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수입맥주 판매순위 TOP20

by 디캔터 2023. 10. 12.
반응형

수입맥주 판매순위

지난 수입맥주 판매순위 TOP10 게시물이 구독자분들께 많은 사랑을 받아서 맥주시장에 관심이 많은 것을 느낄 수 있었으며 그에따라 1년이 지난후 수입맥주 판매순위는 어떻게 변화되었는지 IWSR 한국 주류시장 리포트를 토대로 데이터를 정리하여 순위를 체크해보았습니다. 맥주 종류가 상당히 많은 관계로 지난 톱10보다 확장하여 수입맥주 판매순위 TOP20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0위 - 크롬바커 (Krombacher)

크롬바커

 2022년 국내 수입맥주 판매순위 20위는 독일의 정통 맥주로 유명한 크롬바커가 차지하였습니다. 크롬바커는 독일 서부 크로이츠탈에 위치한 브루어리에서 만들어지는 전세계적으로 유명한 독일정통맥주로 연수와 독특한 홉의 작용으로 쌉싸름한맛을 특징으로 가지고 있는 맥주이기도 합니다. 밀맥주와 라거, 흑맥주 제품군이 있으며 연간 170만 리터 가까운 판매고를 올리며 20위에 랭크되었습니다.

제품 크롬바커
국가 독일
순위 20위
판매량 1,770,030 ℓ
특징 연수를 사용 독특한 맛과향의 정통 독일 맥주

 

 

19위 - 하얼빈 (Harbin)

하얼빈

중국 동북맥주의 강자 하얼빈 제품이 19위에 랭크되었습니다. 중국 동북부에 위치한 인구 1,000만명의 하얼빈 도시의 이름을 딴 맥주제품으로 하얼빈시에서는 매년 하얼빈 맥주 축제를 개최할 정도로 깊은 사랑을 받고 있으며 지역경제를 좌지우지 할 정도로 판매량이 높은 제품이기도 합니다. 국내에서도 양꼬치, 중화요리집 등 다양한 중식집에서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는 맥주제품이기도 하며 이러한 사랑에 힘입어 19위에 랭크된 수입맥주 제품입니다.

제품 하얼빈
국가 중국
순위 19위
판매량 1,819,890 ℓ
특징 중국 하얼빈시의 이름을 딴 중국집에서 쉽게 볼수 있는 제품

 

 

18위 - 코로나 엑스트라 (Corona Extra)

코로나 엑스트라

시원한 카리브해가 연상되는 코로나 엑스트라 맥주 제품이 국내 판매순위 18위에 랭크되었습니다. 1925년 멕시코에서 시작되어 전세계적으로 널리 알려진 라거 제품으로 해안가에서 시원하게 즐기는 맥주제품으로도 사람들에게 많이 알려져 있으며 특히 라임이나 레몬을 넣어마시는 방법으로 마케팅을 펼쳐 국내에서도 펍, 클럽, 바 등 다양한곳에서 레몬과 함께 즐기는 맥주로 인기가 많은 것이 특징이기도 한 맥주 제품입니다.

제품 코로나 엑스트라
국가 멕시코
순위 18위
판매량 1,819,980 ℓ
특징 라임이나 레몬을 곁들여 마시는 것으로 잘 알려진 맥주

 

 

17위 - 기린 (Kirin)

기린 이치방

일본맥주의 무서운 상승세에 힘입어 기린 이치방이 수입맥주 판매순위 17위에 랭크되는 기염을 토해 냈습니다. 일본과의 무역마찰로 인한 불매운동으로 일본맥주는 2020년 들어 판매량이 급감하여 순위권 밖에서도 찾아보기가 힘들었지만 최근에는 달라진 외교관계 때문인지 1년전 대비 100%가 넘는 성장율을 기록하며 180만 리터 가까이 팔아치워 17위에 랭크가 되었습니다. 100% 몰트를 사용하여 진한 보리향을 특징으로 내세우는 제품으로 '이치방(いちばん)'은 일본어로 최고를 나타내는 표현으로 프리미엄 제품을 표방하고 있는 일본맥주이기도 합니다.

