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서울 인기 관광지 순위 TOP20

by 디캔터 2024. 4. 8.
반응형

서울관광지-인기순위

대한민국의 수도 서울은 2023년 한국관광공사 데이터 기준 내외국인을 포함하여 연간 5억9천만명에 가까운 사람들이 방문하는 엄청난 규모의 대도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세계적으로도 유명한 서울은 또한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관광지로도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것이 특징이며 서울을 찾고 있는 외국인 관광객도 해마다 증가세에 있습니다. 이처럼 대한민국의 수도이자 관광, 경제, 문화의 중심인 서울의 인기관광지는 어디인지 TOP20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본 통계는 한국관광공사 자료를 참고하였으며 교통 및 숙박시설은 순위에서 제외되었습니다.

 

20위 - 국립중앙박물관

 

서울의 중심 용산구에 위치한 국립중앙박물관은 한국의 대표 박물관으로 한국의 선사시대부터 다양한 유물과 작품들이 전시되어 있어 한국 최대의 박물관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따라서 한국의 역사를 배우려는 학생들부터 다양한 단체 그리고 외국인 관광객까지 찾는 사람들이 많아 매월 사람들로 북적이고 있으며 주변에는 용산가족공원이나 남산타워등 다양한 관광지가 연계되어 있어 용산구의 트레이드 마크이자 관광명소로 자리잡은 곳입니다.

순위 관광지 주소 구분
20위 국립중앙박물관 용산구 서빙고로 137-0 전시시설

 

 

19위 - 어린이대공원

 

서울 광진구에 자리잡은 어린이 대공원은 서울의 대표적인 유원지로 놀이시설부터 산책로 그리고 식물원, 동물원에 이르기 까지 말그대로 어린이들을 위한 테마공원이라 할 수 있습니다. 7호선 어린이대공원역이 생긴이후 더욱 접근성이 좋아져 많은 관람객들이 찾고 있으며 5월 가정의 달이 되면 가장 많은 사람들이 붐비는 때로 해마다 대국민눈치싸움이라는 용어가 생길정도로 어린이를 위한 테마파크로 자리잡아 인기가 많은 관광명소입니다.

순위 관광지 주소 구분
19위 어린이대공원 광진구 능동로 216-0 테마공원

 

 

18위 - 가든파이브라이프

 

서울시 송파구에 위치한 가든파이브라이프는 대형 유통 및 상업단지로 조성된 구역으로 업무단지, 물류단지, 상가, 쇼핑몰 등 여러가지 구역으로 나뉘며 쇼핑몰 구역은 가든파이브 라이프로 NC백화점, 이마트, 현대아울렛 등 다양한 업체가 입점해있어 종합쇼핑몰의 면모를 보여주고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개장이후 공실사태 등 침체기를 겪으면서도 현재 운영을 유지하고 있으며 주변 법조타운 및 신도시 개발등으로 조금씩 상황이 나아지고 있어 앞으로의 귀추가 주목되는 관광지기이도합니다.

순위 관광지 주소 구분
18위 가든파이브 라이프 송파구 충민로 66-0 쇼핑몰

 

 

17위 - 신세계백화점 본점

 

신세계백화점의 첫번째 점포이자 서울 가장 중심지인 명동에 위치하여 신세계 그룹의 본사 사옥으로도 사용되는 신세계백화점 본점은 연매출 상위권을 항상 차지하는 쇼핑의 중심이자 1930년대부터 역사를 이어온 유래가 깊은 관광지이기도 합니다. 관광객들이 많이 방문하는 서울의 중심 명동한복판의 랜드마크와 같은 장소로 지역 외국인들의 유입이 많아 항상 사람이 많으며 TV나 인터넷채널에서도 노출빈도가 많아 유명한 관광명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순위 관광지 주소 구분
17위 신세계백화점 본점 중구 소공로 63-0 백화점

 

 

16위 - 예술의전당

 

서울 서초구에 위치한 복합문화시설이자 공연시설인 예술의 전당은 1986년 아시안게임과 88년 서울올림픽을 앞두고 정부 주도로 건설된 건물로 국립오페라단, 발레단, 합창단 등 여러 단체가 상주중이며 한국예술종합학교나 국립국악원도 바로옆에 위치하여 문화예술을 위한 서울의 랜드마크라고 할 수 있습니다. 국내에서 가장 널리 알려진 공연예술공간이자 관광지로 국내를 비롯 해외에서도 관광객들이 많아 유명한 관광명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순위 관광지 주소 구분
16위 예술의전당 서초구 남부순환로 2406-0 공연시설

