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한국에서 가장 많이 팔리는 술 국내 주류 판매순위 TOP10

by 디캔터 2021. 3. 29.
반응형

대한민국은 세계 10위권의 높은 순위를 차지하고 있는 세계적으로 상위에 랭크된 술소비국가입니다. 이에따른 국내 주류시장 또한 10조원 규모로 추산되며 국내외 주류업체들의 각축전이 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국내주류시장에서 판매량이 많은 인기있는 주류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TOP10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0위 - 브랜디 (Brandy, Cognac)

무서운 상승세의 브랜디가 2018년보다 10배 넘게 성장하며 2020년 10위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브랜디는 포도를 증류하여 만들어진 술로 특히 프랑스 코냐크 지방에서 생성된 브랜디를 코냑이라고 부르며 프리미엄 주류로서 한국에서 인기가 높은 술입니다.

주류 브랜디, 꼬냑
도수 35~60%
구분 과실증류주
특징 주로 포도를 증류하여 만들어진 술로 체온을 올리는 효과가 있으며 특히, 프랑스 코냑이 인기가 많다.

 

 

9위 - 진 (GIN)

꾸준히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는 진이 9위에 랭크되었습니다. 주니퍼베리 및 여러가지 약용 및 뿌리식물로 향을 낸 진은 특유의 맛과 향때문에 호불호가 많이 갈리기도 하지만, 건강위주의 음주패턴 변화 및 다양성을 추구하는 요즘 트렌드에 따라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주류입니다.

주류
도수 40% 이상
구분 합성증류주
특징 증류주에 여러가지 향을 내는 재료들을 넣어 증류한 제품으로 특유의 맛과 향이 있다. 담금주로 만드는 진도 있다.

 

 

8위 - 데킬라 (Tequila)

데킬라가 꾸준히 안정적인 판매량을 기록하며 8위를 차지했습니다. 바(BAR)나 청춘포차 등 술집에서 20~30대에게 인기 많은 술인 데낄라는 용설란으로 만든술이며, 소금과 라임 혹은 커피가루와 함께 먹는 독특한 음용법으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주류 데킬라
도수 35~55%
구분 증류주
특징 남미가 원산지인 데킬라는 독특한 음용법으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으며, 칵테일의 원료로서 많이 사용된다.

 

 

7위 - 리큐르 (Liqueur)

첨가주로 분류되는 리큐르는 셀수없는 다양한 맛과 향으로 세대, 성별, 국가를 뛰어넘어 많은 사람들이 찾고 있는 주류입니다. 취향에 따라 과일첨가는 물론 당분의 첨가까지 조절하여 마실수 있기 때문에 음용범위가 상당히 넓으며 칵테일에 상당히 많이 사용되는 주류입니다. 리큐르 시장은 계속적으로 성장중이며 해가 갈수록 순위가 상승하고 있습니다.

주류 리큐르, 리큐어
도수 15~55%
구분 첨가주
특징 증류주 베이스에 다양한 첨가물로 맛과 향 그리고 색을 입힌 제품으로 다양성 및 활용성이 상당히 높으며 수많은 취향을 커버할수 있기 때문에 인기가 상승중인 제품이다.

 

 

6위 - 보드카 (Vodka)

무색, 무취, 높은 도수가 특징인 보드카는 러시아 혹은 폴란드가 원산지이며, 맛과 향이 없는 특유의 순수한 알콜을 느낄수 있는 특징으로 수많은 음용 레시피가 존재합니다. 국내에서는 주점, 청춘포차, 클럽 등 연령대가 어린 소비자들이 찾는 업소에서 상당히 인기가 많으나 계속적으로 판매량이 감소하고 있는 제품입니다.

주류 보드카
도수 35~90%
구분 증류주
특징 다양한 곡물을 이용하여 증류한 고도주로서 투명하고 맑은 특징으로 맛과 향이 없어 다양한 레시피로 음용하기 좋은 술이다.

 

 

5위 - 위스키 (Whisky)

(좌)로컬위스키 (우)인터내셔널위스키

 

위스키는 국내 로컬위스키 및 해외 인터내셔널위스키 모두 합쳐서 5위를 기록했습니다. 수입주류 중 여전히 상위권을 유지하고는 있지만 점차 소비가 감소하는 추세이며 순위도 또한 하락중입니다. 하지만 싱글몰트로 대변되는 고가주류시장에서는 여전히 상승중이며 고급화에 성공하는 모습입니다.

