

반응형
순위 국가 수입량(톤) 순위변동
9위 아르헨티나 23.0 NEW

 

 

8위 - 일본 

일본은 한국과 함께 세계적인 고등어 소비국가이며 상당히 많은 양을 어획하지만 대부분내수로 소비하며 국내에도 일정부분을 수출하고 있습니다. 방사능 이슈이후 지속적으로 순위가 감소하였으나 최근 소폭 상승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습니다.

순위 국가 수입량(톤) 순위변동
8위 일본 38.5 =

 

 

7위 - 독일

독일은 북해 차가운 바다에 인접하여 고등어 어획량이 많으며 상당부분을 국내로 수출하고 있습니다. 수산선진국답게 깔끔하고 일괄적인 프로세스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순위 국가 수입량(톤) 순위변동
7위 독일 143.1 ↓ 2

 

 

6위 - 프랑스

프랑스는 지중해와 북대서양을 마주하는 세계적인 식량 생산 국가로 어업도 발달하였으며 이에 따라 국내 소비되지 않은 고등어를 한국으로 수출하는 대표 국가중 하나입니다.

순위 국가 수입량(톤) 순위변동
6위 프랑스 160.1 ↑ 1

 

 

5위 - 대한민국

삼면이 바다인 대한민국은 예로부터 많은 고등어를 어획하여 요리와 반찬에 활용하였으나 최근 수온의 상승과 함께 고등어 어획량은 갈수록 줄어들어 소비량을 감당하지 못해 많은 양을 수입하고 있습니다.

순위 국가 어획량(톤) 순위변동
5위 대한민국 963.9 ↓ 1

 

 

4위 - 네덜란드

독일과 함께 북해연안의 세계적인 수산업 발달국가인 네덜란드는 고등어 요리도 발달해있고 인구가 적어 남는 양은 한국으로 수출하고 있는 대표적인 고등어 수출국가로 상시 상위권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순위 국가 수입량(톤) 순위변동
4위 네덜란드 1,167.3 ↓ 1

 

 

3위 - 영국

섬나라인 영국은 해양자원이 풍부하고 다양한 수산물을 세계로 수출하고 있습니다. 특히 골뱅이와 고등어는 영국내에서 소비가 되지 않아 국내에 거의 수출하고 있으며 영국의 톡톡한 외화벌이 수단이기도 합니다.

순위 국가 수입량(톤) 순위변동
3위 영국 1,557.3 ↑ 3

 

 

2위 - 중국

중국산 고등어는 상당히 논란이 많으나 항상 상위권을 유지하는 품목으로 국내산으로 둔갑하는 경우가 많아 주의가 필요합니다.

순위 국가 수입량(톤) 순위변동
2위 중국 3,473.1 =

 

 

1위 - 노르웨이

한국인의 가장 큰 선호를 받고 있는 노르웨이 고등어는 명실상부한 최고 수입제품으로 크기가 크고 살의 수율이 많아 반찬과 요리로 활용하기 좋아 압도적인 물량으로 수입품 1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순위 국가 수입량(톤) 순위변동
1위 노르웨이 36,103.5 =

 

*출처 - MFDS Imported Food Information 2025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