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코로나 자가진단 키트 가격 및 사용방법

by 디캔터 2022. 1. 11.
반응형

코로나가 기승을 부리고 있는 요즘 손쉽게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여부를 판단할 수 있는 자가진단 키트 또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자가진단 키트의 가격과 올바른 사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코로나 자가진단 키트는 약국 및 온라인에서 쉽게 구매가 가능하며 5000원 ~ 15000원 정도의 가격입니다. 

 

키트를 뜯어서 내용물을 살펴보면 면봉과 항원검사 검체추출액이 들어있는 용기, 그리고 테스트기의 구성물로 이루어져 있는 것을 볼수 있습니다. 

 

첫단계로 면봉을 준비하여 콧구멍(비강)으로 깊숙이 넣어 돌려줘서 체액을 충분히 묻혀줘야 합니다. 충분히 깊숙히 찔러서 묻혀주는 작업이 테스트의 정확도를 좌우하는 작업이기 때문에 거부감이 들더라도 코에서 찡한 느낌이 들때까지 찔러줘야 하며 자신이 없다면 다른사람에게 부탁들하는 것도 고려하여야 합니다.

 

면봉은 검체추출액이 들어있는 용기에 솜부분을 부러뜨려 넣고 뚜껑을 닫아 시액에 면봉에 닿도록 충분히 흔들어 줍니다. 강하게 흔드는 것보다 상하가 뒤집혀서 자연스럽게 닿도록 영상과 같이 흔들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충분히 흔들어서 섞여진 검체추출액은 케이스 혹은 고정대에 꽂아서 잠시 놓아둡니다. 그사이 테스트기를 준비하여 시약을 떨어뜨릴 준비를 하면됩니다.

 

테스트기가 준비되었으면 용액이 들어있는 케이스를 기울여 S가 표시된 테스트기의 오목한 부분에 검체수용액을 몇방울 떨어뜨립니다. 주의점은 테스트기가 충분히 젖을정도로 떨어뜨려주어야 정확한 검사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검출액을 떨어뜨린후 수분 내에 줄무늬 표시를 살펴볼수 있으며 정확하게는 15분~30분 정도 지나면 결과를 판단할 수 있습니다.

 

상단 음성상태, 하단 양성상태

자가진단 테스트기에서 한줄은 코로나 바이러스 항원이 검출되지 않은 상태로 음성을 나타내며, 두줄은 항원이 검출된 상태로 양성상태를 나타냅니다.

주의점은 코로나 자가진단 키트는 유전자 증폭방식을 사용하는 PCR 검사와는 다른 방식의 항원 검사방식을 사용합니다.

즉, 자가진단 키트는 질병관리청에서 실시하는 PCR검사에 비하여 정확도가 낮으며, 자가진단 키트를 이용한 검사결과는 공식적으로 인정되지 않기 때문에 참조용으로만 사용하셔야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