제품 기린 이치방
국가 일본
순위 17위
판매량 1,829,970 ℓ
특징 무서운 상승세의 100% 몰트를 표방하는 일본 맥주

 

 

16위 - 블루문 (Blue Moon)

블루문

벨기에의 휘트에일로 유명한 블루문 제품이 수입맥주판매순위 16위를 차지하였습니다. 부드러운 느낌과 달콤하면서도 복합적인 맛으로 여성 소비자들에게 특히 인기가 많은 블루문제품은 마트 및 편의점 등에서도 판매량이 높지만 제품명 특유의 낭만적인 느낌으로 펍 등에서 생맥주 스타일로도 매우 인기가 좋은 제품이기도 합니다. 특히, 제품이름을 딴 가게들도 많아 활발히 운영하는 것을 볼 수가 있으며 이러한 다양한 접근성으로 인하여 판매량이 높은 것이 특징입니다.

제품 블루문
국가 벨기에
순위 16위
판매량 1,954,980 ℓ
특징 낭만적인 분위기의 제품으로 펍에서 판매량이 많은것이 특징

 

 

 

 

 

 

15위 - 에델바이스 (Edelweiss)

에델바이스

알프스가 떠오르는 순백의 이미지의 에델바이스 제품이 15위에 올랐습니다. 알프스산맥 고지대의 깨끗한 물을 사용하는 것으로 홍보활동을 펼치고 있는 제품으로 몇백년전 부터 독일과 인접한 오스트리아에서 생산되는 맥주로 전세계적으로 매우 유명한 제품이기도 합니다. 제품명 에델바이스는 알프스산맥 고지대에 자생하는 꽃의 이름으로 순백의 깨끗한 형상이 특징이며 이러한 알프스의 깨끗한 이미지를 연상시키기 위하여 에델바이스라고 네이밍 된 여성분들에게 특히 인기가 많은 것이 특징이기도 한 제품입니다. 국내에서는 마트나 편의점 등 일반적으로 판매되는 것 외에도 케그를 이용한 생맥주 제품도 펍이나 호프등에서 인기가 많아 판매량이 높은 제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제품 에델바이스
국가 오스트리아
순위 15위
판매량 1,995,030 ℓ
특징 알프스를 연상케하는 마케팅으로 유명한 오스트리아 맥주

 

 

14위 - 삿포로 (Sapporo)

삿포로

일본 맥주 제품인 삿포로가 수입맥주 판매순위 14위에 랭크되었습니다. 삿포로는 일본 홋카이도 섬의 대표도시 지명에서 네이밍을 한 제품으로 일본 북방지역의 차가운 느낌을 잘 전해주는 맥주제품이기도 합니다. 다른 일본 제품과 마찬가지로 2020년 부터 시작된 일본맥주 불매운동의 영향으로 순위권 밖에 머물렀으나 최근 달라진 기조에 따라 1년전 대비 무려 150%에 가까운 성장률을 기록하며 14위에 오르는 성과를 나타낸 제품이기도 합니다.

제품 삿포로
국가 일본
순위 14위
판매량 2,445,030 ℓ
특징 일본 북해도 지역 도시지명을 딴 차가운 느낌을 전달하는 맥주

 

 

13위 - 칼스버그 (Carlsberg)

칼스버그

덴마크 맥주의 자존심 칼스버그가 13위를 기록하였습니다. 덴마크 왕실의 맥주로 잘 알려져 있고 특유의 효모를 사용한 깔끔한 맛으로 라거맥주를 사랑하는 한국인들의 입맛을 사로잡아 매우 판매량이 높은 맥주였으나 최근 수입사와의 결별을 계기로 판매량이 폭락하여 ,TOP10 밖으로 밀려난 비운의 제품이기도 합니다. 