주류 위스키
도수 40~60%
구분 증류주
특징 보리를 원료로 만든 몰트위스키, 그외 곡물을 사용하여 만든 그레인위스키 섞어만든 블렌디드 위스키 등 원료 및 재료의 다변화로 시장을 공략중이며, 고급화되고 있는 중이다. 

 

 

4위 - 전통주 (Traditional Liquor)

막걸리, 동동주외 국내 전통주류가 4위에 랭크되었습니다. 코로나상황에 따른 혼술 및 홈술 트렌드, 주류소비 패턴의 변화가 진행되어 해가갈수록 전통주의 재조명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순위도 점차 상승곡선을 그리고 있어서 상위권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전통주는 셀수 없이 다양한 종류로서 소비자들의 취향과 맛을 공략하고 있으며 유일한 주류배송가능 품목으로 경쟁력도 갖추고 있어 당분간 강세는 지속될것으로 예측됩니다.

주류 전통주
도수 5~50%
구분 양조주, 증류주, 리큐르
특징 국내 양조장을 두고 전통적인 방식으로 제조 국세청의 승인을 얻은 주류로 웰빙열풍과 함께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으며, 배송을 통한 접근이 가능하여 향후 전망이 밝다.

 

 

3위 - 와인 (Wine)

끝없는 상승세의 와인이 드디어 TOP3에 랭크되었습니다. 2010년부터 시작된 와인붐은 10년이 지난 지금 대형마트, 주류백화점, 편의점 등에서 가장 인기있는 주류로 등극, 3대주류에 진입하게 되었으며 지금도 더욱 상위권을 노리는 명실상부한 대한민국 주류시장의 주류가 되었습니다. 

주류 와인
도수 10~20%
구분 양조주, 과실주
특징 특징 포도품종에 따라 화이트, 레드, 로제 만드는 방식에 따라 포트, 스파클링 등 상당히 다양한 제품들로 나뉘어 지며 같은 제품의 와인이라도 빈티지에 따라 품질과 맛 그리고 가격이 결정되는 등 상당히 복잡미묘한 그래서 인기가 많은 주류

 

 

2위 - 소주 (Soju)

명실상부 대한민국의 소울푸드 아니 주류 소주가 2위를 차지했습니다. 지역별로 다양한 소주는 각 지역의 주류업체의 마케팅전략에 따라 특성을 담고 있으며, 첨가물에 따라 리큐르로 분류되기도 하나 일반적인 희석식소주는 증류주로 분류됩니다. 또한 단일주류제품으로는 세계 1위 판매량을 차지할 정도로 많이 팔리는 어떻게 보면 독점적인 시장점유율을 보여주기도 하는 주류입니다.

주류 소주
도수 10~40%
구분 증류주, 리큐르
특징 증류주 판매1위 소주. 깔끔하고 적당한 도수의 주류이며 단일제품으로는 세계TOP10에 2종류나 들어갈 정도로 매우 선호도가 치우쳐져 있는 제품이다. 국내 명실상부 1위 주류

 

 

1위 - 맥주 (Beer)

맥주가 국내주류 판매량 1위를 차지했습니다. 소주와 맥주는 기준을 출고량으로 하는지 병으로하는지 액수로 하는지에 따라 판매량이 1위와 2위로 서로 나뉘게 되는데요 이는 두가지 주류의 알코올 함량과 주세가 다르기때문에 어떠한것을 기준으로 하느냐에 따라 순위가 바뀌게 됩니다. 본 포스팅에서는 2020년 출고량을 기준으로 하였으며 맥주는 1위에 랭크 국산맥주의 빈자리를 세계맥주가 차지하며 점유율에서 순위변동없이 1위를 롱런하고 있습니다.

주류 맥주
도수 1~20%
구분 양조주
특징 전세계적으로 가장 인기있는 주류. 계절과 장소에 관계없이 가볍고 자연스럽게 즐길 수 있으며 또한 만드는 재료와 방식에 따라 다양한 제품들이 존재하여 소비자들의 취향을 사로잡고 있다.

 

 

주류시장전망

*출처 - 국가포털통계

 

대한민국 주류시장은 인구구성 피라미드에 변화에 따라 그리고 성별/연령대별 음주율의 변화에 따라 변화하고 있으며 최근의 트렌드는 증류주는 전통소주, 프리미엄위스키 등 고가의 제품으로 소비패턴이 옮겨가고 양조주는 와인, 전통주, 맥주의 Big3체제로 분할되는 모습입니다. 전체적으로 주류소비량은 지속적으로 감소추세이며 이러한 감소추세에서 어떤 주류가 또한 두각을 나타내는지 재미있게 살펴보시고 올바른 음주생활을 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