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스키는 스코틀랜드와 아일랜드가 종주국 논쟁을 벌이고 있으나 유럽지역에서 시작하여 세계적으로 뻗어나가 글로벌적으로 인기가 많고 여러지역에서 생산되는 증류주 제품입니다. 위스키 생산국중 가장 규모가 큰 스코틀랜드, 아일랜드, 미국 3국가의 위스키를 각각 스카치위스키, 아이리시 위스키, 버번 위스키로 부르며 TOP3 삼대장이라 부르고 여기에 캐나다, 일본을 더하여 TOP5 로 분류하고 있기도 합니다.
세계 TOP3인 스카치, 아이리시, 버번을 제외하고 나머지 위스키 제품들인 월드위스키 중 판매량이 높아 소비자들에게 인기를 얻고 있는 제품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월드 위스키 판매순위 TOP10을 살펴봄으로서 위스키 시장에 차세대 주자에는 어떠한 제품들이 있는지 보도록 하겠습니다.
10위 - 암룻
인도의 대표 싱글몰트 위스키 암룻이 세계위스키 인기순위 10위에 올랐습니다. 1948년 인도의 정통 싱글몰트 위스키를 표방하며 역사를 시작한 암룻 위스키는 어마어마한 규모의 인도 내수시장에서 히트를 거두며 성장하였으며 현재는 위스키의 원산지 영국을 비롯하여 세계 44개국이 넘는 나라에 수출하며 인디안 프리미엄 싱글몰트 위스키의 존재를 전세계에 널리 알린 대표 제품이기도 합니다.
순위 | 10위 |
제품 | 암룻 - AMRUT |
국가 | 인도 |
특징 | 인도의 프리미엄 싱글몰트 위스키를 표방하는 제품 |
9위 - 마르스
일본 나가노 고산지대의 자연친화적인 증류소에서 생산되는 것으로 유명한 마르스 위스키는 이와이(IWAI), 코스모(COSMO) 몰티지 등 싱글,블렌디드 몰트와 같이 일본 위스키만의 독특한 생산기법과 맛과 향으로 많은 인기를 얻고 있는 제품이기도 합니다.
순위 | 9위 |
제품 | 마르스 - MARS |
국가 | 일본 |
특징 | 후지산자락의 깨끗한 증류소를 마케팅포인트로 삼은 제품 |
8위 - 이치로
이치로가에 의해 세워진 치치부 증류소에서 생산되는 위스키 제품군으로 간토지방 사이타마현의 도쿄와 접근성이 좋은 지리적 요인으로 내수적으로도 판매량이 많고 이로 인해 수출에도 용이하여 전세계적으로 높은 판매량을 기록하고 있는 일본 위스키 제품입니다. 특히, 자연 친화적인 로고가 새겨진 우드 케이스와 함께 출시되는 고연산 제품들은 매우 구하기가 힘들어 수집가들의 수집욕을 자극하여 인기가 많은 핫한 제품이기도 합니다.
순위 | 8위 |
제품 | 이치로 - Ichiro's |
국가 | 일본 |
특징 | 자연친화적인점을 강조하는 일본 사이타마현 위스키 제품 |
7위 - 로트 넘버 40
캐나다에서 생산되는 정통 라이(Rye)위스키로 유명한 로트넘버 40 제품이 7위를 차지하였습니다. 1858년 설립된 캐나다 온타리오에 위치한 워커빌증류소에서 생산되는 제품으로 호밀 100%를 이용한 라이위스키 제품군 중 가장 널리 알려진 것으로 많은 마니아층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순위 | 7위 |
제품 | 로트넘버40 - LOT40 |
국가 | 캐나다 |
특징 | 진한 맛과 색이 특징인 라이위스키로 유명한 제품군 |
6위 - 크라운로얄
1968년 미국의 세계적인 주류회사 씨그램이 설립한 김리 증류소에서 생산되는 정통 캐네디언 위스키 제품으로 캐나다에서 가장 판매량이 높은 것이 특징인 크라운로얄 제품이 월드 위스키 인기순위 6위에 올랐습니다. 다양한 곡물 및 향신료를 첨가하여 맛을 내는 것이 특징인 정통 캐네디언 위스키 제품으로 국내에서도 인기가 많으며 현재는 세계적인 주류 대기업 디아지오의 소유로 세계시장에 더욱 활발히 진출하고 있어 인기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순위 | 6위 |
제품 | 크라운로얄 - Crown Royal |
국가 | 캐나다 |
특징 | 캐나다 판매 1위 위스키로 디아지오에 인수후 시장성장중 |