제품 칼스버그
국가 덴마크
순위 13위
판매량 2,847,960 ℓ
특징 자체 효모를 사용하여 양조시킨 덴마크 왕실의 맥주

 

 

12위 - 파울라너 (Paulaner)

파울라너

독일 옥토버페스트의 메인 맥주로 잘 알려져 있는 파울라너가 수입맥주 판매순위 12위를 차지하였습니다. 독일에서 수도원의 대를 이어 내려온 비법으로 만들어지는 것으로 잘 알려진 맥주제품으로 특유의 부드러움과 과일향으로 전세계적으로 인기가 많은 제품이기도 합니다. 추수의 계졀에 열리는 독일 맥주 축제 옥토버페스트의 3대 메인 맥주로도 잘 알려져 있으며 독일 프로축구리그 분데스리가의 바이에른 뮌헨 팀의 공식 스폰서 맥주로도 잘 알려져 있기도 합니다.

제품 파울라너
국가 독일
순위 12위
판매량 3,414,960 ℓ
특징 옥토버페스트 3대맥주 중의 하나로 불리는 독일맥주의 자존심

 

반응형

 

 

11위 - 필스너 우르켈 (Pilsner Urquell)

필스너 우르켈

체코의 국민맥주 필스너 우르켈이 11위에 올랐습니다. 맥주 양조시 특유의 홉을 이용하여 매우 쓴맛이 특징인 맥주로 이러한 쓴맛이 오히려 제품의 트레이드마크가 되어 많은 마니아층을 가진 대표제품으로 자리잡아 판매량이 많은 것이 특징입니다. 페일에일보다도 쓴맛이 더욱 강한 맥주로 사람들에게 잘 알려져 있으며 이러한 특징이 오히려 강렬한 맥주를 사랑하는 사람들에게 입소문을 타고 성공을 거둬 11위의 높은 판매순위에 오른 제품이기도 합니다.

제품 필스너 우르켈
국가 체코
순위 11위
판매량 3,500,010 ℓ
특징 특유의 홉을 사용하여 쓰고 강렬한 맛과 향이 특징인 체코맥주

 

 

10위 - 밀러 (Miller)

밀러

미국 맥주의 양대산맥중 하나인 밀러 제품이 국내 수입맥주 판매순위 10위에 랭크되었습니다. 미국 맥주 답게 옥수수를 다량 첨가하여 발효 매우 깔끔한 맛이 특징인 라거스타일의 맥주로 국내맥주와 비슷한 맛과 향을 내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렇게 비슷한 맛과향으로 매우 친숙하게 느껴지는 것이 오히려 더욱 소비자들의 입맛을 사로잡아 판매량이 높으며 시원한 맛과 향이 특징이라고 말할 수 있는 제품이기도 합니다.

제품 밀러 드래프트
국가 미국
순위 10위
판매량 6,000,030 ℓ
특징 옥수수를 사용하여 깔끔한 맛과 향을 내는 정통 미국맥주

 

 

9위 - 코젤 (Velkopopovicky Kozel)

코젤

체코의 대표 흑맥주로 유명한 벨코포포빅키 코젤 제품이 9위에 랭크되었습니다. 숫양이 맥주잔을 들고있는 특유의 로고로 많은 사람들의 기억속에 자리잡은 제품이기도 하며 흑맥주를 좋아하는 사람들중에 체코 특유의 씁쓸하면서도 캐러맬향이 불러일으켜지는 맛과 향으로 인기가 많은 제품이기도 합니다. 국내에서는 기네스 다음으로 인기가 좋은 흑맥주 제품으로 잘 알려져 있으며 항상 순위권에 있는 스테디셀러 제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제품 벨코포포빅키 코젤
국가 체코
순위 9위
판매량 7,000,020 ℓ
특징 씁쓸한 맛과 향이 특징인 인기좋은 체코 흑맥주 제품

  

 

8위 - 기네스 (Guinness)

기네스

영국의 세계적인 흑맥주 제품인 기네스가 8위를 차지하였습니다. 특유의 조밀한 거품으로 흑맥주이지만 부드럽고 목넘김이 좋은 제품으로 잘 알려져 있으며 세계적인 주류 대기업 디아지오의 소속 제품으로 뛰어난 유통망에 힘입어 전세계적으로 판매량이 높은 제품이기도 합니다. 국내에서는 부동의 흑맥주 인기 1위제품의 명성을 지키고 있으며 9위권 맥주 제품들과는 다르게 1천만 리터 이상의 판매고를 보여주는 매우 대중적이면서도 인기가 좋은 것이 특징이기도 합니다.