 

 

15위 - 현대백화점 압구정본점

 

서울시 강남구 압구정동에 위치한 현대백화점의 본점인 현대백화점 압구정점은 작은 규모임에도 전국 백화점 매출에서 늘 상위권을 차지하는 고급백화점으로 유명하며, 명품 매출이 많아 신제품이 입고되는 경우 줄을 서서 기다리는 이색풍경을 연출하기도 하는 여러모로 이슈가 많은 곳이기도 합니다. 주변으로는 압구정 로데오 상권과 신사동 거리의 접근성이 좋아 많은 관광객들이 즐겨찾는 장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순위 관광지 주소 구분
15위 현대백화점압구정점 강남구 압구정로 165-0 백화점

 

 

14위 - 노량진 수산시장

 

국내 최대 수산물 전문시장인 노량진 수산시장은 이름그대로 서울시 동작구 노량진동에 위치하고 있으며 전국 각지에서 직송한 수산 및 해산물의 경매 및 각 점포를 통해 소비자들에게도 직접 판매하는 복합수산시장입니다. 지하철 1호선, 9호선 노량진역과 인접해 있어 접근성이 좋으며 주차공간이 많고 한강변에 위치해 수산물을 즐기거나 관광차원으로 방문하는 사람들이 많아 늘 인산인해를 이루는 장소로 14위에 랭크되었습니다.

순위 관광지 주소 구분
14위 노량진수산시장 동작구 노들로 674-0 시장

 

 

 

13위 - 여의도한강공원

 

한강의 중심 업무지구 여의도 강변에 위치한 한강공원인 여의도한강공원은 접근성이 편리하고 볼거리가 많아 상시 사람들로 북적이는 장소입니다. 여의도 봄꽃축제와 세계불꽃축제가 매년 개최되어 이를 즐기려는 관광객들이 해마다 발디딜틈없이 몰려들며 주변으로 각종 쇼핑몰, 시장, 상업지구 및 문화공간까지 연계되는 장소가 많아 이용객들이 점점 증가추세에 있어 서울을 대표하는 중심지이자 관광지로 인지도가 상승하고 있습니다.

순위 관광지 주소 구분
13위 여의도한강공원 영등포구 여의동로 330-0 도시공원

 

 

12위 - 현대백화점 목동점

 

목동의 중심이자 랜드마크로 알려진 현대백화점 목동점은 목동 현대하이페리온 아파트와 연계되어 있으며 주변으로 식당, 업무지고, 영화관, 스포츠시설 등 복합적인 시설들과의 연계성으로 이용객이 많은 하나의 대형상권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주거인구가 많은 양천구 목동의 특성으로 내국인 방문객들이 절대적으로 많은 특징을 보여주는 곳으로 유명관광지 12위에 올랐습니다.

순위 관광지 주소 구분
12위 현대백화점 목동점 양천구 목동동로 257-0 백화점

 

 

11위 - 현대백화점 무역센터점

 

서울시 강남 코엑스와 마주한 곳에 세워진 현대백화점 코엑스점은 강남 업무구역의 중심인 삼성역을 통해 바로 접근이 가능하며 주변으로 포스코센터, 코엑스, 무역센터 등 매우 다양한 구역들이 연계되어 업무나 비즈니스를 위하여 방문하는 방문객에서 부터 관광이나 쇼핑, 즐길거리를 찾기 위해 찾는 국내외 여러 방문객까지 매우 많은 사람들이 방문하고 있는 주요 관광지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연매출 1조를 돌파하여 전국 백화점중 10위권내에 이름을 올리고 있는 지점이기도 하며 관광객이 많은 주변의 장점을 가장 잘 나타내는 백화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순위 관광지 주소 구분
11위 현대백화점 무역센터점 강남구 테헤란로 517-0 백화점

 

 

10위 - 롯데백화점 본점

 

서울시 중구 소공로에 위치한 롯데백화점 본점은 서울의 중심 중구에 위치해 있어 업무지구와 관광지 등 주변 방문객들의 연계방문을 통한 인기가 높은 쇼핑시설이자 관광지라고 할 수 있습니다. 코로나19 팬데믹이나 한한령 전에는 주변 중국대사관이나 명동의 중국인 방문객들이 많아 관광객들의 방문 및 매출에 있어서도 압도적인 국내1위를 차지하던 곳으로 현재는 3위권이지만 2023년 기준 매출 2조원이 넘는 대형 백화점이자 관광명소로 여전히 사랑받고 있습니다.