5위 - 캐네디언 클럽
워커빌증류소에서 생산되는 제품명에서도 연상되는 캐나다 위스키로 호밀, 맥아, 몰트, 옥수수 등 다양한 곡물로 증류한 원액을 블렌딩하여 독특한 맛과 향을 내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으며 셰계적인 주류대기업 일본의 산토리사에 인수되고 난 후 산토리 특유의 하이볼 마케팅과 함께 전세계적인 시장유통망에 힘입어 인기가 크게 성장한 제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순위 | 5위 |
제품 | 케네디언 클럽 - Canadian Club |
국가 | 캐나다 |
특징 | 일본 산토리사에 인수후 하이볼 마케팅으로 인기가 급성장 |
4위 - 카발란
떠오르는 월드 위스키의 신흥강자 정통 대만 싱글몰트 위스키 카발란이 4위에 랭크되는 기염을 토했습니다. 2005년 비교적 최근에 설립한 대만의 카발란 증류소에서 생산되어지는 위스키 제품으로 위스키 생산 불모지임에도 불구하고 대만사람들의 위스키 사랑과 대만의 기후가 만들어내는 독특한 품질로 인하여 세계적인 인기를 얻게된 제품이기도 합니다. 현재 월드 위스키 시장에서 가장 주목받고 있는 타이완 제품이며 앞으로 더욱 성장세가 기대되는 전망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순위 | 4위 |
제품 | 카발란 - Kavalan |
국가 | 대만 |
특징 | 대만위스키 열풍의 주인공 향후 성장 가능성이 높아 인기 |
3위 - 야마자키
일본 위스키회사 중 가장 큰 규모의 산토리 제품 중 싱글몰트 위스키 제품군 라인업인 야마자키 제품이 3위에 올랐습니다. 산토리 야마자키는 전세계에서 가장 비싼 위스키 리스트에 오를 정도로 고가의 제품 라인업이 있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으며 이는 100여년간의 오랜 역사에서 비롯된 일본만의 독특한 생산방식에 따른 특징이 세계시장에서 인기를 얻게된 결과로 풀이되고 있습니다. 특히, 18년 이상 숙성된 고연산 제품들은 품귀현상으로 인하여 더이상 제품을 찾아볼 수 없을 정도로 희귀하며 이러한 희소성이 제품의 유명세에 더욱 가속도를 붙여 인기가 높은 제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순위 | 3위 |
제품 | 야마자키 - Yamazaki |
국가 | 일본 |
특징 | 일본 프리미엄 싱글몰트 위스키 라인업 제품 희소성으로 인기 |
2위 - 토키
산토리의 수출용 블렌디드 위스키 제품군인 토키제품이 월드 위스키 인기순위 2위에 올랐습니다. 일본위스키의 세계적인 인기에 힘입어 미국 및 거대 시장 공략용으로 만들어낸 NAS (숙성연수미표기)제품이며 가격대가 일반 스탠다드 위스키급으로 일본위스키를 맛볼 수 있다는 장점으로 무척 인기가 많은 제품입니다.
순위 | 2위 |
제품 | 토키 - TOKI |
국가 | 일본 |
특징 | 일본 위스키 인기에 힘입어 생산한 스탠다드 블렌다드 위스키 |
1위 - 닛카
일본 주류기업중 선두를 자랑하고 있는 아사히 그룹의 위스키 제품 브랜드인 닛카가 월드 위스키 인기순위 1위에 올랐습니다. 산토리 제품과 함께 세계적인 일본 위스키로 명성을 떨치고 있는 닛카는 저렴한 가격과 아사히의 글로벌 유통망에 힘입어전세계적인 인기를 얻어 무척 판매량이 많은 제품이며 블댄디드 제품인 블랙 닛카의 경우 하이볼로 제조하여 저렴한 가격에 간편하게 즐길 수 있어 매우 인기가 높아 1위를 차지하는 원동력이 된 제품이라 할 수 있습니다.
순위 | 1위 |
제품 | 닛카 - NIKKA |
국가 | 일본 |
특징 | 일본 스탠다드 위스키 제품으로 아사히 유통망에 힘입어 1위 |
*출처 - 영국 드링스인터내셔널 리포트 2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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