제품 기네스
국가 영구
순위 8위
판매량 12,460,050 ℓ
특징 조밀한 거품이 부드러운 느낌과 목넘김을 선사하는 흑맥주

 

 

7위 - 아사히 (Asahi)

아사히

일본맥주제품의 선두주자라 할 수 있는 아사히 맥주가 국내 수입맥주 판매순위 7위에 랭크되었습니다. 2020년 일본맥주 불매운동이 일어나기전 부동의 수입맥주 1위 제품이었으며 불매운동 당시 순위권 밖으로 밀려났다가 최근 소비자 기조 변경 및 나마조키 등 신제품의 인기에 힘입어 판매량이 150% 가량 상승하며 TOP7에 오른 것이 특징인 제품입니다.

제품 아사히
국가 일본
순위 7위
판매량 14,644,980 ℓ
특징 불매운동전 부동의 수입맥주 1위제품 최근 상승세를 유지

 

6위 - 스텔라 아르투아 (Stella Artois)

스텔라 아르투아

벨기에의 대표적인 필스너 라거 계열 맥주인 스텔라 아르투아가 6위에 올랐습니다. 특유의 깔끔한 맛과 향으로 한국소비자들의 입맛을 사로잡아 원료를 국내 수입하여 국내생산 하거나 해외에서 직접 수입하기도 하며 수요량이 많기 때문에 다양한 루트로 소비자들에게 유통되는 것이 특징인 제품이기도 합니다.

제품 스텔라 아르투아
국가 벨기에
순위 6위
판매량 15,959,970 ℓ
특징 깔끔하면서도 씁쓸한 뒷맛의 필스너 라거계열 벨기에 맥주

 

 

5위 - 크로넨버그 1664 (Kronenbourg 1664)

크로넨버그

프랑스의 맥주로 알려진 크로넨버그가 5위에 랭크되었습니다. 옥수수를 이용한 크로넨버그 라거는 국내 맥주와 같이 조금은 싱겁다는 평이 있을 정도로 무난한 맛과 향을 보여주는 것이 특징으로 대중적으로 크게 인기있지는 않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밀맥주 스타일의 크로넨버그 블랑 제품은 고수 씨앗을 활용한 특유의 향과 감귤류의 시트러스한 느낌이 어우러져 많은 마니아층을 가지고 있으며 특히, 여성분들이 좋아하는 맥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이러한 독특한 맛과 향으로 판매량이 높은것이 특징이나 최근 다양한 제품과의 경쟁에서 주춤하며 순위가 하락 5위에 랭크되었습니다.

제품 크로넨버그 1664
국가 프랑스
순위 5위
판매량 16,399,980 ℓ
특징 블랑제품이 부드러운 맛과 향으로 여성고객에게 특히 인기

 

 

4위 - 버드와이저 (BudWeiser)

버드와이저

미국 맥주의 자존심이라고 불리우는 버드와이저 제품이 국내 수입맥주 판매순위 TOP4에 랭크되었습니다. 버드와이저는 다른 수입맥주들보다 훨씬 오래전부터 국내 유통되어 꾸준히 판매되는 스테디셀러로 많은 마니아층이 자리잡고 있으며 특히 인기가 좋기 때문에 수입사에서 원액을 수입하여 국내 생산을 하기도 하며 미국에서 직접 수입을 하기도 하는 등 다양한 유통경로를 가진것이 특징이기도 합니다. 국내 왠만한 호프, 펍, 음식점에서 손쉽게 찾아볼 수 있으며 지속적인 판매량 증가세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제품 버드와이저
국가 미국
순위 4위
판매량 34,125,030 ℓ
특징 깔끔한 라거스타일의 오랫동안 사랑받는 스테디셀러 미국맥주