순위 관광지 주소 구분
10위 롯데백화점본점 중구 남대문로 81-0 백화점

 

 

9위 - HDC아이파크몰 용산점

 

현대산업개발이 용산역 부지를 개발하며 설립한 아이파크몰은 용산역 민자역사를 상징하는 복합센터로 패션, 전자, 음식 등 다양한 쇼핑거리 외에도 영화관, 문구, 공연시설 등 다양한 볼거리 및 즐길거리가 많아 매우 많은 방문객이 즐겨찾는 서울의 중심지라 할 수 있습니다. 용산역은 KTX 및 여러 지하철의 복합환승센터로 유동인구가 많으며 주변 전자상가는 예전부터 전자제품의 메카라 불릴정도로 사람이 많은 곳으로 용산 아이파크몰은 유동인구가 많은 이 주변 복합 개발로 만들어진 용산의 랜드마크라고 할 수 있으며 관광명소로 외국인들이 많은 찾는 곳으로도 인기가 높습니다.

순위 관광지 주소 구분
9위 HDC아이파크몰용산점 용산구 한강대로23길 55-0 쇼핑몰

 

 

8위 - IFC몰

 

여의도에 위치한 서울국제금융센터 (International Finance Center)의 약자를 따서 IFC서울이라고 부르며 IFC몰은 서울국제금융센터를 연결하는 대규모 복합 쇼핑몰입니다. 많은 외국계기업과 호텔, 업무지구 그리고 문화시설이 연계되어 있어 매우 방문객이 많은 특징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주변 여의도 환승센터와 지하철 여의도 역까지 지하상가가 연결되어 있어 무척 편리한 접근성을 보여주며 각종 행사가 많아 여의도의 대표 관광지로 매우 높은 인기를 보여주는 관광명소입니다.

순위 관광지 주소 구분
8위 IFC몰 영등포구 국제금융로 10-0 쇼핑몰

 

 

7위 - 롯데몰 김포공항점

 

서울시 강서구에 자리잡은 김포공항에 연계되어 많은 외국인 방문객을 끌어모으고 있는 롯데몰 김포공항점은 최근 중국, 일본인 방문객이 다시 증가추세에 따라 방문객이 늘어나고 이에 따른 수요도 폭증하고 있어 많은 관심을 모으고 있는 곳입니다. 롯데백화점, 롯데호텔, 롯데시네마, 롯데마트 등 롯데그룹의 상업관련 시설이 들어선 복합쇼핑몰로 김포공항의 인원증가에 따라 최근 가장 관심받는 지역이며 중국관광객을 앞선 일본인 관광객들의 사랑으로 순위가 급상승하고 있는 특징을 보여주는 곳이기도 합니다.

순위 관광지 주소 구분
7위 롯데몰김포공항점 강서구 하늘길 38-0 쇼핑몰

 

 

6위 - 가락동 농수산물도매시장

 

가락시장이라고도 불리우는 가락동농수산물시장은 서울시 송파구에 위치한 서울 동남권 최대규모의 복합 농수산물 시장이며 전국각지에서 올라온 농수산물의 경매 및 각 점포에서 소비자들에게 직접 판매도 병행하고 있는 소매시장의 역할도 담당하고 있어 매우 인기가 많은 곳입니다. 서울에서도 인구가 많은 송파구에 위치하여 방문객이 항상 많은 지역적 특성을 보여주며 주변 가락몰이나 롯데월드 등으로 접근성도 좋아 연계관광객이 즐겨찾는 곳이기도 합니다.

순위 관광지 주소 구분
6위 가락동농수산물시장 송파구 양재대로 932-0 시장

 

 

5위 - 타임스퀘어

 

뉴욕의 타임스 스퀘어의 명칭을 딴 서울의 타임스퀘어가 인기 관광지 5위에 랭크되었습니다. 서울시 영등포구에 위치한 복합 쇼핑 및 문화센터인 타임스퀘어는 영등포 타임스퀘어로 잘 알려져 있으며 서울 서남부의 랜드마크로 하루 이용객이 20만명에 달할 정도로 높은 인기를 보여주는 곳이기도 합니다. 신세계백화점, 교보문고, CGV, 이마트 등 여러복합 문화공간이 위치해 있어 이를 즐기려는 방문객들이 많으며 연말행사에 뉴욕과 마찬가지로 각종 행사가 많아 미디어에 자주 등장하여 많은 관람객들을 끓어모으는 장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순위 관광지 주소 구분
5위 영등포 타임스퀘어 영등포구 영중로 15-0 쇼핑몰

 

 

4위 - 신세계백화점 강남점

 

서울시 서초구 반포동에 위치한 신세계백화점 강남점은 전국 백화점중 압도적인 매출 1위를 기록하고 있는 최대의 백화점으로 방문객이 무척 많으며 주변 고속버스터미널 및 지하철역 그리고 지하상가 등 다양한 쇼핑 교통시설이 연계되어 있어 이를 이용하는 사람들로 인산인해를 이루는 관광의 명소이기도 합니다. 2023년 기준 연간 매출 3조가 넘는 수치를 기록하며 국내 압도적인 1위를 기록하고 있으며 서울을 대표하는 강남의 중심에 위치하고 있어 해외에서도 명성이 높아 인기가 많은 것이 특징입니다.

순위 관광지 주소 구분
4위 신세계백화점강남점 서초구 신반포로 176-0 백화점

 

 

3위 - 코엑스

 

서울시 삼성동에 위치한 코엑스는 한국무역협회에서 수출장려 및 국제행사 개최 목적으로 건설한 것이 시초가 되는 대형 복합 센터로 현재 약 4만제곱미터의 넓이에 전시/컨벤션 및 근린시설, 스타필드, 아쿠아리움, 면세점, 호텔, 백화점 등 다양한 복합시설이 연계되어 이를 이용하는 매우 많은 사람들이 드나들어 발디딜틈 없는 유동인구를 보여주는 복합 업무문화 시설이자 관광명소로 사랑받고 있는 곳입니다.

순위 관광지 주소 구분
3위 코엑스 COEX 강남구 영동대로 513-0 전시시설

 

 

2위 - 더현대서울

 

서울시 영등포구 여의도동에 위치한 더현대서울은 2021년 비교적 최근에 첫선을 보인 백화점으로 2년만인 2023년 매출 1조를 넘기는 기록을 가진 핫플레이스라고 할 수 있습니다. 국제업무지구가 많은 여의도에 위치한 특성으로 많은 외국인 방문객들이 즐겨찾고 있으며 국내에서도 다양한 제품의 팝업스토어 및 브랜드 행사가 열리고 있어 이를 즐기려는 사람들의 발길이 많아 늘 북적이는 관광명소로도 자리잡게 된 것이 특징입니다. 여의도 IFC, 여의도 한강공원 등 주변 연계 관광시설이 많아 최근 가장 급성장한 지역이며 앞으로의 성장세도 기대가 되는 곳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순위 관광지 주소 구분
2위 더 현대 서울 영등포구 여의대로 108-0 백화점

 

반응형

 

1위 - 롯데월드

 

롯데월드는 서울시 송파구에 위치한 테마파크, 백화점, 쇼핑몰, 영화관 등을 어우르는 대한민국 최대규모의 복합 쇼핑문화센터로  없는게 없다고 할 만큼 한 지역에서 모든것이 소화가 가능한 특징으로 매우 인기가 많은 것이 특징입니다. 지하철 2호선 잠실역 및 인근 버스, 도로 등 교통의 요지로 항상 사람들이 많은 곳이며 주변 롯데타워부터 놀이공원에 이르기 까지 모두 연계되어 있어 이를 이용하는 이용객은 서울을 넘어 국내 최대수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롯데월드는 다양한 놀이기구 및 행사가 펼쳐지는 테마파크로 관광객들이 반드시 방문해야하는 서울의 중심지로 알려져 있으며 최근 소셜미디어에도 다양한 이벤트가 올라와서 더욱 인기를 끌고있는 명실상부한 서울의 관광명소 1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순위 관광지 주소 구분
1위 롯데월드 LOTTE WORLD 송파구 올림픽로 240-0 테마공원

 

*출처 - 한국관광공사 데이터랩 2023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