 

 

3위 - 하이네켄 (Heineken)

하이네켄

세계적인 네덜란드 맥주 제품 하이네켄이 수입맥주 인기순위 3위를 차지하였습니다. 마트, 편의점, 펍, 호프, 클럽, 나이트, 음식점 등 어느곳에서 볼 수 있을 정도로 놀라운 유통력이 하이네켄의 높은 판매량의 원천이라고 말할 수 있으며 세계적으로 마케팅활동을 꾸준히 펼치고 있는 것이 특징으로 젊은세대들에게 특히 인기가 높은 것이 특징이기도 합니다. 국내에는 법인을 설립하고 직접 수입 유통을 하고 있으며 중국맥주인 칭따오와 선두를 놓고 항상 경쟁하는 것이 재미있는 제품이기도 합니다.

제품 하이네켄
국가 네덜란드
순위 3위
판매량 36,800,010 ℓ
특징 세계적으로 유명한 네덜란드의 정통 라거 맥주 제품

 

 

2위 - 칭따오 (Tsingtao)

칭타오

중국맥주의 자존심 칭따오 제품이 판매순위 2위에 등극하였습니다. 2020년 부터 시작된 일본맥주 불매운동의 수혜를 입어 순위가 상승하여 하이네켄과 1위자리를 경쟁하며 상위 판매 수입맥주로서 이름을 매기기 시작하였으며 중국집에서 중식을 먹을때 양꼬치엔 칭따오라는 카피와 함께 큰인기를 얻어 다양한 식당에서 판매되어 판매량이 높은 것이 특징이기도 한 제품입니다. 근소한 차로 하이네켄에 앞서 2위를 차지하였으나 최근 일본맥주의 회복세에 영향을 받아 지속적으로 판매량이 감소하는 것이 특징이기도 한 제품입니다.

제품 칭따오
국가 중국
순위 2위
판매량 37,700,010 ℓ
특징 일본불매운동의 반사이익으로 상위권에 랭크된 중국 맥주

 

 

 

1위 - 호가든 (Hoegaarden)

호가든

수입맥주 판매순위 대망의 1위는 벨기에 휘트에일의 자존심 호가든이 차지하였습니다. 호가든은 국내 OB맥주에서 라이선스를 획득하여 오래전부터 원액을 수입하여 국내 제조할 만큼 판매량이 많은 제품이며 유통채널에 따라 직접 수입된 제품을 판매하기도 하는 등 다양한 유통경로를 가져 판매량이 많은 제품이기도 합니다. 항상 판매 선두권을 유지하였으며 최근 청포도, 보타닉, 로제 등 매우 다양한 맛과 향을 출시하여 소비자들에게 관심을 받아 판매량이 급증하여 1위에 오르는 기염을 토한 제품이기도 합니다.

제품 호가든
국가 벨기에
순위 1위
판매량 54,984,960 ℓ
특징 제품 다양화를 통해 다양한 고객을 흡수 판매량이 급증 1위

 

수입맥주 판매순위 1위에 랭크된 호가든 맥주가 궁금하다면 아래 링크를 참조하세요.

2023.04.18 - [정보] - 호가든 종류 및 가격, 따르는 법

 

호가든 종류 및 가격, 따르는 법

호가든은 570여년의 오랜역사를 지닌 벨기에 화이트 에일 맥주로 전세계적으로 사랑받고 있으며 특히 국내에서 여성들이 좋아하는 맥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달콤한 맛과 향으로 사랑받는 호

smoothmen.tistory.com

 

수입맥주 판매순위 TOP20을 포스팅하면서 국내 어떠한 수입맥주가 유통되고 소비자들의 사랑을 받는지 살펴보았습니다. 소비자들의 니즈와 시장의 흐름에 따라 달라지는 순위를 보며 맥주시장이 변화무쌍하고 주류 트렌드는 끊임없이 변한다는 사실을 다시 한번 깨달으며 포스팅을 마무리합니다.

 

출처 : IWSR 2023 South Korea Report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